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올쉐어로 컴퓨터와 갤럭시탭에 저장된 동영상 TV로 재생하기

컴퓨터와 갤럭시탭에 저장된 동영상 TV로 재생하기

지난 글에 갤럭시탭 리더스 허브로 책, 만화책, 신문, 잡지 등의 컨텐츠를 통합으로 모아 손쉽게 볼 수 있는 전자책으로의 활용성과 인터넷 동영상 강의 ‘인강’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스마트 에듀와 교육용 어플을 활용하여 갤럭시탭을 교육용 기기로 활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드렸습니다. 유아용 학습 어플로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유아용 학습 기기로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드렸고요. 갤럭시탭으로 책을 보며 덕을 쌓고, 인강이나 교육용 어플등으로 열공하여 지식에 대한 내공을 쌓아 올리는것도 좋지만 적절한 시기에 잠시 휴식을 취하며 심신의 필로를 풀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열심히 덕을 쌓고 열공을 하신 분들을 위하여 갤럭시탭을 멀티미디어 기기로 사용하는 방법과 활용성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 보겠습니다


갤럭시탭

갤럭시탭 멀티미디어 기기로 활용하기


갤럭시탭

갤럭시탭은 11.98mm 두께, 386g 무게로 슬림하며 가벼워 휴대 하기가 용이하여 가방이나 주머니 넣고다니며 언제 어디서든 7인치의 고해상도 화면으로 지상파 DMB TV를 보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도 있고 갤럭시탭 메모리 안에 파일을 넣도 다니며 미드,영화등의 동영상, 음악등을 즐길 수도 있고 디지털 액자로 편안하게 사진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 올쉐어(AllShare) 기능으로 갤럭시탭 메모리에 저장된 미드,영화등의 동영상과 MP3 음악, 사진등을 TV등 외부 장치로 공유 하여 재생을 시킬 수도 있고 조립컴퓨터나 노트북등에 저장된 동영상과 MP3 음악, 사진 등을 갤럭시탭으로 재생하거나 TV등 외부 장치로 원격 재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져서 두 편으로 나눠서 발행을 하니 ‘갤럭시탭 멀티미디어 기기로 활용하기‘ 글에서 갤럭시탭의 멀티미디어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와 갤럭시탭의 파일 TV로 재생하기


갤럭시탭과 노트북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 주목해야 하는 점은 영화나 미드등 동영상 파일을 공유하여 재생 시킬 수 있는 장치는 삼성전자 제품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가이드 라인에 따라 설계된 타사 제품들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빌게이츠 만큼 갑부가 아닌 관계로 모든 기기들을 직접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지만 집에 있는 TV등의 기기들에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을 테스트해보니 조립 컴퓨터까지 갤럭시탭 올쉐어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 했습니다.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갤럭시탭에 데이타 케이블등의 외부 연결선 없이 컴퓨터와 노트북, 디캠등에 저장된 동영상과 사진등을 갤럭시탭으로 볼 수 있고 갤럭시탭에 저장된 초고화질 1080p 동영상을 쾌적하게 커다란 TV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와/노트북에 저장된 동영상을 TV 아웃 연결선 없이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으로 TV로 원격 재생을 하여 편안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을 리모컨 처럼 활용하여 컴퓨터와/노트북에 저장된 동영상을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으로 TV로 재생을 시켜 볼륨 등의 조절을 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고 좋습니다.


갤럭시탭 올쉐어로 PC에 저장된 동영상 재생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을 사용 하려면 유선/무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노트북에 삼성전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하며 DLNA 기능 사용이 가능한 TV등의 출력 장치가 필요 합니다. 갤럭시탭과 컴퓨터/노트북과 TV는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갤럭시탭 + 컴퓨터/노트북, 캘럭시탭 + TV, 갤럭시탭 + 컴퓨터/노트북 + TV 등의 연결 사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탭, 컴퓨터/노트북, TV가 모두 무선 공유기등을 이용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면 기기간 연결 선이 필요 없이 깔끔해 지고 편리해지는 장점이 있게 됩니다.

위 2개의 갤럭시탭 사진을 보면 데이터 케이블 연결이 되어 있으나 배터리 충전을 위해 연결을 한 상태로 무선랜카드 장착이 안된 조립 컴퓨터만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 삼성전자 노트북등에 제공되는 이지 컨텐츠 쉐어(Easy Content Share) 프로그램도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와 같이 공유 재생이 가능하나 PC 쉐어 매니저의 활용성이 좀더 좋고 사용 방법도 쉽다고 판단이 되어 PC 쉐어 매니저로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을 사용 하는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갤럭시탭 올쉐어 사용 동영상

영어 나오고 글 내용이 길면 머리 아프죠. 우선 간단하게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으로 갤럭시탭 메모리에 저장된 동영상을 TV로 재생 시키고 조립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TV로 재생을 시키는 사용 동영상을 보세요. 올쉐어가 얼마나 편하고 활용성이 좋은지 바로 알게 되실 겁니다.


갤럭시탭에 저장된 동영상과 컴퓨터에 저장된 고화질 동영상을 연결선 없이 TV로 재생 시킬 수 있다니 좀 신기 하지 않으신가요? 저야 갤럭시탭과 컴퓨터 안에 온통 미드와 영화, 소녀시대 콘서트나 공연등의 동영상으로 가득 하지만 즐겨 보시는 드라마나 영화, 뮤직 비디오, 골프 강좌등을 넣어 두고 보신면 되겠습니다.

동영상 재생이 가능하니 당연히 사진과 MP3 음악등도 공유 재생이 가능합니다.

갤럭시탭 + 컴퓨터/노트북 올쉐어 설정


갤럭시탭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 보기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으로 컴퓨터/노트북에 저장된 파일을 갤럭시탭에서 사용 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를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로 받으시거나  삼성 다운로드 센터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 : https://goo.gl/hjX8C
삼성전자 다운로드 센터 : https://goo.gl/CBijX

운영체제 : Win XP/Vista     상세설명 : PC share manager (ver.4.2)     언어 : MULTI LANGUAGE
파일명 : setup.exe (size : 53796 KBytes / updated : 2010-07-19 )

*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XP에서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하나 윈도우7 얼티밋에서도 정상 작동 하는 것을 직접 확인을 하였습니다.

PC 쉐어 매니저 설치 & 공유 폴더 설정


PC 쉐어 매니저 설치 & 공유 폴더 설정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 설치가 완료되면 우선 서버를 활성화 시키고 공유 폴더를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좌측 상단의 내컴퓨터에서 공유 폴더를 선택후 상단의 푸른색 표시가 된 폴더를 클릭하면 우측 공유된 폴더에 폴더가 추가 됩니다. 공유폴더는 여러 폴더가 등록이 가능하니 동영상이나 사진, MP3 음악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들을 추가를 하시면 되고요.

우측 상단의 서버명 ‘PC share manager’ 알아 보기 쉽게 변경이 가능 하고요.


PC 쉐어 매니저 설치 & 공유 폴더 설정

추가로 공유폴더를 지정 했는데 해당 폴더가 갤럭시탭 올쉐어로 보이지 않는다면 상단 메뉴중 파란색 새고고침 한번 눌러 주시고 우측 녹색 현재 상태 반영 버튼을 한번 클릭하여 정보 업데이트를 하면 됩니다.


PC 쉐어 매니저 윈도우 시작 시 서버 자동 실행

PC 쉐어 매니저(PC share manager)의 서버는 언제든지 실행을 시키거나 종료를 시킬 수 있고 윈도우 시작시 서버 자동 실행을 설정 하여 항상 갤럭시탭에서 공유 폴더의 접근을 가능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쉐어 매니저, 공유 폴더 접근 권한 설정


PC 쉐어 매니저 공유 접근 권한 설정

PC 쉐어 매니저로 공유폴더를 설정하고 서버를 실행 시켰으면 이제 공유 폴더에 접근 권한을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 접근 권한 설정은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므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사용중인 무선 공유기등의 접속 비밀 번호등 보안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주변의 무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 노트북등의 장비를 갖고 있는 외부인이 동일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 하니 우선 무선공유기등의 보안 설정을 해주시는것이 가중 중요한 기본입니다. 접속 비밀 번호를 걸어 두었다고 하더라도 비밀 번호가 노출 되면 동일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하니 접근 권한 설정에서 자신이 보유한 장비가 아닌 의심스러운 장비는 연결 허용을 하시면 안됩니다.

무선 공유기등의 접속 비밀 번호 노출이 의심되시면 바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세요.


PC 쉐어 매니저 공유 접근 권한 설정 연결 허용 및 연결 거부

동일 네트워크에 접속된 기기들중 접근 권한 설정에서 연결 허용을 하면 이제 갤럭시탭 올쉐어 기능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붉은 색의 [타블릿]갤럭시탭이 연결 하려는 장치라면 연결 허용버튼을 눌러 파란색 밑줄 그어진 장치처럼 연결상태로 연결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언제는 접근 권한 설정에서 연결거부와 항목 삭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올쉐어, 공유 폴더 접근 권한 설정


올쉐어 서버를 PC 쉐어 매니저로 선택한 후 재생 장치 내장치 선택

갤럭시탭 올쉐어를 실행 시키면 최초 좌측 서버에 내 장치(갤럭시탭)이 녹색 체크로 선택이 되어 있습니다. 내 장치(갤럭시탭)가 서버가 되어 내 장치(갤럭시탭)안에 저장된 파일을 올쉐어를 통해 연결된 다른 재생 장치를 선택하여 선택된 재생장치 TV등으로 내 장치(갤럭시탭)안에 저장된 파일 재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에 저장된 동영상등의 미디어 파일을 갤럭시탭으로 재생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노트북을 서버로 잡아줘야 하기에 컴퓨터/노트북에 설치한 PC 쉐어 매니저(최초 서버명 : PC share manager)를 서버로 선택을 하고 재생 장치로 내 장치(갤럭시탭)를 선택을 해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다음 버튼 클릭~


Shared Contens 폴더와 Shared Folder 폴더

두 개의 공유 폴더가 나오게 되는데 상단 공유 컨텐츠 폴더(Shared Contens)는 PC 쉐어 매니저로 공유한 폴더내의 음악파일, 이미지파일, 동영상파일 폴더로 나눠 제목, 날짜등의 하위폴더로 자동 분류가 되는 곳이고 공유 폴더(Shared Folder)는 PC 쉐어 매니저로 공유한 폴더명과 하위폴더가 유지가 되는곳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컴퓨터의 공유된 폴더명과 하위폴더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 좀더 편하더군요. 원하시는 폴더로 계속 진입을 하여 공유된 MP3 음악파일이나 사진, 동영상을 클릭하면 갤럭시탭에 재생이 됩니다. 영화나 미드등의 경우 자막파일도 사용이 가능하여 재생시 자막도 날 나옵니다. .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갤럭시탭 올쉐어로 재생시 동영상 파일중 확장명 .avi 와 mp4는 1080p 고화질 파일의 재생과 자막 모두 잘 나오나 확장명 .mkv 동영상의 경우 갤럭시탭에 재생이 안되는 경우가 있긴 한데 TV로는 재생이 잘 됩니다. 갤럭시탭 메모리에 저장된 .mkv 동영상은 갤럭시 탭에서 재생이 가능하고요. 듣보잡 조립컴퓨터에 저장된 .mkv 동영상이라고 가끔 무시좀 당하는가 봅니다.

갤럭시탭 + TV 올쉐어 설정 방법


서버 PC 쉐어 매니저 선택 후 재생 장치 TV 선택

TV마다 설정화면이 다르니 모두 설명을 드릴 수는 없지만 DLNA 기능 사용이 가능한 TV의 유무선 인터넷 네크워크를 갤럭시탭과 컴퓨터와 동일한 네크워크에 연결을 시키고 위에서 설명했듯 재생 장치와 서버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갤럭시탭 메모리 안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PM3파일등을 올쉐어로 TV를 통해 재생을 하려면 갤럭시탭을 서버로 선택하고 재생장치를 TV로 하면 되고 컴퓨터안의 파일을 TV로 재생을 시키려면 올쉐어에서 서버를 컴퓨터로 재생장치를 TV로 잡으면 됩니다. 이렇게 컴퓨터 파일을 TV로 원격 공유 재생을 시키며 갤럭시탭으로 볼륨등의 조절과 앞뒤로 점프등이 가능해집니다.

 

조립 컴퓨터에도 무선 랜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기기간 연결선없이 깔끔하게 파일 공유 재생이 가능하여 외장하드나 USB등의 파일이동 없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TV와 갤럭시탭으로 동영상과 사진, 음악 감상이 가능해집니다. 이번 글에 이런 얘기를 하긴 좀 그렇지만 열공은 하는 학색은 동영상 강의나 학교 수업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집에서 복습을 할 때등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 참고로 삼성전자에서 판매하는 최근 출시된 TV등은 DLNA 기능 사용이 가능하고 올쉐어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좀더 사용 방법이 쉬울 수 있습니다. 삼성 TV가 없는 관계로 이마트에서 뻘짓 테스트를 하려다 직원분에게 걸려 직접 해보지 못해서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갤럭시탭 HD 고화질 배경화면 사용 하는 방법


갤럭시탭 HD 고화질 배경화면

오늘의 보너스 입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드린 Vidio Live Wallpaper 어플로 갤럭시탭 배경화면을 동영상으로 사용 하면 배터리 소모가 많이 됩니다. 그렇다고 예쁜 소녀시대 태연이나 유리등 맴버들의 초고화질 사진을 갤럭시탭에 넣고 배경화면으로 설정을 하여도 갤럭시탭 배경으로 사용할 영역을 잘라서 지정을 해야 하기에 컴퓨터 만큼 좋은 화질로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었으니 배터리 소모도 줄이고 예쁜 고화질 배경화면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간단하게 소개를 드려 봅니다. 갤럭시탭 배경화면을 gTabWallPaper 어플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고화질의 이미지와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배경화면 설정과 gTabWallPaper 어플 배경화면 화면 설정

좌측 갤럭시탭의 기본 배경화면 설정 기능과 우측 gTabWallPaper 어플로 배경화면을 설정했을 때 차이 입니다. 우측이 약간좀 화질이 좋은것이 느껴지시죠? 실제 7인치 갤럭시탭 배경화면으로 보면 차이가 좀더 있습니다.


gTabWallPaper 배경화면 설정

gTabWallPaper로 갤럭시탭 배경화면 설정하는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gTabWallPaper어플 시행후 ‘load and set wallpaper’ 클릭하고 갤럭시탭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이미지를 선택만 하면 되니까요. 갤럭시탭 배경화면으로는 1200 x 1024 해상도의 이미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gTabWallPaper 어플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설치를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직접 gTabWallPaper.apk 파일을 다운받아 갤럭시탭의 메모리에 넣고 갤럭시탭에서 ASTRO 파일 관리자 어플로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크롬투폰이나 폭스투폰을 사용 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첨부파일 gTabWallPaper.apk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갤럭시탭의 보조메모리 다운로드 폴더로 받아지니 ASTRO 파일 관리자 어플 실행 시키시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위 첨부 이미지는 제거와 시행이라고 버튼이 나오지만 설치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gTabWallPaper.apk

갤럭시탭 HD 고화질 배경화면 사용 동영상

관련 게시물

리더스허브와 크롬 투 폰 설치 및 사용 방법
브라우저에서 갤럭시탭을 실행 시킨다. 폭스투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