X

맥북과 윈도우, 외장하드 함께 사용하는 방법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멧하기

exFAT 파일 시스템 포멧

그렇습니다. 맥북은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맥북은 오직 준비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런 준비 없이 맥북 프로를 질렀더니 -_-;; 맥을 윈도우처럼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일까요 아니면 제가 너무 어리버리하기 때문일까요. 맥북 아직 제대로 사용도 못하고 있네요.


맥북과 외장하드

맥북 프로에 외장하드를 꼽고 사용하려 했더니 그렇죠.

 

맥과 윈도우는 서로 다른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 된 외장하드에는 쓰기가 불가능합니다. 그저 읽기만 가능할 뿐 쓰기가 안되니 끄응…


파일 시스템 NTFS의 외장하드를 포멧하여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변경

외장하드에 있는 데이터를 모두 하드로 옮겨 놓고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다시 포멧을 해줬습니다. 그리고 다시 하드에 옮겨 놓았던 데이터를 외장하드로 옮기는 노가다 작업을…


파일 삭제 1,715,073개 항목(1.60TB) 삭제 중

혹시 모를 데이터 유실 사고에 대비하여 복사 후 삭제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더니 휴지통이 이렇게 되어 버리네요.


파일 시스템과 할당 단위 크기

여튼 맥북과 윈도우에서 외장하드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은 하드디스크를 FAT32 파일 시스템 형식과 exFAT 파일 시스템 형식으로 포멧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맥용 유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맥북과 윈도우에서 외장하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처럼 유료 프로그램을 살 돈이 없다면 파일 시스템을 바꿔주는 노가다 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