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스크 SDHC 16G CLASS10
최근 샌디스크(SanDisk)에서 UHS(Ultra High Speed) Class 1과 Class 10 규격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모바일 울트라(Mobile Ultra) 시리즈의 micro SDHC 카드를 선보였습니다. 샌드디스크의 모바일 울트라 시리지는 고성능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제품으로 최고 30MB/sec의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은 16GB와 32GB 용량으로 출시 되었으며 평생 제한 보증이 적용 됩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경우는 내장 메모리 단자가 없어 해당 사항이 없지만(안드로이드폰도 일부 단말은 없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들은 마이크로 SD카드 하나 쯤은 모두 사용하고 있으실 겁니다. 동영상과 음악을 즐기는 위해 혹은 카메라 사용이 많다면 부족한 저장 공간을 늘리기 위해 마이크로 SD 카드를 이용해야 하니까요.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스펙은 상향 평준화 되는 추세로 더 좋은 화질과 음질을 제공합니다. 더 좋은 화질과 음질로 동영상과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를 지원하는 파일이 필요하며 이런 파일은 용량이 큽니다. 1080p 영화 한편이 대략 8GB 정도 하니 이런 덩치큰 파일을 담기 위해서는 당연히 용량이 큰 마이크로 SD카드를 사용해야 하지요. 그리고 이런 덩치큰 파일은 스마트폰에 옮겨 담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는 물론 저장 장치의 속도는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로 나눠지는데 스마트폰의 경우 동영상과 사진을 촬영할 경우에는 쓰기 속도가, 동영상 재생이나 어플을 실행 할 경우에는 읽기 속도가 영향을 줍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빠르게 옮기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사용중인 마이크로 SD의 쓰기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물론 PC 하드 디스크의 읽기 속도와 USB 장치 등의 속도도 중요하지만 요즘의 PC는 충분합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은 최고 30MB/sec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여 기존의 마이크로 SD카드에 비해 보다 빠른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16GB은 최고 30MB/sec의 전송 속도는 이론상 최대 수치이고 BaDa야크님의 벤치 결과에 의하면 읽기 속도가 19.44MB/sec 쓰기 속도가 12.28MB/sec입니다. Class 4의 경우와 읽기 속도는 큰 차이가 없지만 쓰기 속도는 8MB/sec의 차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지만 이 정도의 읽기속도 차이라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이동 시키는 시간은 대략 3배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1분이면 옮길 수 있는 파일이 3분 걸린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만약 스마트폰 외장 메모리에 어플을 설치하고 사용한다면 어플 로딩과 사용 시 읽기 속도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카메라나 동영상 촬영을 해도 쓰기 속도에 차이가 있다면 느릴 수 밖에 없고요.
참고로 저도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16GB 벤치마크를 해봤지만 USB 2.0 속도는 충분했지만 카드 리더기 컨트롤러 속도가 제한이 걸려 의미가 없었네요. ATTO는 혼자 요상하게 속도가 좀 잘 나왔는데 이해가 안되네요. 더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PC가 USB 3.0이 지원되야 하고 또한 USB3.0 카드 리더기로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USB3.0 카드 리더기가 없는 관계로… BaDa야크님 벤치 결과도 카드 리더기 컨트롤러의 속도 제한이 걸린 듯 싶으니 참고로 보세요.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XC CLASS10 64GB는 SDHC CLASS10 16GB 보다 아마 더 큰 차이가 있지 싶습니다. 혹시 SDXC CLASS10를 사용중이나 속도가 별 차이 없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USB 3.0이 지원되는 고속 리더기와 USB 3.0을 지원하는 메인보드로 PC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은 16GB입니다. 16GB의 경우 정가 3만원이나 오픈 마켓을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64GB 용량도 있긴 하지만 micro
SDXC이고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외장 메모리를 32GB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으므로 카메라 등의 용도라고 봐야 하겠지요.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은 국내에서는 평생 제한 보증되며 제한 보증을 인정하지 않는 지역에서는 3년 보증이 적용 됩니다.
참고로 SDXC(Secure Digital eXtended Capacity)는 SDHC(Secure Digital High Capacity)의 다음 세대 규격입니다. SDXC는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며 SDHC에 하위 호환이 안되고 SDXC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SDXC는 최대 2TB까지 용량을 지원합니다. 허나 마이크로 SDXC 2TB는 사진으로 구경도 못해봤고 나온다 하더라도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되겠지요.
SDXC는 exFAT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SDHC는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SDXC 파일 시스템을 FAT32로 하면 쓸 수 있다는 얘기가 되지요. 참 쉽죠? 쉽게 설명하면 규격이야 어찌 되었던 파일 시스템이 지원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걸 이미 윈도우를 사용하며 자연스럽게 터득하였지요. 윈도우에서 하드디스크 파일 시스템을 FAT16, 32, NTFS로 바꾸며 지금까지 왔잖아요. SDXC는 exFAT 파일 시스템을 포멧하고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만들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참 쉽죠?
스마트폰의 경우 외장 메모리를 32G까지 지원한다고 하나 이런 꼼수를 이용하면 64GB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포멧하면 NTFS로 되니 물론 스마트폰에서 포멧을 해야 사용이 가능하겠지요. 물론 SDHC FAT32 파일 시스템과 호환이 되는 스마트폰은 필수이고요.
갤럭시S3의 경우 외장 메모리는 Micro SDXC 64GB까지 지원합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64GB를 사용하면 더욱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과 구성품에 크게 중요한 내용은 없으니 간단히 소개 드립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16GB 우측에 UHS Class 1과 Class 10 규격을 지원 한다는 인증마크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지 잘 살펴봐야 하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Full HD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은데 이때 사용하는 SD 카드의 쓰기 속도가 충족되어야 정상적으로 촬영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디지털 캠코더나 DSLR 카메라들이 Class 6 이상의 SD 카드 사용을 권장하는데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는 CLASS10으로 보다 안정적인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UHS Class 1 규격은 최대 30Mbp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하나 위에 언급했듯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USB3.0 고속 리더기 등이 필요한데 시스템이 없는
관계로 벤치 테스트를 못했습니다.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은 마이크로 SDHC, SD 어댑터와 샌디스크 미디어 매니저(SanDisk® Media Manager Software)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패스워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이크로 SDHC 크기는 잘 아시겠지만 마이크로 SD와 동일한 크기로 마이크로 유심 정도로 작습니다. SD 어댑터를 이용하여 디캠과 DSLR 카메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미디어 매니저는 https://www.sandisk.com/mmdownload 페이지에서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미디어 매니저 패스워드가 없어도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있고 링크만 걸어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혹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직접 다운 받으세요. 페이지 우측 하단 붉은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운 받을 수 있네요.
샌디스크 미디어 매니저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sandisk.com/misc/mmgr
안드로이드 어플 샌디스크 메모리 존(SanDisk Memory Zone)을 이용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메모리 존 어플을 통해 메모리 사용량과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피카사 등 클라우드 사용량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클라우드로 백업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한눈에 확인하고 정리하기에 편하고 좋습니다. 샌디스크 메모리 존 어플은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네요.
안드로이드 어플 샌디스크 메모리 존(SanDisk Memory Zone)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oo.gl/cebJg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케이스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 되지 않아 다소 아쉽습니다. 케이스가 있어도 그다지 쓸 일은 없지만 쓰려고 찾아보면 항상 없어서 아쉬운 야릇한 녀석이니까요.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 얼마나 튼튼하게 포장이 되어 있는지 손으로 부욱 뜯어서 꺼내려고 했는데 이렇게 되네요. 결국 안내에 따라 절취선을 가위로 잘라내고 꺼냈는데 두두둑하고 쉽게 뜯을 수 있는 절취선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샌디스크 안정성은 이미 정평나 있으니 안드로이드폰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면 샌디스크 모바일 울트라 마이크로 SDHC CLASS10를 선택해도 괜찮지 싶습니다. 물론 속도도 괜찮고요. 무엇보다 오픈 마켓 판매 가격이 착해서 부담 없는 가격이니까요.
-덧, SD카드를 구입하실 경우 턱없이 싼 경우는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SDHC, SDXC, CLASS10, CLASS6 등과 16GB, 32GB, 64GB 용량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크게 나는데 상품 판매 페이지 제목과 페이지에 설명된 제품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