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구글 매거진 서비스 구글 커런트(Currents) 공개,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

구글 커런트 공개

구글에서 8일 구글 커런트(Currents) 서비스를 공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구글 커런트는 글을 발행하는 미디어나 블로거 입장에서 본다면 컨텐츠 발행 도구로 활용 되겠고, 개인 사용자에게는 RSS리더와 같은 구독기로 활용될 서비스로 보시면 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어플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요. 하루 정도 구글 커런트를 사용해 봤는데 일단은 깔끔한 형태라 보기는 좋지만, RSS리더 역활로는 부족한 면이 있지 싶고요. 미디어나 미디어를 꿈꾸는 블로거에게는 괜찮은 도구가 될 듯 하지만, 미디어와 전혀 상관없는 블로거에게는 별 활용 가치는 없어 보였네요.


구글 커런트

갤럭시 넥서스에 구글 커런트를 설치해봤습니다. 구글 커런트(Currents)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포브스 등 여러 미디어가 기본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요. + add more를 통해 미디어, 잡지 등을 메인 화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미디어 혹은 블로그 글은 상단에 최근 글이 돌아가면서 출력되고요.


구글 커런트

구글 커런트(Currents)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미디어와 잡지 등이 죄다 영문이라 곤란하다면 구글 리더를 통해 구독중인 RSS 피드를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커런트로 구독하고 싶은 곳이 있다면 구글 리더에 RSS를 집적 추가하면 가능한데, 구글 리더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겐 다소 제약이 되는 부분입니다. 커런트 어플에 직접 RSS피드 등록이 가능해야 보다 활용성이 있지 싶네요.

 

커런트를 통해 구독을 하고 있는 사이트가 더 이상 마음에 안들면 메인 화면에 추가한 아이콘을 길게 눌러 제거를 할 수 있고요.


구글 커런트(Currents)


이미 구글 커런트(Currents)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미디어와 잡지를 보면 매거진 형식으로 이쁘게 잘 나옵니다. 이런 형태를 구글 커런트 프로듀서 페이지에서 설정하여 발행이 가능합니다.


구글 커런트(Currents)

구글 커런트 프로듀서 페이지 https://www.google.com/producer의 모습입니다. 구글 커런트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구글 커런트 프로듀서 웹페이지에 가입하고 설정을 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RSS피드 정도만 설정을 하여 발행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보기가 제공되니 하나 하나 설정을 하며 살펴볼 수 있고요. 참고로 구글 커런트로 발행된 글은 구글 아날릭틱스 코드도 넣을 수 있어 통계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커런트 프로듀서 웹페이지는 현재 파이어 폭스에서 지원이 안되고, 구글 크롬에서만 지원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제가 사용을 거의 하지 않아 지원 여부를 체크해 보지 않았네요.

구글 커런트 예쁘기만 하고 사용성은 글쎄?


구글 커런트

문제는 구글 리더로 구독 중인 블로그를 추가했을 경우 부분 공개는 썸네일 사진이 안나오고 전문 공개한 블로그 글만 썸네일이 나옵니다. 네이버는 전문 공개가 없으니 부분 공개한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좌측 첫번째 이미지 처럼 나오게 되고요. 그리고 이미 등록되어 있는 외국 미디어는 스크롤바가 있어 아래 위로 스크롤이 가능하던데 전문을 공개한 블로그는 우측 처럼 여러 페이지로 나눠서 보여지는 모습이 보이고요.


구글 커런트

RSS피드 전문을 공개한 블로그 글을 보더라도 원문을 보려면 마지막 페이지 하단의 링크를 이용해야 하더군요. 그리고 부분 공개의 경우에는 본문의 링크가 제거 되는 문제도 보이고요. 구글 커런트 프로듀서 페이지에서 상세한 설정을 통해 발행하지 않는 이상 구글 리더를 통해 구독을 하면 적어도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글을 보기에는 제약이 많아 거의 힘들지 싶네요.

 

구글 커런트의 장점은 중소 미디어 혹은 미디어를 꿈꾸는 블로거에게는 자신의 컨텐츠를 매거진 형태로 발행 할 수 있고, 이를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 자동으로 최적화 시켜 배포할 수 있어 큰 활용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보통의 일반적인 블로거에게는 별로 큰 매력은 없어 보이네요. 그리고 일반 사용자에게도 여러 곳의 컨텐츠를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겠지만, 발행인이 최적화 시켜 발행하지 않으면 구글 리더보다 못한 형태로 나오게 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제 막 서비스를 시작한 구글 커런트 좀 더 지켜봐야 겠지만… 글쎄요 지금의 모습으로는 딱히 많은 사람이 사용할 것 같아 보이진 않네요. 단순히 읽는 용도라면 펄스가 더 좋지 싶습니다.

구글 커런트(Currents) 애플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us/app/google-currents/id459182288

구글 커런트(Currents) 구글 마켓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google.android.apps.currents&rdid=com.google.android.apps.currents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현재 공식적으로 커런트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습니다. 아이폰은 외국 계정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폰은 직접 커런트 어플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직접 설치를 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