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고속 충전 USB 어댑터 아이패드도 충전 될까?

제가 사용 중인 갤럭시S3 충전기는 5V 1000mA로 충전을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3던 다른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충전하면 느린 속도로 충전이 됩니다. PC USB 단자는 물론 5V 1000mA의 출력으로 작동하는 스마트폰 보조 배터리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USB 데이터 케이블을 사용하면 500mA의 전류로 느게 충전이 됩니다. 하지만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UCharger)를 사용하면 충전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

최근에 출시한 노트북이나 메인보드에는 급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는 USB 단자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USB 2.0 단자보다 높은 전류를 제공하는 USB 3.0 단자도 있고요. 하지만 USB 3.0의 900mA 전류도, 급속 충전을 제공한다는 단자도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하고 스마트폰을 충전하면 USB 충전 모드로 느리게 충전됩니다.


갤럭시S3 충전 시간 테스트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를 사용하면 AC 충전으로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갤럭시S3 배터리 잔량 10%에서 20% 충전까지 13분, 20%에서 31%까지 14분 정도 걸렸습니다. 계속 10% 단위로 시간을 측정했는데 10% 정도 충전 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4분 정도 걸립니다. 유차저로 충전할 경우 1%에서 100%까지 대략 3시간이면 충분히 완충이 됩니다. USB 데이터 케이블로 충전을 하면 10%에서 완충까지 대략 4시간 정도 걸렸었는데 유차저로 충전을 하니 1시간 정도 충전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었네요.

유차저는 보드 제조사에서 내놓은 프로그램처럼 소프트웨어로 전류를 높이는 방식은 아닙니다. USB 케이블 안의 데이터 전송 케이블 2가닥을 연결하여 외부 전원으로 인식 시켜 전류를 높이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USB 단자나 USB 데이터 케이블을 직접 개조해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하면 데이터 전송은 되지 않고 충전만 가능하여 기능의 반만 사용하게 되지요. 유차저의 둥근 버튼이 데이터 케이블을 끊었다 붙여주는 스위치 역활을 해주니 USB 데이터 케이블을 직접 개조하지 않아도 됩니다. 개조를 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더욱 유용하겠고요.

고속 충전 어댑터 뉴아이패드도 충전 될까?


노트북과 뉴아이패드

USB 3.0 단자도, 충전 단자도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하고 스마트폰을 충전하면 USB 충전 모드로 느리게 충전됩니다. 당연히 2.1A의 뉴아이패드도 2A의 아이패드2도 충전 중이라는 표시가 뜨지 않습니다. 충전 중이라는 표시가 뜨지 않는다고 충전이 되지 않는건 아닙니다. 아이패드는 서서히 충전이 되고 더욱 뉴아이패드의 경우라면 완충까지의 시간이라면 족히 부산은 왕복 할 수 있지 싶습니다.


USB 고속 충전 어댑터

그럼 유차저가 뉴아이패드 충전 시간도 과연 단축 시켜줄 수 있을까요?  울트라북의 USB 3.0 단자에 뉴아이패드를 충전해봤습니다.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의 중앙 버튼을 눌러 붉은 LED로 놓으면 아이패드의 충전 중이라는 알림은 나오지 않습니다. 파란색에서는 모든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패드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붉은색에서는 갤럭시탭이 충전된다고 하는데 지금은 사용중인 갤럭시탭이 없어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고속 충전 어댑터로 아이패드 충전 중

충전 단자에서도 마찬가지로 작동합니다.


고속 충전 어댑터로 뉴아이패드 충전 중

최근 출시한 노트북은 전원이 꺼져 있어도 충전이 가능한 단자가 제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충전 단자를 통해서도 뉴아이패드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뉴아이패드가 충전이 되니 스마트폰은 모두 충전이 가능하지 싶고요.


노트북에 꼽은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 지난번 글을 쓸 때에는 몰랐는데 약간 빛이 새어나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현재 출시 기념 이벤트로 데이터 케이블에 배송비가 무료이긴 하지만 마감이 좀 아쉽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LED가 꺼져 있을 때에는 충전은 안되고 데이터 전송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갤럭시S3는 USB 모드로 충전이 되고 데이터 전송도 되더군요.


충전 중인 스마트폰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충전 단자가 다르니 2개의 케이블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모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2-in-1 케이블도 급속 충전이 되는지 테스트를 했어야 했는데 깜박 했네요.

USB 케이블로 충전을 하면 PC는 물론 보조 배터리가 1000mA라고 해도 보통의 USB 케이블로
충전을 하면 전류의 제한이 걸려 충전 시간이 느려집니다. USB 고속 충전 어댑터
유차저는 스마트폰의 정품 AC 충전기(1000mA) 혹은 뉴아이패드의 정품 충전기(2.1A) 보다는 빠르지 않지만, 데이터 케이블로 충전할 경우에는 보다 빠르게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덧, 차에서 충전을 할 경우에는 일정한 전압이 유지되지 않으니 차량용 충전기는 출력이 안정된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잘못되면 스마트폰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