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이 지난 24일 강남역 M 스테이지에서 ‘베가 R3 런칭쇼’를 열고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베가 R3를 공개했습니다. ‘베가 R3 런칭쇼’는 베가 R3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관과 투애니원, 비, 거미 등이 출연한 도심 속 콘서트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베가 R3 출시 행사에 참석하여 베가 R3의 스펙과 성능, 새로운 기능 등을 살펴보고 왔네요. 출시 행사에서 베가 R3를 경품으로 걸고 진행 되는 2가지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 득템을 노리고 참여했지만 아쉽게도 운이 따르지 않아 빈손으로 돌아 올 수 밖에 없었네요. 이번에도 출시 행사장에서 잠시 살펴본 베가 R3 후기가 전부가 되겠습니다.
베가 R3 출시 행사에 투애니원, 비, 거미 등 가수들이 저녁에 공연을 온다고 하여 저녁에 가면 공연 때문에 사람이 많지 싶어 낮에 땡땡이 치고 일찍 갔습니다. 베가 R3 300대를 경품으로 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득템도 노려볼 겸 말이죠. OX 문제에서는 찍기 문제에서 떨어지고 다트는 꽝되고… 다른 사람들은 환호성을 지르며 베가 R3 교환권을 받아 가는데 배 아파 죽을뻔 했네요. 베가 R3 경품으로 득템한 사람들은 좋겠습니다.
베가 R3 체험관입니다. 낮 시간이고 베가 R3 경품 이벤트를 하는 밖에 다 몰려 있고 베가 R3를 체험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당장 저만 해도 밖에 있던 시간이 더 많았으니까요.
목차
팬택 베가 R3
처음 베가 R3를 보고 살짝 놀랐습니다. 베가 R3의 디스플레이가 5.3인치 크기로 알고 있었기에 동일한 화면 크기의 갤럭시노트 크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보시다시피 크기가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베가 R3와 갤럭시 노트입니다. 왼쪽의 베가 R3 크기는 144.7 x 74.3 x 9.95(B), 10.25(W) mm이고 오른쪽의 갤럭시 노트는 146.85 X 82.95 X 9.65 mm 입니다. 길이를 직접 측정해보지 못해 5.3인치 있지는 확인은 못했지만 베가 화면이 가로로 약간 더 깁니다.
베가 R3 4.8인치 갤럭시S3 크기에 비하면 조금 커보이고요.
베가 R3 5.3인치 화면이지만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크기입니다. 5인치 크기가 넘는 스마트폰이 한 손으로 쥐어지니 그동안 갖고 있던 ‘한 손으로 4.8인치 이상은 사용하기 불편하다’라는 생각은 바로 버렸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그대로 베가 R3를 한 손으로 잡아 봤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베젤이 얇고 가로로 긴 화면이라 한 손으로 사용하기 불편함이 없는 크기가 가능했지 싶습니다. 아래쪽 사진을 보시면 뒷면 배터리 커버도 손에 쥐기 좋은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단 베가 R3 길이가 좀 길어졌기에 한 손으로 화면을 터치할 때 구석을 터치하는건 좀 버겁긴 합니다. 베가 R3는 하단에 하드웨어 버튼이 없고 소프트웨어 키를 사용합니다. 계속 화면 안에 소프트웨어 키로 가려는 듯 싶어요.
뒷면은 이렇게 생겼고 좌측에는 볼륨 버튼이 우측에는 전원 버튼이 위해 있습니다. 하단에는 USB 단자가 위치해 있고 보통의 스마트폰과 비슷합니다. 베가 R3 두께는 얇진 않지만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두껍지도 않습니다. 베가 R3 SKT, KT, LG유플러스 이통3사로 출시 되는데 크기와 무게의 차이는 없습니다. 보통 LG유플러스 단말기 좀 더 두껍고 무거웠는데 직원분에게 확인을 해보니 베가 R3는 크기와 무게는 모두 동일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베가 R3 스펙 & 새로운 기능
베가 R3 스펙은 퀄컴의 쿼드코어 스냅드래곤 S4 Pro(APQ 8064) 1.5 GHz 프로세서에, 5.3인치(1280 x 720) 샤프 IPS Pro LCD, GPU는 아드레노 320, 1300만 화소 카메라, 2GB 램, 16GB 메모리, 2,600mAh 배터리, T-DMB 등을 사용했습니다. 크기는 144.7 x 74.3 x 9.95(B), 10.25(W) mm이고 무게는 169g이고요. 베가 사이트에는 화이트와 블랙의 크기가 다르게 표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행사장에서 단말기의 크기와 무기가 다 똑같다고 답변을 들었는데 사이트에 공개된 스펙이 맞겠지요. 그리고 사이트에 공개된 스펙을 보면 외장메모리가 최대 2TB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2TB 용량의 마이크로 SD 메모리 아직 없습니다. 나오면 쓸 수 있겠죠.
베가 R3 사용된 퀄컴의 쿼드코어칩 스냅드래곤 S4 Pro는 아드레노 320 GPU를 사용합니다. 퀄컴에 의하면 스냅드래곤 S4 Pro는 기존의 쿼드코어칩 대비 성능이 40% 향상 되었고 전력 소모도 크게 줄었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게임이던 영화던 어플이던 예전 스마트폰에 비해 훨씬 더 부드럽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베가 R3 디스플레이는 예전에 비해 화질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베가 R3 해상도는 1280 x 720이지만 소프트웨어 키 때문에 1184로 조금 손해를 봅니다. 그리고 특이사항으로는 Screen Link로 TV 출력을 지원하고 USB(OTG)를 지원하여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유선 키보드/마우스, 외장 하드, USB 메모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은 11GB가 조금 넘어 보였습니다. 2GB 램 중 가용 램은 650MB 정도로 나오던데 체험 단말이라 그랬지 싶습니다.
베가 R3 카메라는 1300만 화소이며 BIS 센서에 제로 셔터랙, 300장 연속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을 찍고 옮겨 왔어야 하는데 깜박 잊어 사진이 없네요. 제로 셔터랙과 연속 촬영은 아직은 더 가다듬어 줘야하지 않을까 싶었고요.
베가 R3 카메라는 트래킹 포커스와 베스트 페이스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음성으로 카메라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베스트 페이스는 여러명이 사진을 찍었을 경우 마음에 드는 표정의 사진을 각각 선택하여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베가 R3는 베가 클라우드 라이브를 최대 16GB의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직접 사용해 보진 못했지만 베가 R3로 찍은 사진, 동영상, 파일의 백업과 싱크가 가능하겠지요.
베가 R3는 2600mAh 밧대리를 사용하며 “약3시간 걸리는 비슷한 용량의 경쟁제품 대비 1.6배 빠른 충전 속도” 고속 충전이 가능하여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2포트 충전기를 제공한다고 하고요. 2암페어 전류로 충전을 한다고 하니 확실히 빠르지 싶네요. 단 2A의 전류이면 1A 충전기에 비해 2배의 속도가 나와야 하는데 1.6배는 어떻게 나왔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USB 2.0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하면 0.5A이니 4배의 속도로 충전이 되어야 하잖아요. 일단 이건 베가 R3가 출시 되고 충전기를 확인해 봐야 할 것 같네요.
베가 R3에서도 기존에 베가 단말에 제공되던 심플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플 모드는 일반모드를 사용하기에 불편이 있는 어르신들을 위한 효도폰 기능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베가 R3에는 갤럭시S3에 처음 적용 되었던 팝업 플레이와 동일한 미니윈도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3 팝업 플레이어의 경우 컨트롤이 불가능해서 불편했는데 베가 R3는 자유롭게 컨트롤이 가능해서 더 편하네요. 목록도 보이고 팝업 플레이 보다 기능이 많아서 좋습니다. 미니윈도우는 동영상과, 미니스케치, 뮤직, 지상파 DMB, 전자사전, 노트패드를 지원하고 동영상을 볼 때 전자사전을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손 글씨를 인식하여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필기 모드도 있고요.
특정 기능이나 어플을 실행 시킬 때 마우스 제스쳐와 같이 텍스트 액션을 이용 손가락으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액션은 손 글씨나 필기 입력한 내용을 메일이나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하고요. 퀵 액션 기능을 이용하면 웹 검색, 알람 설정, 음악 재생 등도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감정 버블 메시지는 문자메시지를 이용할 경우 메시지의 내용을 파악하여 얼굴 표정의 말풍선을 볼 수 있습니다. 글에 감정이 실려 보이는 감성적인 기능이라 여성분들이 매우 좋아할 만한 기능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벤치비로 LTE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강남 한 복판에서 최소 31Mbps 정도의 다운로드 속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최고 속도는 약 33Mbps, 업로드 최고 속도는 약 15Mbps를 기록했었네요.
살짝 Antutu 벤치마크 점수는 11077점을 기록했습니다.
베가 R3 일단은 HTC ONE X에 이어 두번째 자리에 올라갔네요. 최근 출시한 쿼드코어 안드로이드폰의 점수가 등록되야 제대로 비교해 볼 수 있겠지요.
베가 R3 출시일과 가격은 아직 공식으로 공개가 안되었습니다. 이통3사를 통해 출시되고 90만원대에 출시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조만간 공개되겠지요. 삼성 갤럭시노트2와 LG 옵티머스 G는 출시일과 가격이 모두 공개되었고 애플 아이폰5는 가격만 공개된 상황입니다. 10월 중순이면 LTE 대전이 한판 벌어지겠네요.
직접 사용하며 살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성급하게 말하자면 베가 R3 확실히 많이 좋아졌습니다. 단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출시되는 점은 매우 아쉽습니다. 젤리 빈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하지만 거금을 주고 베가 R3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입장이라면 기왕이면 조금이라도 좋은 것을 원하겠지요. 젤리 빈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는 올해 안에 해주려나요? 오늘은 딱 여기까지 입니다.
솔직히 누구인지 모르겠습니다. 패스~
투애니원과 세븐, 거미 공연이 있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 정신이 하나도 없었네요. 카메라도 망원이 아니라 사진을 찍기도 어려웠고요. 그래서 그냥 돌아왔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