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Internet Explorer 9 Beta)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간단하게 ‘IE9 베타 버전 릴리즈‘ 글에서 소개를 드렸었는데요. 16일 저녁 양재동에 위치한 엘타워에서 열린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Internet Explorer 9 Beta) 발표회에 다녀 왔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 발표회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성능에 대해서 2시간 정도에 걸쳐 상세한 시연과 설명이 있었습니다. 이미 새로 나온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을 설치하고 간단하게 살펴보고 참석을 했지만 미쳐 인지 하지 못한 여러가지 기능들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왔습니다. 이날 참석한 블로거들이 대부분 IT블로거 이었는데 대부분의 반응이 역시나 속도가 좀 빨라졌다는 의견이 대다수였고 아쉽기는 하지만 새로운 익스플로러9 베타 버전 출시 자체에 대해서는 다들 환영을 하는 듯 싶은 분위기이었습니다.
목차
익스플로러9 베타 출시
새로 나온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 중 대부분은 이미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 등에서 사용이 가능한 기능들이었고 저사양 컴퓨터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XP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는 점 등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비스타(Windows Vista) 32비트와 윈도우 7(Windows 7) 32비트, 64비트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XP 사용자들은 설치를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XP의 인터넷 익스플로러6(IE6)과 액티브X가 선택권이 없이 한국 웹을 독점하는 건 최소 몇 년은 더 유지가 되지 싶네요. 국내 사용자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를 윈도우 비스타 이상의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모두 이루어 지기 전에는 말이죠.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전세계적으로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자랑하던 때가 있었지만 IE는 서서히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 등에 의해 IE의 점유율은 서서히 줄어 이제는 60%의 점유율까지 떨어졌습니다. 파이이폭스4도 이제 정식 버전 출시가 코앞에 다가왔고 구글 크롬은 최근 빠르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현재 6.0 버전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본격적인 웹 브라우저 전쟁은 이제 시작이 되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늘고 있고 모바일을 통한 웹 사용자들이 늘고 있어 모바일 웹 브라우저도 이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윈도우 모바일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는 모습이었지만 윈도폰7 출시가 되면 상황이 좀 달라지지 싶습니다. IE9의 성능과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긴 하겠지만 윈도폰7 성공 여부와 여러 스마트폰들에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용 IE9의 제공 여부에 따라 영향은 분명히 있을테니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9 얼마나 빨라졌을까?
익스플로러9 베타 출시 발표회에서 보여준 내용들인데 타 브라우저와 비교해 그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다고 하네요. 실제 벤치 테스트 화면을 지켜봤지만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의 결과가 나와주었네요.
지난번 익스플로러8 정식 버전이 출시 되었을 때에도 MS에서는 벤치 결과를 내놓고 익스플로러8이 가장 빠른 브라우저라고 대대적인 홍보를 했었지만 직접 5개 최신 브라우저 속도 벤치마크를 했었지만 익스플로러 4가지 버전은 8,9,10,11위로 꼴지를 휩쓸어 버린 저력이 있으니 조만간 시간을 내서 파이어폭스4 베타와 구글크롬6.0 그리고 익스플로러9 베타 벤치 좀 돌려봐야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 무엇이 업데이트 되었나?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는 미래의 웹을 담을 수 있어야 하는 점, 브라우저 보다는 웹사이트가 부각되어야 하는 점, PC 하드웨어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점, 그리고 안전성 4가지 항목에 초점을 맞춰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는 디자인이 심플하면서도 능률적으로 향상된 점과 탐색 기능과 검색 속도 등을 높여주는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 했다고 합니다. 즐겨 찾는 웹사이트를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거나 하드웨어 가속화 기능으로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이 되었다고 하더군요. 심플한 인터페이스는 맞는 것 같은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9의 디자인을 보면 구글 크롬이 생각이 나고 추가된 기능들을 보면 파이어폭스 생각 나는건 왜 일까요? 실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9에 추가된 기능 중 대부분은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 입니다.
사이트 고정
즐겨찾는 사이트를 윈도우7 작업 표시줄에 간단하게 고정하여 빠르고 웹페이에 접속할 수 있다고 하나 작업표시줄의 길이는 고정이 되어 있어 원클릭으로 접속이 가능한 사이트를 여러 개 등록하고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 싶습니다. 웹페이지나 유틸 등 바로 가기 링크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오브젝트 독이나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탐색기 폴더처럼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울타리(Fences)가 좀 더 효과적이지 싶네요.
다운로드 관리자
다운로드 보기 대화 상자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중인 파일의 목록을 유지하고, 다운로드 파일이 위험한지 알려주는 인터넷 익스플로러9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필요에 의해 다운로드 파일을 일시 중지하고 받을 수 있고 다운로드한 파일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위치도 보여줍니다. 다운로드 파일의 목록은 언제나 삭제가 가능하고요.
인터넷 익스플로러9의 다운로드 관리자 기능은 위험성 경고 기능을 제외하고는 파이어폭스의 다운로드 관리자와 크게 달라 보이지는 않네요. 구글 크롬도 이미 이런 기능은 있습니다.
탭 분리 기능
인터넷 익스플로러9 에서는 탭 분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열린 탭 중 하나를 끌어내어 스냅 기능을 사용하면 새 창으로 열려서 두 개의 페이지를 비교하며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기능은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에서는 이미 사용이 가능한 기능이지요. 파이어폭스의 경우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의 웹사이트에 여러 계정에 멀티 로그인이 가능한 Multifox나 브라우저 화면을 원하는 수만큼 가로 세로로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는 Split Browser 부가기능들이 있지요.
주소 표시줄 검색
인터넷 익스플로러9 이제 검색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주소 표시줄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나 불완전한 주소를 입력하면 선택된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검색 엔진 아이콘을 선택하여 검색을 할 수 있고 새로운 검색 엔진을 추가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값은 빙 검색 엔진 하나만 등록이 되어있고 추가 기능 갤러리에서 등록된 구글, 다음, 네이버, 위키백과, 네이트 등의 검색 엔진을 추가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경우 주소 창에서 검색이 가능하나 검색 엔진을 변경하려면 기본 검색엔진 설정을 변경해줘야 하고 파이어 폭스의 경우 주소 창이 아닌 별도의 검색 창에서 이렇게 여러가지 검색엔진을 추가해두고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9는 검색 창 하나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이 기능은 좀 괜찮지 않나 싶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 닉네임이 다음 검색 엔진에서 결과가 없다고 해서 안 쓸랍니다. 네이버도 해봤더니 안 나오는군요. 구글은 결과가 나오는데 대체 왜…
알림 표시줄 하단으로 이동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다 보면 엑티브 X 등을 설치하라는 표시가 브라우저 상단에 표시가 되었었는데 인터넷 익스플로러9 에서는 브라우저 하단쪽에 표시가 나오게 됩니다. 요것도 하단으로 이동을 하여 좀 쓸만하지 싶네요.
추가 기능 성능 관리자
인터넷 익스플로러9 에는 브라우저 성능과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에드온의 성능(저하 속도) 정도를 알려주고 해당 추가 기능의 설치나 삭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별 기능 없는 툴바 등의 에드온이 브라우저 성능을 크게 저해하고 있을 경우 해당 기능을 쉽게 찾아서 삭제 시킬 수 있어 편리 할 듯 하네요. 금융거래나 인터넷 쇼핑몰 사용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웹서핑 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데 설치하고 사용 중인 파이어폭 부가기능이 얼추 20개는 넘는데 이 정도 숫자의 추가 기능을 익스플로러9에 설치를 하게 되면 그 속도가 얼마나 떨어지게 되려는지 정말 궁금해 지네요. 뭐 설치할 추가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GPU 하드웨어 가속
위에서 언급했 듯 인터넷 익스플로러9 는 PC 하드웨어 성능을 100%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점에도 초점을 맞춰 만들어 졌습니다. 하드웨어 가속화 성능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9 는 비디오 스트리밍이나 온라인 게임 등과 같이 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할 때 GPU 기능을 이용 하여 더욱 빠른 웹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출시 발표회에서 뻗어 버린 IE9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9 베타 설치 후 문제 발생 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거나 적어도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 버전을 삭제하고 이전 버전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돌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신 분들만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익스플로러9 베타는 말 그대로 테스트 버전입니다. 출시 발표회에서 MS의 전문가 분이 시연을 하는 상태에서도 오류가 생겼으니 더 자세한 설명 필요 없겠지요.
문제 발생 시 해결할 능력이 없으신 분들이나,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 사용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9가 베타 딱지를 떼어내고 정식 버전이 릴리즈 될 때까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8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 사용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는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사용 환경에 맞는 인터넷 익스플로러9 베타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하시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