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 출시일이 임박했습니다. 애플이 9월 12일 오전 10시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행사의 초대장을 언론에 보냈습니다. 초청장에는 It’s almost here라는 문구와 행사일인 12 숫자만 적혀 있으나 아이폰5를 연상 시키는 그림자 표시로 모든 언론이 이날 아이폰5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로 알려진 아이패드 7인치 출시 소식도 함께 전해졌으면 좋겠는데 이번 초대장으로는 가능성도 짐작하기 어렵지 싶네요.
아이폰5 출시 임박
애플이 언론에 보낸 이벤트 초대장 이미지 입니다. 그림자 숫자가 떡하니 아이폰5 출시 사실을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5가 아닌 the new iPhone 명칭을 사용한다는 루머도 있었지만 초대장을 보고도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은 없지 싶네요.
아이폰4S가 출시하고 지금까지 스마트폰 판매 1위 자리를 지켰는데 최근 미국서 삼성 갤럭시S3에 역전을 당했지요. 아이폰4S 판매가 줄은 이유는 아이폰5 대기 수요 증가로 보이니 출시되면 바로 역전, 큰 의미는 없습니다. 아이폰5 출시는 공개후 대략 2주 뒤 9월 말 정도로 예상되고 있고요. 아이폰5 국내 출시는 지금까지 1차 출시국에 단 한번도 들지 못했으니 10월 말은 되어야 싶네요.
3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아이폰4 사용자들의 약정이 끝나가고 있는 시점이라 명칭이야 아이폰5가 되던 the new iPhone이던 무조건 빨리 출시하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갤럭시S 사용자도 300만명이 넘는다고 하니 약정에 묶여 있던 사용자들이 모두 아이폰5로 모두 몰리기 시작하면 버스 정류장에 안드로이드폰 많이 줄서지 않을까 싶네요. 타이밍 잘 잡으면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으니 고민 충분히 하시고요.
지금까지 루머를 보면 아이폰5 스펙은 쿼드코어 프로세서에 iOS6, LTE로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폰5 화면은 3.5인치보다 더 커지고 두께는 더 얇아지고 단자도 바뀐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뒷면 디자인도 좀 달라진다고 하는데 전면에서는 크지 않을듯 하고요. 아이폰5 LTE 버전이 KT와 SKT 출시 확정이라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겠지만 애플이 아이폰5를 공개하기 전에는, 출시 국가를 공식 발표하기 전에는 전부 루머에 불과합니다. 이번에는 삼성과 특허 문제도 있으니 애매한 상황이 될 수 있겠고요.
아이폰5 LTE로 출시 된다면? LTE 주파스 대역이 나라마다 차이가 좀 있습니다. 뉴아이패드도 LTE 버전이 출시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지요. 이번에 아이폰5 LTE가 출시된다고 하여도 지난번과 마찮가지로 주파수 대역이 달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뉴아이패드와 같은 상황이 된다면 아이폰5 LTE는 국내 이통사에서 출시가 안되겠지요. 이렇게 되면 유플러스는 만세 삼창을 외칠 수 있겠고요. 유플러스는 CDMA로 음성 통화를 하는 반쪽짜리 LTE로 아이폰 출시 못합니다. CDMA(2G)망 빨리 버리고 온리 LTE로 가기 전에는 출시 못해요. 예전에도 유플러스가 아이폰 CDMA 모델 출시한다고 기사로 떡밥 많이 뿌렸지만 주파수가 달라 출시 못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유플러스가 할 수 있는건 만세 삼창 밖에 없어요.
애플이 만약 아이폰5 LTE를 유럽 주파수에 맞춘 모델을 선보이게 되면 KT와 SKT에서 출시할 수 있습니다. 단 유럽은 LTE 주파수로 1800과 2600㎒을 사용하므로 KT는 1800㎒가 주력이고 SKT는 보조 주파수로 사용하니 KT가 유리하게 됩니다. 한국 시장이 크지 않으니 애플이 800㎒ 대역까지 모두 신경 쓸 순 없겠지요. SKT가 좀 불리한 상황이고 KT가 조금은 유리한 상황임은 분명합니다. 최근 SKT, KT 두 이통사가 모두 아이폰5 LTE 출시 확정이라는 기사가 종종 보이는데 이 조그마한 한국 시장에 글쎄요. 12일이 되면 모든 것이 명확해지겠지요.
아이폰5 루머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안드는 것은 나노심이네요. 일반 유심에서 마이크로 유심으로 전부 바꿨는데 더 작아진 나노 유심이라니… 서랍 안에 유심이 대체 몇 개인지 돈 아까워 죽겠네요. 물론 이런 경우는 흔치 않겠지만 환장하겠네요. 여튼 나노 유심은 미국에서 이미 이통사에 공급이 시작되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으니 아이폰5에 사용되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아이폰5 출시 시점에 삼성 갤럭시노트2, LG 옵티머스G 그리고 노키아, 모토로라, HTC 등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줄줄이 선보일 예정이라니 뜨거운 가을이 되겠네요. 그리고 아이폰5 출시도 기대가 되지만 아이패드 미니 7인치도 무척 기대되네요. 7인치 크기가 개인적으로 무척 마음에 드는데 4:3 비율만 아니라면 뉴아이패드 처분하고 갈아 타고 싶어요. 4:3이면 그냥 패스이고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