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글 플러스, 멈추지 않는 소셜의 꿈 이룰 수 있을까?
구글이 은근 슬쩍 공식 블로그를 통해 Google+ project 를 꺼내 놨습니다. 구글 플러스(Google+)는 새롭게 선보이는 구글의 소셜 서비스로 현재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신청을 받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신청을 하시면 되겠고요. 개인적으로는 언젠가는 꺼져버릴 소셜의 인기를 왜 이렇게 자꾸 쫓으려는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이제까지 소셜의 꿈을 이루기 위해 들인 공으로 다른 서비스를 기획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구글 플러스, 멈추지 않는 소셜의 꿈 이룰 수 있을까?
구글 플러스는 서클(Circles) 스파크(Spark) 수다방(Hangous) 모바일(mobile) 4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소 생소한 명칭이지만 이미 누구나 다 한번은 사용해본 기능들입니다.
구글 플러스 서클(Circles) = 그룹 기능
서클은 카카오톡, 마이피플 휴대폰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들을 여러가지 분류로 묶는 그룹 기능과 같습니다. 구글 플러스의 서클은 가족, 친구, 동료 등을 그룹으로 나누는 기능입니다. 비슷한 기능으로는 트위터의 리스트가 있고, 페이스북에는 그룹이 있지요.
그룹으로 나눠 놓으면 편리하긴 합니다. 전화 다이얼 처럼 생긴 형태도 조금 독특해 보이고요. 그러나 뭐 그룹핑이 특별한 기능은 아니지요. 각 그룹들과 얼마나 편리하게 대화를 하거나 사진등을 공유할 수 있을지 그 사용 편의성과 사용자 확보가 중요하겠고요. 특히 혼자만 쓰는 소셜 기능은 의미도 없으니 내 친구들이 얼마나 많이 사용을 하는지에 따라 그 성공의 성패가 갈리지 싶네요. 카카오톡만 보더라도 크게 뛰어난 기능은 없지만 선점효과로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특히 가까운 친구와 동료들이 모두 사용 하기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선점과 사용자 확보로 킬러앱으로 등극을 할 수 있었으나, 구글 플러스의 서클을 보면 선점은 이미 물건너 간지 오래이고 사용자 확보는 되어 있으나 페이스북을 넘기에는 다소 힘겹지 않나 싶네요. 특히 한국에서는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지 않으므로 더욱 어렵지 싶고요.
구글 플러스 스파크(Spark) = 알리미 + 쉐어 기능
구글 플러스 스파크는 기존의 구글 서비스인 알리미와 비슷한 기능 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해 두면 인터넷에서 해당 내용을 찾아 보여주고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이건 별로 큰 활용성은 없어 보입니다. 이미 구글 알리미와 + 구글 리더로 해당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니까요.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키워드 등록 기능은 없지만 친구들의 글을 더욱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좋아요와 알티 기능도 있고요. 트위터의 경우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키워드 검색을 통해 비슷한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구글 플러스 수다방(Hangous) = 그룹 화상 채팅 기능
구글 플러스 수다방은 화상 채팅 기능입니다. 그룹으로 화상 채팅이 가능하니 수다방(Hangouts) 기능은 무척 유용하지 싶네요. 구글 토크가 그룹 채팅이 안되어 다소 불편했었는데 수다방(Hangouts) 기능으로 해결이 되겠네요. 지메일과 구글 토크에도 수다방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네요. 하단의 메뉴를 보니 그룹 화상채팅은 물론 초대, 채팅, 유튜브등도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구글 플러스 모바일(mobile) = 클라우드 사진 공유 기능
구글 플러스 모바일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로 공유를 할 수 있는 기능 입니다. 위치정보도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하니 약간 좀 위험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네요. 자칫 잘못하면 공개 되지 말아야 하는 개인적인 사진이 노출 될 우려도 있어 보이고, 엄하게 위치정보 노출 되어 애정전선에 난기류가 불어 닥칠 수 있어 보입니다. 아직 초대장이 없으면 사용을 할 수 없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구글 플러스 어플도 올라와 있네요.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google.android.apps.plus 초대장이 있다 하여도 조심 하시고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모바일(mobile)기능의 사진 자동 업로드 기능과 위치정보 사용이 가능하여 개인의 사생활 노출이 우려된다고 했었는데, 직접 테스트를 해보니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으로 업로드 된 사진은 별도로 공유 설정을 하지 않으면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자동 업로드 기능을 비활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정 내용을 추가합니다.
— 추가 끝 —
https://www.youtube.com/watch?v=N8gvHaX1cwY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 플러스 어플 설명에 있던 동영상 입니다. 편리해 보이긴 하나 좀 무섭군요.
구글 플러스 허들(Huddle) = 그룹 메시지 단체 문자 보내기
구글 플러스 데모 사이트에 보니 허들(Huddle)이란 기능도 설명이 되어 있네요. 그룹 메시징 기능 입니다. 단체 문자 보내기요. 이건 그룹 채팅과 다른 것이 뭘까요? 텍스트로 채팅을 한다는 것??
언젠가는 꺼져 버릴 소셜의 인기를 구글은 도대체 왜 이렇게 쫓을까요? 그동안 시도했던 소셜 서비스가 다 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치지 않고 도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이제 소셜의 꿈은 접고 획기적인 다른 서비스를 기획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진저브레드 2.3.4 부터 구글 토크에서 화상채팅이 가능한데 이제 그룹 화상채팅도 가능한 날이 조만간 오겠네요.
* 구글 플러스 신청과 데모 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로 이동 하시면 됩니다.
구글 플러스 사이트 :
https://www.google.com/+/
https://www.google.com/intl/ko/+/learnmore/index.html
구글 플러스 데모 사이트 :
https://www.google.com/+/de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