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HP에서 인텔 3세대 코어 프로세서 아이비 브릿지를 탑재한 HP 엔비 스펙터XT을 출시했습니다. HP 엔비 스펙터XT는 i7-3517U CPU에 13.3인치(1366×768) 디스플레이, 4GB 램, 리튬 폴리머 4셀 베터리, 인텔 HD 4000 내장 그래픽을 공통으로 사용했으며 256GB SSD와 128GB SSD를 사용한 모델과 i5-3317U CPU에 128GB SSD를 사용한 총 3가지 모델로 나왔습니다.
다나와 제품 정보를 보니 무게가 최소 1.39kg이라고 되어 있는데 ‘최소’가 무엇을 뜻하는지 그 의미를 모르겠네요. 3가지 모델 중 가장 가벼운 것이 1.39kg인지 제품 마다 무게의 차이가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HP Envy 스펙터XT 디자인 살펴보기
HP 엔비 스펙터XT 패키지 박스는 좀 큽니다. 가방이나 파우치가 들어 있는가 싶었는데 그냥 이중 박스네요.
HP 엔비 스펙터XT는 파우치로 쓸만한 천안에 담겨져 있고, 아래쪽에는 간단 설명서와 검은 가방이 있습니다. 가방 안에 충전 어댑터와 HDMI to D-Sub 젠더가 들어 있습니다. D-Sub를 사용하는 구형 모니터와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곳이 아직 많은가요? 차라리 HDMI to DVI 젠더를 넣어 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HP 엔비 스펙터XT는 은색의 알루미늄으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 HP 노트북의 투박하고 무거움은 많이 사라졌는데 약 5초 정도 맥북 에어의 느낌을 받을 수 있네요.
상판에는 지문이 약간 묻긴 하는데 지저분한 정도로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무게는 최소 1.39kg이라고 하는데 ‘가볍다’고 느껴질 정도는 아니고 보통의 울트라북 정도 무게감이 느껴지네요.
뒷면에는 중앙에는 Hewlett Packard가 새겨져 있습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가 싶었는데 휴렛 패커드를 다시 사용하였네요.
상판 우측 모서리에는 양각의 금속 재질이 HP로고 형태로 덧붙여져 있고요.
바닥면 뒷쪽에는 길게 통풍 흡입구가 위치해있고 좌측 위에 통풍 배출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바닥면 좌우 양쪽에 스피커가 위치해 있고 4개의 둥근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습니다. 바닥 면도 알루미늄 프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는데 무광 정도로 마감되어 있어 잘 긁히지 않을까 싶네요. 램 확장이 가능한지 뜯어보고 싶었지만 종로 한복판이기에… SSD 교체 혹은 램 확장이 가능한지 알아봐야겠네요. 울트라북에 배터리 교체까진 바라지도 않아요. 하지만 4GB로는 답답하니 8GB를 넣어줬으면 좋겠어요.
— 08월 06일 수정 —
바닥면 알루미늄인 줄 알았는데 자세하게 살펴보니 프라스틱 재질로 판단됩니다.
HP 엔비 스펙터XT는 뒤쪽이 두껍고 앞쪽으로 갈수록 살짝 얇아지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뒷면은 45도 정도로 비스듬히 깍여있고요. 뒤쪽이 18mm가… 버니어 캘리퍼로 두께 측정해봐야겠네요. 참고로 14인치 미만 울트라북은 18mm가 넘으면 안됩니다.
우측면에는 전원 단자와 USB 2.0 단자, 멀티 리더기, 3.5mm 이어폰 단자, 상태 표시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좌측면에는 랜 단자, HDMI 단자, USB 3.0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영상 입출력 단자와 랜 단자 등이 모두 풀사이즈로 되어 있는 것은 좋네요.
자판 배열은 이렇습니다.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진 못했지만 불편함은 없지 싶습니다.
키보드 적당한 간격에 키감도 괜찮습니다. 키보드 백라이트도 적용되었지만 언제나 그렇듯 전 필요하지 않으니 패스~
HP 엔비 스펙터XT, 노트북치고는 키보드의 키 피치가 좋아요.
터치패드는 최근 출시한 2세대 울트라북에 비해 약간 작습니다. 터치패드는 약간 파여져 들어가 있고요.
좌측 상단에는 전원 버튼이, 키보드 상단에는 앞쪽으로 살짝 기울어진 스피커가 있습니다. HP는 엔비 스펙터XT에도 비츠 오디오를 사용했습니다.
비츠 오디오를 사용한 것은 상관없는데 빨간 마크는 개인적으로 좀 그렇네요.
최대로 열면 이 정도로 열리고요.
힌지는 두 개이고, 두께는 두껍습니다. 하지만 두 개의 힌지로 상판 하중을 견뎌야 하니 조심해서 사용해야 할 듯 싶네요. 힌지 뒷부분에 지지대를 달아 두었다면 상판을 열었을 때 안정성이 좋아지지 싶은데 좀 아쉽네요.
최근 출시한 2세대 울트라북 후기는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살펴보고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HP 엔비 스펙터XT도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뭐 시간이 여유롭지 못해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