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3월 21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클라우드 메모 서비스 구글 킵(Google Keep)을 공개했습니다. 구글 킵은 메모에 사진을 첨부 할 수 있으며, 음성 메모도 가능합니다. 함께 공개된 구글 킵 어플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작성한 메모를 웹사이트와 자동으로 동기화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킵(Google Keep)은 구글 캘린더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지메일의 할일 목록과는 별개의 서비스입니다. 현재까지는 말이지요.
최근 구글은 7월 1일 구글 리더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를 했습니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 다고 잘 쓰고 있던 할일 목록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걱정부터 앞섭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만약 할일 목록이 사라지게 된다면 구글 킵으로 통합되는 방향이 아닐까 싶네요.
목차
구글 클라우드 메모 서비스 구글 킵
구글 킵(Google Keep)은 심플하게 생겼습니다.
구글 킵 기능도 심플하니 설명할 것도 없으므로 캡쳐 이미지만 올리고 패스~
메모에 사진 첨부가 가능하고, 작성한 메모는 좌측 이미지처럼 보입니다. 작성한 메모를 보관처리 하면 보관된 메모함으로 저장되고 메인 화면 리스트에서 사라집니다. 작성한 메모는 메시지, 드롭박스, 페이스북, 메일 등을 이용하여 외부 공유가 가능합니다. 구글 킵은 음성 메모 기능도 있는데 직접 해보지 않아 어떻게 저장/재생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구글 킵(Google Keep) 어플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oo.gl/DmF81
* 구글 공식 블로그에 의하면 구글 킵 어플은 “안드로이드 4.2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의 경우, 화면 잠금 위젯을 사용하여 기기를 잠금 해제하지 않고도 바로 메모할 수 있습니다”라고 합니다.
구글 킵 웹서비스
구글 킵으로 작성한 메모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구글 킥 웹사이트(https://drive.google.com/keep)와 스마트폰 어플에 동기화 됩니다. 다만 현재 구글 킵에서 작성한 메모는 구글 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에 파일로 동기화 되지는 않습니다. 파일로 저장이 되면 더 좋을 듯 싶은데 조만간 되겠지요?
구글의 클라우드 메모 서비스 구글 킵(Google Keep)은 에버노트와 비슷한 서비스이니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상태로만 보자면 구글 킵은 에버노트의 기능에 비교할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구글 킵은 구글이 만든 서비스이기에 구글의 수 많은 서비스와 연동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활용적인 부분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구글 리더처럼 언제든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는 불안감도 있고요. 구글 킵, 간단하게 메모할 수 있는 용도로는 부족함이 없으니 무료 클라우드 메모 서비스를 찾고 있다면 구글 킵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