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내 손 안의 방송국 올레 온에어, 안드로이드폰 & 아이폰 생중계하기

내 손 안의 작은 방송국 올레 온에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을 이용하여 생중계를 하는 일은 예전부터 가능했습니다. 다만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외국 서비스를 이용한 아이폰 생중계가 많았지요. 최근 KT에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생중계가 가능한 올레 온에어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올레 온에어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어플 모두 제공되며, 방송하기와 방송보기 두 가지 어플을 각각 제공합니다.


올레온에어

올레 온에어는 KT에서 서비스를 하므로 한국어로 되어 있기에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없고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방송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를 통해 녹화 방송도 가능하고,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등을 이용한 생중계와 녹화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올레 온에어는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생중계가 가능하니 내 손 안의 작은 방송국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올레 온에어를 통해 중계하는 방송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며 채팅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관심 있는 것들을 방송 해도 좋겠지만 소규모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들이 활용하면 괜찮지 싶네요. 예를 들면 재료의 신선함이 승부인 횟집이나 고기집 등의 음식점에서 산지 직송된 것들을 바로 생방송으로 올릴 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텍스트로 된 문자를 보내는 것보다는 짧막한 동영상과 함께 올려 주면 홍보 효과가 더욱 좋겠지요. 공산품 등의 경우에도 적용이 되겠지만 먹거리가 시각적인 효과가 더 크겠지요.

참고로 제가 생방송으로 올렸던 아이폰 4S 시리 사용기와 개봉기 2개의 동영상 조회수만 80,000 명을 넘었네요. 잘 활용하면 공짜로 이 만큼의 홍보를 할 수 있겠지요.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로 생중계하기


올레온에어 방송하기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으로 실시간 생중계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은 몇가지 단말에 문제가 있지만 거의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올레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올레 계정은 추후 지원 예정이라고 하고요.


올레온에어 생방송

올레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실시간으로 방송이 가능합니다. 생중계는 방송 시작과 동시에 녹화가 되어 서버에 저장되며,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를 통해 관리가 가능합니다.


올레온에어 라이브 중계

방송 제목

올레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우측 상단 녹색 버튼을 눌러 시작하기를 누른 후 제목과 공개여부,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설정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방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방송이 시작 됩니다.

 

여기서 설정을 하고 처음 혹은 한번만 생방송을 하면 문제가 없지만 잠시 끊고 어플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생방송을 시작하려 상단 녹색 버튼을 누르면 처음 제목과 SNS 내보내기 설정 하는 메뉴가 나오지 않고 바로 방송이 시작됩니다. 여기에 약간의 문제점이 있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 메뉴가 나올 것이라 생각을 하고 상단 녹색 버튼을 눌렀지만 바로 방송이 나가버려 몇 번 실수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어플을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단 녹색 버튼을 눌러 다시 방송을 시도할 경우에도 항상 처음과 같은 제목과 SNS 내보내기 설정 화면이 나와야 실수가 적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채팅은 방송하기 중에만 가능 합니다

올레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방송을 하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보낼
수 있습니다. 캡쳐를 찍기 위해 채팅하기 기능을 눌러봤지만, 채팅은 방송하기 중에만 가능 하다는 안내창이 뜨네요.


올레온에어 설정

올레온에어 설정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고해상도와 저해상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3G에서도 방송이 가능하지만 인터넷 속도에 따라 화질에 영향을 받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을 한 후 채팅 보내기 설정을 해야 방송을 하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보낼
수 있습니다. CCL 라이센스도 표기가 가능한데 CCL이 어떤 의미의 라이센스인지 모르신다면 사용을 하지 마시고요. CCL 라이센스에 관한 글은 예전에 작성한 ‘CCL 라이센스‘ 글을 참조하세요.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로 직접 3G로 방송을 해보니 보시다 시피 화질이 많이 떨어지더군요. 가능하면 와이파이나 에그를 이용하거나 4G LTE폰으로 방송을 하면 화질이 괜찮게 나옵니다. 올레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최대 15프레임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이폰4S 카메라 성능이 상당히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이 영상은 아이폰4S에 에그를 물려 생방송으로 올린 영상입니다.  보시다시피 아이폰4S로 올레 온에어 생방송 화질이 아주 좋습니다. 최근 출시한 아이폰4S를 이용하여 올레 온에어로 생방송을 하면 스마트폰 중 가장 좋은 화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아이폰4S 생중계 시 와이파이나 에그를 물려야 좋은 화질로 생방송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아이폰 어플로 추천 드립니다.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ahiku.broadcast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로 생중계하기, 아이폰 어플


아이폰 올레 온에어 어프

아이폰 올레 온에어 어프

트위터 로그인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거의 비슷합니다. iOS 4.3 버전 이상이면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요. 마찬가지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올레 온에어 사용 안내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안드로이드 어플에는 우측 가로로 메뉴가 있었으나 아이폰 어플에는 하단에 메뉴가 위치해 있습니다. 메뉴는 안드로이드와 동일 하니 설명은 패스합니다.


올레온에어 라이브 중계

올레온에어 생방송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로 생방송을 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시간과 동시 시청자수, 주소가 표시되고 채팅도 방송을 보며 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2장은 실제로 생방송을 하며 캡쳐를 할 수 없어 앱스토어 이미지를 가져왔네요.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 애플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kr/app/id375701599?mt=8

올레 온에어 방송보기


올레 온에어 방송보기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안드로이드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폰으로 언제든지 온레 온에어에 올라오는 생방송과 녹화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생방송과 녹화방송, 검색 등의 기능은 로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하고요. 방송을 보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보낼 수 있으나 로그인을 해야 채팅이 가능해 집니다.


올레 온에어 생방송 목록

올레 온에어 녹화 방송 목록

올레 온에어 방송 검색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어플 생방송 메뉴에서는 현재 생방송 중인 방송 리스트가 나옵니다. 밤 늦게 접속을 해서 생방송 중인 사용자가 별로 없었네요. 녹화 방송도 볼 수 있고요. 검색 메뉴가 별도로 있긴 하지만 생방송과 녹화방송에 별도로 검색 기능이 없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검색 기능에서는 이를 구분하는 메뉴가 없으니 기능이 추가 되어야 할 듯 보이네요. 그리고 생방송과 녹화방송에 시간, 조회수 등의 정렬 기능이 추가 되었으면 더욱 편리하지 싶고요.


올레 온에어 설정

올레 온에어 설정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어플은 설정을 통해 3G에서 방송보기 설정이 가능 합니다.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분들에게 유용하겠고요.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 설정을 하면 방송을 보며 채팅이 가능해 집니다.

올레 온에어 방송보기 어플 안드로이드 마켓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ahiku.viewer

올레 온에어 방송보기, 아이폰 어플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아이폰 어플도 안드로이드 어플과 마찬가지로 생방송과 녹화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점도 같고 방송중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보낼 수 있으나
로그인을 해야 하는 점도 동일 합니다.


올레 온에어 생방송

올레 온에어 녹화 방송

올레 온에어 검색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아이폰 어플은 메뉴가 하단에 나오는 점이 다르고 기능은 똑같습니다. 제가 생방송으로 올렸던 아이폰 4S 시리 사용기와 개봉기 2개의 동영상으로 13일 기준 조회수가 80,000 명을 넘었네요. 이제까지 올린 동영상을 다 합치면 대략 9만 가까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설정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설정

올레온 에어 방송보기 아이폰 어플도 설정을 통해 3G  방송보기 설정이 가능 합니다. 설정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동 설정을 하고 채팅 보내기 활성을 시킬면 방송을 보며 채팅이 가능해 집니다.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생방송

올레 온에어 아이폰 어플 생방송

좌측은 생방송을 보며 채팅을 하는 화면이고 우측은 생방송을 보는 화면입니다. 올레 온에어 방송하기 어플과 마찬가지로 방송 시간과 동시 시청자수, 주소가 표시되고 채팅도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 2장도 마찬가지로 앱스토어 이미지를 가져왔네요.

올레 온에어 방송보기 어플 애플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kr/app/id421066884?mt=8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


올레온에어, 올레 온에어, 안드로이드 어플, 아이폰 어플, 아이폰 어플 추천,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아이폰 생중계, 안드로이드폰 생중계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https://onair.olleh.com/)도 별도의 가입 없이 트위터와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로그인 없이도 생방송과 녹화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으로 생중계한 방송은 웹페이지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방송 순위 1위와 2위가 제가 올린 아이폰4S 개봉기와 시리 사용기네요.


올레 온에어 웹 나의 방송

방송한 내역은 나의 방송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불필요하거나 실수로 망친 방송은 이곳에서 지우면 됩니다. 나의 방송 메뉴에서는 조회수도 살펴 볼 수 있는데 마음이 아프긴 하지만 항상 대박을 치는 것은 아니죠. 올레 온에어를 통해 생방송한 것들 중 조회수가 적은 것도 있습니다.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 시청자들은 그냥 편하게 둘러 보시면 되고요. 방송을 하는 사용자중, 특히 녹화 방송을 하고 싶다면 웹사이트 사용 가이드(https://onair.olleh.com/guide/web/main)에 자세히 정리가 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고요.


올레 온에어 이벤트

올레 온에어 웹사이트를 보니 2011 올레온에어 어워드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경품이 아이패드2 32G 와이파이 버전 2대, 10만원 상품권 8명, 텀블러 22명이네요. 이걸 이제서야 알게되나디.. 1등은 올해 최고의 영상과 최다 방송을 한 사람 각 1명이 2명이네요. 아이패드2 한번 노려봐야겠습니다.

2011 올레온에어 어워드 이벤트 페이지 :

https://onair.olleh.com/even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