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 G3 A 새로운 기능 T 액션, 안심클리너 살펴보기

LG G3 A 새로운 기능 살펴보기

이 글은 LG전자의 G3 A 체험단 활동으로 작성된 게시물이며, LG G3 A를 무상으로 제공 받고 작성한 첫 번째(1/3) 글입니다. LG G3 A와 G3의 차이점은 화면 크기, AP 차이, 특화 기능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LG G3 A는 5.2인치로 G3보다 디스플레이 크기가 0.3인치 작고, G3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01보다 한 단계 아래의 스냅드래곤 800이 탑재되었습니다. LG G3 A의 디스플레이 크기와 AP는 형보다 못하지만, 형에게는 없는 특화 기능 2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G3 A

LG G3에 탑재되었던 노크코드, 노크온, 스마트 알림이,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클리닝 등의 기능들, LG G3 A에서 모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3에 탑재되었던 1300만화소 OIS + 카메라와 레이저 오토포커스도 LG G3 A에 그대로 탑재 되었고, 셀피카메라와 터치앤샷 등의 카메라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3 A에는 G3에 없는 2가지 특화 기능 T 액션과 안심클리너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오늘 이 G3 A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특화 기능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G3 A의 2가지 특화 기능 T 액션과 안심클리너를 살펴 보기에 앞서 잠시, LG G3 A의 출시 배경과 단말기 이름은 아마도 이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LG G3 A의’A’는 T Action의 ‘A’ 그리고 삼성과의 T 전화 사용 등 그간 쌓인 문제로 소원해진 관계. 아니면 말고요~

LG G3 A 새로운 기능 T 액션


T 액션

T
액션 기능과 안심 클리너는 SKT가 전용 단말기 G3 A에 처음으로 선보인 기능입니다. T 액션과 안심 클리너는 어플로 구동 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제조사 혹은 구글이 올려 놓은 것과 같은 단말기에 올려져 있는 기능입니다.


T 액션

T 액션 기능은 체스쳐 기능으로 하나의 동작으로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3 A를 한 번 뒤집었다 다시 원 상태로 돌리는 것으로 미리 정해진 기능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LG G3 A T 액션

T 액션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화면 위에 T 액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자동 셀프카메라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에 카메라 실행 화면에서도 나타납니다.


LG G3 A T 액션

T 액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은 대략 6가지 정도로 나눠집니다. 전화 받기, 메시지에서 전화걸기, 다음 곡 재생, 자동 셀프카메라, 인터넷 이전 페이지, 알람 끄기.


움짤

이 6가지 상황들이 모든 사용자들에겐 필요하거나 유용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저런 상황에서 T 액션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빠르게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사람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T 액션에서 지원하는 6가지 기능은 필요에 따라 사용/사용 안함으로 변경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것들만 키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출시 행사에서 LG G3A 개발자와의 Q&A 시간이 있었는데, T 액션 추가 기능을 준비중이라고 하더군요. API도 공개되어 있기에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T 액션 감도 설정

T 액션은 설정에서 감도 설정이 가능하고요. 환경 설정에서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고, 알림창에서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습니다. G3 A에서 T 액션은 기본값은 활성 상태이니 필요치 않다면 설정과 알림창에서 끄면 됩니다.

 

T 액션을 잠시 살펴 본 느낌을 정리해 보자면, T 액션은 제스쳐 기능입니다. 제스쳐 기능은 일단 쉽게 기억할 수 있어야 하고 사용이 편리해야 합니다. T 액션은 하나의 통일된 동작으로 여러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기에 일단 기억하긴 쉽습니다. 하지만 사용이 편하다고 보기엔 다소 힘든 상황들이 존재합니다. 예로 T 액션 알람 끄기 기능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의 뒤집어서 무음 기능이 더 편리합니다. T 액션은 뒤집었다가 다시 되돌리는 2가지 동작을 해야 정해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T 액션의 알람 끄기는 갤럭시S 시리즈의 뒤집어서 무음으로 하는 것 보다 한 단계 많은 동작을 취해야 합니다. 한 번 더 움직이는 것의 차이로 귀찮아지는 것이지요. 귀찮아지면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이고요.

LG G2 후기, G2 후기, G2, 후기, LG G2 사용기, G2 사용기, LG G2 기능, G2 기능, 태스크 슬라이더

LG G3 A의 T 액션, 스마트폰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긴 하지만 G2의 태스크 슬라이더와 같은 신세가 되지 않기 위해선 실 사용 환경에서 더욱 활용성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더 편해져야지 더 불편해지면 안되는 거잖아요. 제 생각은 뭐 그렇습니다.

LG G3 A 새로운 기능 안심클리너


안심 클리너

안심클리너는 스마트폰 최적화 기능, 악성 어플 검사 기능, 미사용 어플 정리 기능, 불필요한 파일 정리, 업데이트 등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안심클리너에는 도난 방지 특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스마트폰 분실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T가드

다만 안심 클리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T가드를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악성 어플을 검사하기 위해 T가드를 설치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글쎄요. 안심 클리너도 T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T연락처를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것과 같은 불쾌한 느낌과 불편함을 주더군요. 안심 클리너를 사용하기 위해선 T가드를 설치해야 하는데, T가드를 설치하려면 T스토어와 T스토어 ARM 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저처럼 T스토어 사용을 하지 않는 사람 분명히 있습니다. G3 A에 안심 클리너를 올리면서 이들에 대한 배려는 전혀 생각하지 않은 듯 합니다. 참고로 T스토어 ARM는 불법 복제와 불법 유통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솔루션으로 알고 있는데, 이 녀석은 T스토어 ARM 3.0이 적용된 어플 구동 시 구입 경로와 사용 권한을 확인합니다. T스토어 ARM 한 마디로 T스토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무의미한 어플입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스마트 클리닝

T가드 사용을 원치 않는 사람들은 안심 클리너를 사용할 리 없겠지요. 안심 클리너는 LG전자에서 올려 놓은 스마트 클리닝 기능과도 중복되기에 스마트폰 최적화 기능, 악성 어플 검사 기능, 미사용 어플 정리 기능, 불필요한 파일 정리 등의 기능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비활성 시켜도 됩니다. 안심 클리너 기능은 설정에서 비활성 시킬 수 있네요.


안심 클리너

그렇다고 안심 클리너 기능이 단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안심클리너는 좋은 장점들도 있습니다. 안심 클리너는 스마트폰 분실 방지 기능, 자동 실행 설정 및 자동 실행 시간 설정이 가능하기에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무척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동 실행 설정 및 자동 실행 시간 설정이 가능하면 스마트폰 최적화 작업이 용이하겠지요. 그렇습니다. 자신의 폰에서는 안심 클리너 사용이 필요 없는 사람들 수두룩합니다. 하지만 내 폰이 아닌 내가 관리해 줘야 하는 폰에 안심 클리너가 있을 경우엔 자신의 몸은 더 편해질 수 밖에 없다는 것!


LG G3 A 후기, 새로운 기능, 안심 클리너

LG G3 A 후기, 새로운 기능, 안심 클리너

안심 클리너 기능이 탑재된 G3 A 등의 스마트폰을 부모님이나 아이들이 사용할 경우에는 내 몸은 더 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안심 클리너에 자동 실행 시간 설정을 해두면 혼자 알아서 주기적으로 스마트폰을 관리해줍니다.


스마트폰 최적화

안심 클리너는 악성 어플 검사, 악성 앱, 미 사용 앱, 불필요한 파일 정리 등의 스마트폰 최적화 작업을 혼자 알아서 하고,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최적화 작업이 마무리 되면 자동으로 재 시작합니다.


도난 방지

안심 클리너에는 제법 괜찮은 기능이 또 있습니다. 안심 클리너에는 도난 경보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도난 경보 기능을 이용하면 충전 시 혹은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스마트폰 도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심 클리너 도난 방지

충전 시 혹은 잠시 자리를 비웠을 때 누군가 내 폰을 슬쩍 가져가면 미리 설정된 도난 경보 소리가 울리게 됩니다.


화면에는 도난 경보 문구가 출력 되고, 미리 설정해둔 비밀 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원이 꺼질 때까지 도난 경보 알림 소리가 나옵니다.

 

다만 배터리를 뽑은 후 다시 켜게 되면 도난 경보 설정이 해제되는 어이 없는 일이 생기게 되니 배터리 커버 분리 안 되게 오공 본드로 떡칠을 응?? 이 문제는 SKT에 전달하였으니 조만간 수정 되리라 믿어 봅니다. 이거 수정 안되면 도난 경보 기능은 아무 의미가 없 -_-;;


사이렌 설정

출시 행사 날 LG G3A 개발자와의 Q&A 시간에서 도난 경보 소리가 너무 장난스런 소리가 나와 무의미 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살펴보니 진짜 장난 같은 소리들만 있습니다.


이렇게 도난 경보 알림음이라고 믿기 힘든 소리들만 나옵니다. 경보 다운 알림음은 이미 스마트폰 안에 들어 있지요. 재난경보알림 소리 정도는 울려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