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라운드 갤럭시노트3 비교해보니
SKT에서 출시된 갤럭시 라운드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휘어진 스마트폰입니다. 휘어지는 스마트폰이 아니고 휘어져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LG 전자도 플렉시블 스마트폰 G플렉스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세계 최초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라운드입니다.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도 아닌 휘어져 있는 플렉시블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의 장점은 대체 무엇일까요? SKT에서 출시된 갤럭시 라운드를 잠시 사용하며 느낀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SKT에서 출시한 삼성 갤럭시 라운드는 세계 최초 리얼 라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가로로 휘어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노트3와 동일한 5.7인치 크기이며, 동일한 FHD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갤럭시노트3와 마찬가지로 2.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3GB RAM, 1,300만 화소 카메라, 32GB메모리 등을 탑재하였고요. 갤럭시 라운드는 두께 7.9mm에 무게는 154g으로 갤럭시노트3 보다 더 얇고 더 가볍습니다. 갤럭시노트3가 8.3mm 두께에 172g의 무게이니 갤럭시 라운드가 18g이 가볍고 두께는 0.4mm가 더 얇습니다.
갤럭시 라운드는 갤럭시노트3와 거의 비슷한 외형을 갖고 있습니다. 휘어진 것과 카메라 부분, 배터리 커버 하단의 스피커, S펜을 제외 하면 많은 부분이 닮았습니다. 갤럭시 라운드도 갤럭시노트3처럼 가죽 느낌으로 마감된 무광 프라스틱 커버를 사용합니다. 커버는 스티치 패턴이라 부르던데 미싱 자국으로 마감되어 있고, 갤럭시노트3 보다는 조금 부드러운 가죽 느낌의 패턴으로 되어 있네요.
갤럭시 라운드는 스피커가 배터리 커버 좌측 하단에 있고, 갤럭시노트3는 스피커가 하단 테두리에 있습니다. 갤럭시 라운드는 3.5mm 이어폰 단자가 우측에 있고, 노트3는 좌측에 있습니다.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은 노트3에 비해 조금 아래쪽에 위치해 있고요. 그리고 갤럭시노트3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라운드도 USB 3.0 단자를 사용합니다.
전면 카메라 위치와 홈버튼의 모양과 크기가 조금 다르지만 대동소이 한 수준입니다. 부팅 화면의 SKT LTE-A 로고도 거의 같은 위치에!
갤럭시 라운드의 배터리는 2,800mAh로 갤럭시노트3의 3,200mAh 배터리 보다 400mAh가 적습니다. 이는 갤럭시 라운드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에 배터리 용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기판과 배터리까지는 휘지 못하였으니까요. 갤럭시 라운드의 배터리는 갤럭시노트3 배터리에 비해 얇고 길쭉합니다. 양쪽 디스플레이를 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선택한 것이지요. 갤럭시 라운드는 양쪽 끝 부분 보다 가운데 부분이 좀 더 두껍습니다. 느낌으로는 갤럭시 라운드의 가장 두꺼운 부분이 노트3보다 더 두꺼운 것이 아닌가 싶은데… 이렇게 휘어진 디스플레이의 두께를 측정할 기구가 없으니 확인 시켜 줄 방법은 없습니다. 패스~
플렉시블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는 셔츠 주머니나 바지 주머니에 넣을 때 좀 좀 더 편한 느낌이 있으나 뒤집어서 반대로 넣으면 오히려 손해가 됩니다. 반대로 넣고 다닐 사람은 없겠지만, 휘어진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니 반대로 넣으면 당연히 더 불편해지지요.
갤럭시 라운드의 그립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갤럭시 라운드가 안쪽으로 휘어져 있으니 손에 쥐긴 편합니다. 물론 비슷한 크기의 갤럭시노트3보다 편하다는 것이지 크기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그립감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 라운드가 화면이 안쪽으로 휘어 있다 하여도 크기가 작은 4인치 급의 스마트폰 보다 그립감이 좋을 수는 없으니까요. 통화할 때의 장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평평한 스마트폰에 비해 플렉시블 스마트폰이 더 편한 점을 느끼지 못했네요. 오래 통화할 곳도 없어 장시간 통화는 못해봤습니다. ㅡ,,ㅡ;;
갤럭시 라운드의 기본 기능과 탑재된 어플은 S펜 관련 기능을 제외하곤 갤럭시노트3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갤럭시 라운드 새로운 기능은 플렉시블 특화 기능일까?‘ 글에 정리했었지만 갤럭시 라운드에는 새로운 기능인 모션 기울이기 기능들이 5가지 정도 추가되었습니다. 휘어진 디스플레이에 추가된 모션 기능들을 사용해보니, 모션 기능 보다는 역시 갤럭시노트3의 S펜 기능들이 활용성이 더 좋습니다.
휘어져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커브드 디자인의 스마트폰은 이미 2년 전 출시된 갤럭시 넥서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는 세로로 휘어진 커브드 글래스를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언젠가 멈춰버린 펌웨어 업데이트로 레퍼런스폰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한 스마트폰이지만 생긴 모양과 화면 크기는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래서일까요. 가로보다는 세로로 휜 것이 눈으로 보기에도 사용하기에도 득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