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삼성 프리미어 2013 갤럭시 & 아티브 행사에서 갤럭시S4 미니, 갤럭시S4 줌, 갤럭시S4 액티브, 아티브탭3, 아티브Q, 아티브 북9 플러스, 아티브 북9 라이트, 갤럭시 NX 등의 신제품을 대거 발표 했습니다.
갤럭시 & 아티브 행사에서 선보인 제품 중 구미를 당기는 제품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일단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아티브Q부터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뭐 항상 그렇듯 뒷북으로 정리한 삼성 아티브Q 스펙과 디자인입니다.
목차
삼성 아티브 Q 스펙
삼성 아티브 Q 스펙은 이렇습니다.
디스플레이 : 13.3” 3200×1800, 275ppi
운영체제 : 윈도우8 & 안드로이드 젤리빈 4.2.2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5 하즈웰
GPU : 내장 그래픽 Intel HD Graphics 4400
메모리 : 4GB DDR3L
저장공간 : 128GB SSD
카메라 : 720p HD
배터리 : 9시간 이상
크기 : 327.0×217.8×13.9mm
무게 : 1.29kg
색상 : Ash Black
입출력 : 1xUSB3.0, 1xUSB2.0, micro HDMI, RJ45(dongle), HP/Mic combo, micro SD
윈도우8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며 디스플레이 크기는 13.3인치, 해상도는 3200×1800입니다. 응? 해상도가 3200×1800!!!!!!! Graphics 4400이니 뻔히 4세대 하즈웰이지요. 해외에 올라온 아티브Q 후기를 보면 하즈웰 i5-4200U 1.6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i5-4200U은 TDP 15W의 저전력 프로세서입니다. SSD는 128GB이고 메모리는 4GB입니다. 메모리가 좀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특히 듀얼 OS이기에 4GB 메모리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메모리 사용량은 아티브Q가 나와 봐야 알게 되겠지요. 배터리 사용 시간도 나와봐야 알 수 있겠고요. 여튼 거의 모든 태블릿이 그러하듯 아티브Q 또한 SSD와 메모리는 온보드 형태이기에 확장이 불가능하지 싶고요.
개인적으로는 메모리에서 항상 불만인데 최근1~2년 동안 출시된 노트북과 울트라북, 윈도우8 태블릿을 보면 메모리가 너무 적습니다. 이젠 기본으로 8GB 넣어줘야 할 시기인데 여전히 4GB를 넣어 주네요. 아티브 Q는 태블릿으로 봐야 하는 기기이니 넘어가지만 하스웰을 사용하는 노트북과 울트라북 등에서는 이제 디스플레이 단자도 3개까지는 아니더라도 2개는 지원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하즈웰 정도의 노트북이면 왠간한 작업을 하지 않는 이상 데스크탑 PC는 필요 없습니다. 하즈웰을 사용하는 노트북, 울트라북 등의 기기에서 별도의 어댑터 없이 듀얼 모니터만 사용할 수 있으면 데스크탑 PC는 치워버릴 수 있네요.
삼성 아티브 Q 디자인
삼성 아티브 Q 디자인은 이렇습니다. 뒷면에 S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아티브 Q는 슬라이드 앤 틸트 방식을 사용하는데 약간 변형된 형태입니다. 태블릿 모드, 타이핑 모드, 플로팅 모드, 스탠드 모드 4가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힌지 부분에 보드와 프로세서가 위치해 있다고 하고요. 그래서 입출력 단자도 흰지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티브Q 가격과 출시일 착하고 늦게 나와주길
삼성 아티브Q(ATIV Q)의 해상도와 듀얼 OS는 좀 놀랍습니다. 아티브Q는 13.3인치 디스플레이에 해상도가 무려 3200 x 1800이고, 윈도우8과 안드로이드 듀얼 OS를 사용하는데 이게 멀티 부팅이 아니라 두 가지 OS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듀얼 OS라고 합니다. 윈도우8에 어플 단축키를 놓고 바로 실행 시킬 수 있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두 가지 OS는 저장 공간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두 운영체제 간 파일과 폴더를 자유롭게 이동 시킬 수 있으니 윈도우8 태블릿과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매력이 분명히 있을 것 같습니다. MS가 야심차게 내놓은 윈도우8을 찬밥으로 만들어 버리는 삼성 @@;; 삼성이 수원 지하에 외계인을 잡아 놓고 고문을 하고 있다는 소문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불쌍한 외계인 빨리 고향으로 돌려보내라!! 응?
아티브Q는 슬라이드 앤 틸트 방식의 탭북입니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탭북이 있었으나 판매량이 그렇게 좋지는 못했습니다. 아티브Q가 잘 팔릴지는 모르겠으나 아티브Q의 해상도와 듀얼 OS는 마음에 듭니다. 다만 아티브Q 2개의 OS를 사용하려면 메모리도 4GB로는 다소 부족하지 싶고, 해상도가 맥과 같은 방식으로 윈도우8에서도 구현이 될지는
고개를 갸우뚱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해결이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삼성 아티브Q에 유심 슬롯도 하나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 것 같은데 좀 아쉽네요.
삼성전자는 아티브Q 출시일에 대해서 아무 말이 없으나 소문으로는 7월부터 각국에 순차 출시된다고 합니다. 가격 또한 공개되지 않았으나 아티브Q 가격은 1,300~1,500유로에 출시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티브Q 가격은 무조건 착하게 그리고 국내 출시는 최대한 늦게 나와주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시리즈9 할부금도 아직 다 못 냈는데 이러면 안되잖아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