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했습니다. 2023년 08월 12일 이사 완료하였습니다.
블로그 작업 일지에는 7월 20일 이전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요. 워드프레스 글 수정 날짜가 2023-08-12로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날짜가 잘못 되었을 가능성 보다는 제가 착각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023년 08월 12일 블로그 이사가 완료된 것 같습니다. 아마도 8월 12일에 마지막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공지까진 아니고요.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안내 글입니다.
목차
글 수정 날짜 2023-08-12 표시 문제
현재 인터넷 이야기 블로그의 글 대부분은 수정 날짜가 2023-08-12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발행일 설정을 변경했기 때문에 신규 발행되거나 업데이트된 경우를 제외하고 “수정: 2023-08-12″로 표시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글 수정 날짜가 2023-08-12로 표시되는 이유는 해당 날짜에 데이터베이스가 생성 되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이전으로 인해 발생된 문제입니다.
이 때문에 글 발행 후 한 번도 수정하지 않은 글이라 하더라도 수정 날짜는 2023-08-12일로 표시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 분할 이전
워드프레스로 이전 할 때 블로그를 분할 시켜 이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글을 보면 알겠지만 이미 오래 전에 옮겼습니다.
현재는 불가능하지만,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여러 차례 이전했었습니다. 이전만 했더라면 괜찮았을 것인데요. 도메인과 닉네임도 여러 차례 변경하여 게시물들이 혼돈 그 자체이었습니다.
글 본문에 여러 개의 블로그 이름, 닉네임, 주소, 관련 글 링크, 첨부 이미지 워터마크 등이 혼용되어 있었는데요. 워드프레스에서는 phpmyadmin 등을 이용하여 본문 내용을 일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교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첨부 이미지의 워터마크 부분은 수작업으로 수정해야 하는데, 할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래전에 사용하던 도메인을 이용하여 블로그 글을 분리 시켜 이전했습니다.
일단은 2개의 블로그로 분할 이전했는데요. 2개의 블로그에서 공개하지 못한 글들은 티스토리에서 다시 공개하거나, 구글 블로거 등에서 공개할 생각입니다.
운영 비용과 관리 시간을 고려하면 티스토리에서 공개해야 할 것 같은데요. 카카오 하는 짓이 괘씸하여 가능한 구글 블로거에서 공개하려 합니다.
사실 이미 지난해 준비했고, 연말에 구글 블로거 맞춤 도메인 설정까지 끝마쳤습니다.
더 늦기 전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티스토리 블로그(notice.tistory.com)에 공개되는 공지 및 관리자 댓글을 보면 누구나 느낄 수 있었을 것인데요. 지금 카카오 하는 짓을 보면 결국 끝을 볼 겁니다.
황금 알을 낳는 거위의 배는 이미 갈랐습니다. 지금은 거위 목에 빨대 꼽고 있는 상태인데요. 장담하는데 조만간 거위 간을 빼먹을 겁니다. 그리고 거위에 붙어 사는 빈대의 간도 빼먹을 겁니다.
더 늦기 전에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하세요.
솔직히 말하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이 쉽지 않고 관리 또한 쉽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겐 추천 못합니다.
하지만 결국 어디로든 옮겨야 합니다. 초보이면 구글 블로거나 가입형 워드프레스로 옮기고요. 중수 이상이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하세요.
구글 블로거 아니면 워드프레스인데요. 웬간하면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하세요. 더 말하면 입만 아픕니다.
일단 도메인 비용이나 서비스 비용이 아깝다고 쌩으로 구글 블로거로 옮기는 블로거들이 있는데요. 도메인 비용이 1년에 2~3만원 정도입니다. 이 돈이 아깝다면 그냥 네이버 블로그로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