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 인피니아 스마트TV 사용법은 쉬운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예전에는 미쳐 생각치도 못했던 일들이 가능해졌습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많은 일들은 물론 업무 등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되어 우리의 생활이 점차 윤택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선보인 스마트폰을 보면 컴퓨터 못지 않은 기능과 스펙으로 무장이 되어 컴퓨터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까지 발전을 하며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스마트폰의 인기는 올해에도 식을 줄 모르며 계속해서 여러 분야에 ‘스마트’ 열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이제 서서히 우리의 안방에 자리 잡고 있는 TV도 변화를 시키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핸드폰이 진화한 형태로 사용자가 PC처럼 스마트폰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한 기기입니다. 항상 소지하고 다니며 전화와 문자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을 하는 개인 휴대용 기기이지요. 반면 TV는 보통 집안에 두고 모든 가족이 사용을 하는 공용 기기입니다.

스마트TV, 컨텐츠 질과 양은 물론 사용법도 쉬워야


LG 인피니아 스마트TV

TV는 집안에 두고 온 가족이 편안한 복장과 자세로 제공되는 방송 컨텐츠를 소비하는 기기이기에 스마트TV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똑똑한 운영체제와 플랫폼 보다는 이를 통해 제공되는 컨텐츠의 질과 양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남녀노소 모든 가족 구성원이 사용을 하는 기기이므로 사용 방법 또한 쉬워야 합니다.

 

스마트TV가 일반 TV에서 제공되는 컨텐츠와 별다른 것이 없고 사용 방법도 어렵다면 결코 우리의 안방에 자리 잡고 있는 TV를 밀어내진 못할 것 입니다. 스마트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이 가능한 ‘사용 편의성’과 언제든지 설치가 가능한 수 십만개의 유용한 어플 ‘컨텐츠의 질과 양’ 3박자가 잘 맞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글에서 LG 인피니아 스마트TV로 무엇이 가능하고, 어떤 컨텐츠가 제공이 되는지 살펴 봤으니 오늘은 LG 인피니아 스마트TV의 사용 방법이 쉬운지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 사용법은 쉬운가?


LG 스마트TV

LG 인피니아 스마트TV는 화면을 직접 터치하고 문자와 숫자를 입력 하거나 터치로 작동을 하는 스마트폰과 같은 편의성은 없습니다. 대화면의 TV는 쇼파에 누워 봐줘야 제 맛인데, 채널을 변경하고 어플 등을 실행할 때 매번 TV 화면을 터치하여 작동 시키는 건 오히려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도 TV라는 기기의 특성상 누워서 사용할 수 있는 리모컨과 입력 장치가 필요합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와 2개의 리모컨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 시리즈는 일반 리모컨과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작동을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매직 모션 리모컨’이 LG 인피니아 스마트TV 가장 중요한 입력 장치로 기존의 리모컨과는 다르게 마우스처럼 ‘매직 모션 리모컨’을 자유롭게 움직여 커서를 사용하여 메뉴의 선택과 어플의 설치/실행, 텍스트의 입력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리모컨과 매직 모션 리모컨


일반 리모컨


매직 모션 리모컨

‘매직 모션 리모컨’은 아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조작 방법이 간단하고 커서를 통해 문자/숫자 등의 입력이 번거롭다면 일반 리모컨의 숫자 키로 보다 빠르게 입력이 가능 하고요.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LG 앱스에서 다운 받은 활쏘기나 퍼즐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민 게임 한게임 맞고가 등록되길 기대하고 있네요.


스마트 보드

LG 인피니아 스마트TV의 모든 설정과 어플 설치/사용을 할 수 있는 스마트 보드는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조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보드의 메뉴는 큼지막하게 나눠져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프리미엄 메뉴와 TV 앱 메뉴는 우측의 화살표 버튼을 눌러 스마트 쉐어와 녹화 목록, 최근 시청 채널, 방송 안내 메뉴를 사용할 수 있고요.


TV 앱

스마트폰 사용자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빠르게 늘고 있긴 있지만 사용법이 워낙 쉬워 나이 지긋하게 드신 어르신들도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는 직관적인 스마트 보드와 매직 모션 리모컨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시제품을 사용 중이라 검색과 웹브라우저는 현재 비활성으로 사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정식으로 출시된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은 검색과 웹브라우저 기능이 활성화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네요.


매직 모션 리모컨

매직 모션 리모컨은 일반 리모컨처럼 채널 변경, 음량 조절, 음소거 등의 조작도 가능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자유롭기에 수 십만 개의 유용한 어플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컨텐츠의 질과 양’의 기본 조건은 바로 인터넷 사용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로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어플이 있더라도 인터넷 사용이 한정되어 있다면 결코 스마트폰 열풍은 불지 않았을 겁니다.


네트워크 타입 유선 혹은 유선 선택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도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기기입니다. 유/무선 네트워크 두 가지로 연결이 가능하고요. 인터넷 연결은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설정이 가능하게 설정이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설정 방식 선택


무선 공유기 선택


보안키 입력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유선과 무선 접속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가 표시되어 선택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동으로 검색된 무선 공유기(AP)목록에서 사용할 무선 공유기를 선택 하면 됩니다. 요즘 가정에서 무선 공유기를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데 보안 설정은 필수로 하고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설정해 놓은 값이 있습니다. 이전 설정으로 연결하시겠습니까?

유/무선 여러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면 이전에 설정해 놓은 값으로 바로 연결 설정이 가능하고요. 동일 네트워크로 설정을 해야 DLNA 등의 쉐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여러 대의 무선 공유기와 기기를 사용할 경우 설정 값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여 TV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지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업데이트 버전 검사 클릭해주면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있는지 자동으로 검색을 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켜짐 설정을 해두면 검색할 것도 없이 항상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로 유지가 됩니다.


스마트 TV 앱 목록

참고로 유/무선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LG 인피니아 스마트TV 에서 제공되는 연합뉴스, KBS 방송 다시보기,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지도 등 대부분의 프리미엄 컨텐츠와 어플 이용이 불가능 하니 LG 인피니아 스마트TV 결코 스마트TV가 될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에 인터넷이 안되는 가정이 있을까 싶고, 50인치 이상의 고가 TV를 들여놓을 정도의 가정에 인터넷이 안될까 싶겠지만 실제로 50인치 이상의 고가 TV를 사용하면서 인터넷이 안되는 가정이 있습니다. 이유야 어찌 되었던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가정은 스마트TV는 필요 없습니다.


TV 앱 전체 목록

LG 인피니아 스마트TV LW9500은 TV 앱을 통해 LG전자 스마트TV 전용 앱 스토어 ‘LG 앱스’에 등록된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와 비슷합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설치를 원하는 어플을 선택하고 어플 안내페이지로 이동 후 설치하면 됩니다.


스마트 지도


다운로드에 성공하였습니다


마이 앱 목록

LG 인피니아 스마트TV에 설치된 어플은 마이 앱에서 관리가 가능하니 무료 어플은 무조건 설치 후 사용해보고 필요 없으면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스마트 지도 서비스

LG 인피니아 스마트TV 글을 쓰기 위해 사진을 찍다 보내 새로운 어플들이 등록이 되어 있어 잠시 살펴봤습니다. 스마트 지도가 유용해 보여서 눈에 좀 띄네요. 스마트 지도 어플은 현재 위치 기반/ 검색으로 주변의 맛집, 학원, 약국, 병원, 업소 등의 정보를 지도에 표시를 해줍니다.


음식점 정보 제공


지도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스마트 지도 이용 가능하면 좋을 듯

맛집인지 음식점 정보인지 모르겠으나 주변 음식점을 지도상의 위치와 주소지, 전화번호 정보를 살펴 볼 수 있고 위성 지도와 지도 확대/축소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스마트 지도의 이동과 검색, 선택 등의 조작이 가능하니 어플이 좀 더 진화하게 된다면 아주 좋겠습니다. 누워서 TV보다 배고프면 음식점 선택하고, 메뉴 간단하게 클릭 하면 미리 설정된 주소지로 배달이… 혹은 TV드라마나 맛집 방송에서 음식만 클릭하면 배달이 되는 날이 오게 될지도.. 만약 가능해 진다면 귀차니즘의 종결자가 되지 싶네요.


스마트쉐어와 녹화 목록

LG 인피니아 스마트TV 스마트쉐어 DLNA 기능으로 동일 네트워크의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에 저장된 동영상, 사진, 음악파일 등을 무선으로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DLNA 기능이 있는 타사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도 가능하며 유선으로 연결된 조립PC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컨텐츠도 LG 인피니아 스마트TV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타임머신 기능도 있어 동시 녹화와 예약 녹화 등도 가능 합니다.


갤럭시탭에 저장된 파일 TV로 재생

DLNA 기능은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조립PC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컨테츠를 이렇게 무선으로 LG 인피니아 스마트TV로 재생이 가능 합니다. 오늘은 스크롤의 압박이 느껴지니 추후 자세하게 소개를 드려 보겠습니다.

작년 11월쯤 LAB 활동을 시작할 무렵 LG 인피니아 스마트TV는 결코 사용이 편한 기기는 아니었습니다. LAB 활동을 하고 있는 IT블로거들의 많은 비평과 불편 사항이 쏟아져 나왔고 이런 의견들은 고스란히 LG전자에 전해 졌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늦은 대처를 보여 지난해를 험난하게 보낸 LG전자는 많은 부분을 개선하여 최근에서야 ‘LG 인피니아 스마트TV’를 출시 했습니다. 역시 경쟁사 삼성전자에 비해 10개월 정도 뒤늦은 출발 입니다.

하지만 스마트TV에 대한 IT블로거들의 많은 비평과 불편 사항 등의 의견들이 거의 모두 반영되어 빠르게 개선된 점과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 등을 미루어 보면 앞으로 LG전자는 스마트TV에서도 무언가를 보여주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TV를 주로 시청하는 전업 주부들을 위한 요리, 여가/취미 등의 어플과 아이들을 위한 교육용 컨텐츠는 필수적으로 스마트TV에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내놨었는데 이 부분도 조만간 좋은 소식이 들려오길 기대해 봅니다.

아이폰 열풍이 불어온 후 소비자들은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던 아이패드를 해외 구매까지 하며 돈을 아끼지 않았으니 LG 인피니아 스마트TV도 ‘사용 편의성’과 ‘컨텐츠의 질과 양’ 3박자가 잘 맞게 되면 소비자들은 3박자 속에 춤을 추게 되어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 2개의 리모컨으로 LG 인피니아 스마트TV를 조작을 해야 하는 불만 사항이 있어 하나의 통합 리모컨에 대한 의견을 내놨었는데 최근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용 LG TV 리모컨 어플이 출시가 되어 스마트폰 하나로 LG 인피니아 스마트TV 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노트북의 터치패드 처럼 커서를 조작하는 부분과 스마트폰 하나로 리모컨 역활이 가능해져 상당히 맘에 드네요. LG TV 리모컨 어플은 다음 글에서 바로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