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저작권법 위반없이 무료 이미지 사용하는 방법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 이미지 사용하기

얼마전에 저작권법 위반 없이 뉴스기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저작권법 위반없이 이미지를 사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작권법 개정되어 7월23일부터 새로 시행되는게 아니고 말그대로 저작권법 개정된 부분이 23일 새로 시행되는겁니다.

문화체육관광부(문광부)에서 발표한 방침이 있었지만 개정 저작권법이 불법 복제물을 상습 유통하는 헤비업로더와 영리목적의 게시판을 규제하는 것이지 일반국민의 인터넷 이용, 즉 블로그나 포털, 미니홈피는 정지 대상이 아니라고 한것과는 상반되는 저작권법 위반 블로그도 삼진아웃 대상이라는 유인촌 장관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저작권법 위반없이 이미지를 사용할수 있는 사이트들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작권법 위반없이 이미지 사용하는 방법

플리커 무료 이미지 사용하기


텍스트큐브닷컴에서 플리커 무료이미지 사용하기
우선 제가 텍스트큐브닷컴(텍큐)를 사용중이니 텍스트 큐브먼저~~ ^^ 텍큐 에디터 창의 이미지중 flickr(플리커) 이미지 검색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리커 이미지 검색

flickr(플리커) 이미지 검색 탭에서 검색범위는 ‘CCL 이미지’ 를 선택하시고 검색을 하면 이미지가 쭈~~욱 나옵니다. 이미지를 선택해보시면 하단에 이미지의 간략한 정보들이 나오게 되는데 적당한 사이지와 위치를 잡고 본문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리커 이미지 검색 CCL 이미지

한 가지 문제점은 텍큐가 아직 베타 단계라서 그런지 이미지의 삽입 시 티스토리 플리커 플러그인처럼 자동으로 저작자표시가 안된다는것입니다. CC 라이센스는 저작자 표시가 기본으로 반드시 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검색한 플리커 이미지의 경우 원본 페이지로 가보니 다른 기타 조건는 없더군요. 이미지의 자막부분에 by nic0 / CC by licenses 를 추가로 입력하시면 저작자와 CC 라이센스의 정확한 표기가 되겠습니다. 이미지에 링크가 걸려있으니 이미지의 원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겠죠~~


플리커 이미지

플리커 이미지

그럼 아래와 같이 이미지를 저작권법 위반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플리커 무료 이미지 사용하기

티스토리의 경우는 플리커 플러그인으로 이미지 검색을 해서 넣으면 이미지 하단에 자동으로 저작자와 CC 라이센스가 정확하게 표시될뿐아니라 이미지의 제목까지 친절하게 표시를 해줍니다.


검색해서 넣기

가끔 이곳저곳 블로그글들을 읽다보면 PicApp(피카프)나 기타 사이트의 이미지 중 © 카피라이터 있는 이미지를 출처를 적어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보이는데 이미지 저작권자의 동의없이 사용한것이라면 출처를 적어도 저작권위반입니다.

플리커에서 무료 이미지 사용하기

플리커 : https://www.flickr.com/

글쓰기 에디터에 해당 플러그인이 없더라도 플리커 사이트에서 무료로 이미지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미지 검색시 고급검색(Advanced Search) 설정에서 설정을 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Advanced Search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이미지검색 : https://images.google.co.kr/

구글 이미지검색에서는 소녀시대 태연으로 검색을경우 .. ^^ 이미지 고급검색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이미지 고급검색 -> 사용권한 에서 재사용가능,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수정 후 재사용 가능, 수정후 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중에서 원하시는 옵션으로 검색후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구글 이미지 고급 검색

구글 이미지검색에서 고급검색 ‘재사용가능’ 태연을 검색해봤습니다. 안타깝게도 1, 3 번째의 이미지는 광고 사진으로 알고 있는 이미지 들이며 누군지 모르겠지만 해당 이미지를 올린 사람에게는 아무런 권한이 없습니다. 해당 광고업체가 아니라면 말이죠. 첫번째 이미지는 제가 확실하게 아는데 온라인 팬사인회 이벤트로 제가 언젠가 한번 소개드린적도 있고 저도 직접 이벤트 페이지에서 배경화면에 싸인받았습니다… -_- ;;

누군가 플리커에 올려놓았는데 CC 표기 되어있더군요. 어떤 사이트이던 마찬가지인데 저런 잘못된 CC 라이센스의 이미지는 잘 골라내시고 사용을 하세요. 언론사에서 연예인 홈페이지에서 사진퍼다가 워터마크찍고 카피라이터로 발행하는 짓하고 똑같은 행동입니다. 저작권 위반이라는 얘기죠… …


구글 CC 이미지 검색

뉴스뱅크 이미지 사용하기

뉴스뱅크 이미지 : https://image.newsbank.co.kr/

뉴스뱅크 이미지에서는 보도자료 사진등을 무료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200만장의 사진을 보유하고 매일 1500여장의 사진이 업데이트 한다고 하지만 우측상단에 보시면 정확하게 174만장이 조금 넘고있는듯 하네요.. ^^

최측의 회원사(언론사) 이미지 분류로 잘 나눠져있고 좌측하단의 연도별로도 사진이 잘 분류 되어있습니다.
문론 검색을 활용하는 방법이 최고겠죠~~ 메인 페이지에 왠 아가씨가 탱크탑을 입은 모습이 포착되어 마우스가 저절로 클릭이 되어 버렸네요~~ +_+


뉴스뱅크

어깨가 넓은 것을 보니 그 최한빛이라는 성전환수술을 한 슈퍼모델 참가자더군요. 32명 최종선발에 들었다고 하던데.. 멀리서 보니 체형은 남자와 비슷하네요. 이미지는 임베디드링크와 SWF 플레시로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할수 있고요

좌측하단에 보시면 CCL 라이센스 표기가 되어 있는것이 보이시죠~~ 정확하게는 CC by-nc-nd 입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비영리에 대한 해석은 뉴스뱅크 이미지에 직접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구글 애드센스운영 블로그의 비영리 질문에 아래와 같은 답변이 달렸으니까요.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바로 영리/비영리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주소와 함께 메일(copyright@chosun.com)을 주시면 더욱 상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뉴스뱅크 이미지

뉴스뱅크 이미지를 대충 임베디드 링크로 넣어봤습니다. 플래시라 이쁘기는 하지만 플래시 자체가 맘에 안드는 관계로 활용할 일은 별로 없을듯 하네요 ^^

스크롤의 압박이 심할듯 싶어 무료이미지를 다운받거나 사용할수 있는 곳은 별도의 게시물로 나눠서 올려야할듯 싶네요.

관련 게시물

저작권법 위반없이 뉴스 기사 사용하기

저작권법, 발의 의원들과 방통도 안지킨다.

저작권법 위반 주의사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