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CCL 라이센스 무슨 생각으로 달아놓으시나요?

CCL 라이센스

강팀장님의 글을 읽다가 또 다시 살짝 흥분한 관계로 초스피드로 글 하나 적어봅니다. 강팀장님의 글 내용에 흥분한 것이 아니고 글을 읽다 보니 이전부터 느꼈던것들이 훅~~살아 올라온 것이니 오해는 하지 마세요.

블로고수-인터넷 자유 라이센스인 CCL에 대하여 알아보기…. ^^ 강팀장님의 글입니다. CCL에대한 설명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CC) 이건 제가 예전에 올린글인데 뭐 별거 없습니다. CCL에대한 설명이고요.


Creative Commons

CCL로 자신의 창작물을 보호하시려고 자신의 블로그글에 표시를 해두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본인의 창장물에대한 권리의 보장도 물론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뭐랄까.. 무식해서 잘은모르지만요. CCL의 취지랄까.. 권리의 보장 보다는 말이죠.. 물론 권리 보장도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라이센스이지 이용을 막으려고 있는 라이센스가 아닌걸로 생각합니다. copyright와 copyleft의 중간적인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CCL로 자신의 창작물에 권리보장용으로 라이센스를 표기한다는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부득 알고계시는 기타의 라이센스들이 없다거나 하실때 사용하시면 모를까..

저작자표시와 몇가지 옵션으로 저작권자 허락없이 자유이용을 허락하는건데 말이죠. 도의적 책임이니 하면서 말없이 퍼갔다고 뭐라고들 하시늘 글들 자주 보이거든요. 심한건 CCL 달아놓고 네이버오픈캐스트에 링크 걸었다고 난리치는것도 보았거든요. CCL라이센스가 플러그인 설정 미숙으로 사용을 원치않아서 계속 표시가 되었다고했지만 그것또한 자신의 실수이지 남탓을 하시면 안되는건데 말입니다.

저도 뭐 확실한 통계자료나 그런걸 본적 없지만 외국(선진국)의 경우 저작권에대해서 한국보다는 잘 지키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 외국(선진국)에서 도입된 라이센스이다 보니 CCL자체를 이해하는 방향이 다른것 같더군요.


CCL 라이센스 유형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모든 이의 자유이용을 허락하려는 라이센스로 저는  copyleft 와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분들은 copyright 와 비슷한 형태로 사용을 하시는것 같더군요.

연봉제처럼 외국의 시스템을 들여올때 한국형으로 변형시키거나 한국형사고방식을 도입한다는게 문제가 있는것 같더라고요.. 아직도 한국형연봉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CCL은 공유의 취지와 목적이 강한 성격으로 알고있으며 그러한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CL 달아놓고 도의적 책임이니 이런말로 뭐라고 나무라실꺼면 차라리 해당 라이센스 사용안하는게 좋을거란 생각듭니다. copyright 표시하시고 독점배타적인 권리를 행사하시면 됩니다.

머리속에서 웅성웅성 할말들은 많이있지만 글쓰는 재주도 없거니와 무식한관계로 보다쉽게 제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니 뭔가 어설프더라도 이해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