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 SK텔레콤이 LTE-A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LTE 보다 최대 2배 빠르다는 LTE-A의 속도. 우월한 LTE-A의 속도를 맛 보려면 넵 그렇습니다. LTE-A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있어야 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LTE-A를 지원하는, SKT에서 출시한 갤럭시S4 LTE-A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별로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갤럭시S4 LTE-A가 세계 최초의 LTE-A 지원 단말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LTE-A 상용화는 SKT가 세계 최초이며, SKT가 LTE-A 상용화와 함께 출시한 단말기가 갤럭시S4 LTE-A이니, 세계 최초의 LTE-A 단말기는 SKT의 갤럭시S4 LTE-A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SKT 세계 최초 LTE-A 상용화 그리고 세계 최초의 LTE-A 스마트폰 갤럭시S4 LTE-A. 요런 녀석들을 소개하기 위해 저도 세계 최초의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목차
갤럭시S4 LTE-A 개봉기
세계 최초 무제한 참치집에서 진행한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개봉기! 응? 초장이 필요 없… @@;;
사실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후기 개봉기는 야외에서 멋진 사진을 찍어 작성하려고 했었는데, 해가 쨍쨍 내리쬐는 한 낮에 나갔더니 더위에 익어 죽을 것 같아 무제한 참치집으로 피신하여 이렇게…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패키지 박스는 갤럭시S4 패키지 박스와 마찬가지로 재활용이 가능한 나무 무늬의 종이 박스이고, 박스에는 콩기름 잉크로 갤럭시S4의 주요 하드웨어 사양과 적용 기술 등이 적혀 있습니다. 윗면에 LTE-A가 표시된 것과 옆면 테두리에 붉은 색 포인트 된 것, 하단 멀티캐리어(Multi Carrier) 마크가 LTE-A로 바뀐 것 외에는 갤럭시S4의 패키지 박스와 거의 같습니다. 참고로 SKT 갤럭시S4 LTE-A는 모델명이 SHV-E330S이고,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는 SKT 전용 모델이네요. 오직 SKT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는 것!
SKT 갤럭시S4 LTE-A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갤럭시S4와 다른 점은 갤럭시S4 LTE-A의 AP가 2.3GHz 퀄컴 스냅드래곤 80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4는 엑시노스 5 옥타로 1.6GHz 쿼드코어와 1.2GHz 쿼드코어를 사용하는 빅리틀 구조 패키지의 옥타코어를 사용했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에 출시한 갤럭시S4는 퀄컴 쿼드코어 스냅드래곤 600이 사용되었고요. 스냅드래곤 600과 스냅드래곤 800은 뭐 비교할 것도 없지요. 엑시노스 5 옥타와 스냅드래곤 800이 클럭의 차이도 있고 GPU의 차이도 있어 성능 차이가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 오늘은 개봉기이니 자세한 내용은 스냅드래곤 800과 엑시노스 5 옥타의 성능 벤치마크에서 비교하기로 하고 일단 패스~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구성품으로는 단말기, 2,600mAh 배터리 2개, 충전 어댑터 + USB 케이블, 번들 이어폰, 배터리 충전기, 간단 설명서, 쿠폰3장입니다.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의 구성품은 배터리를 제외하고 모두 화이트 색상입니다. 번들 이어폰 정도는 레드 색상에 깔맞춤이 되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충전 거치대도 기존 갤럭시 시리즈에 제공되던 거치대 겸용 충전기가 아닌 것도 아쉽습니다. 갤럭시S4와 동일한 충전 거치대로 배터리를 넣고 충전할 수 있는 수납형 충전기입니다. 충전과 거치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던 충전 거치대가 좋았었는데 좀 아쉽네요.
전면 비닐을 보면 ‘LTE 보다 두 배 빠른 다운로드 속도’라고 되어 있습니다. SKT 갤럭시S4 LTE-A는 기존의 LTE 보다 최대 2배 빠른 속도, 이론상 최대 150Mbps의 속도까지 지원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광랜의 속도가 100Mbps이니 150Mbps의 LTE-A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대략 감이 오시지요. SKT LTE-A 속도와 기술, 커버리지 등은 지난 ‘SKT 갤럭시S4 LTE-A 출시‘ 글에 정리를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고요.
참치집에서 분명 사진을 찍었는데 사진이 사라져 버려서 다시 찍었네요. 다시 DSLR를 들고 다니던가 해야지 자꾸만 사진이 유령처럼 사라지니 -_-;;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에 제공되는 쿠폰은 쳇온, 멜론, 호핀 3가지 쿠폰이고 갤럭시S4와 동일합니다. 충전 어댑터의 정격출력은 5.0V 2.0A로 전류가 높기에 빠른 속도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번들 이어폰 컨트롤러가 달려있고 얇은 칼국수 줄로 되어 있습니다. 번들 이어폰에는 대,중,소 3종의 이어팁이 제공되고요.
갤럭시S4 LTE-A 갤럭시S4 비교 포인트는 색상과 로고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는 색상과 LTE-A 로고를 제외하고는 갤럭시S4와 거의 같습니다. 입출력 단자와 볼륨, 전원 버튼의 위치 똑같고요. 눈에 띄게 바뀐 부분은 배터리 커버 상단에 있는 LTE-A 로고로 갤럭시S4에는 4G LTE로 되어 있네요.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 배터리 커버의 패턴은 레드와 블랙의 마름모 패턴으로 갤럭시S4와 거의 같은 형태인데 좀 더 촘촘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의 특성인지는 모르겠지만 반사가 더 되어 약간 더 빛나는 느낌이 있습니다. 유광 코팅이니 지문은 좀 많이 남습니다.
화이트와 블루만 사용해서 그랬을까요 아니면 레드를 처음 사용해서 그랬을까요. 제가 빨간색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SKT 갤럭시S4 LTE-A의 레드오로라는 제법 마음에 듭니다.
약간 더 밝은 레드였으면 정말 예쁜 색이 나왔을 것 같은데… 설마 나이 때문은 아니겠죠 -_-;;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와 갤럭시S4 화이트 프로스트의 외형 차이는 보시다시피 로고와 색상 외에는 거의 다른 것이 없습니다. 다만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는 메뉴와 백 버튼 LTE가 진한 주황색이네요. 아 그리고 갤럭시S4 테두리 재질을 금속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금속 아닙니다. 금속 느낌이 나게 마감된 프라스틱입니다.
이미지 출처 : 티슈의 IT+ISSUE https://ozee.kr
갤럭시S4 LTE-A 블루아크틱도 마찬가지로 색상과 로고 외에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갤럭시S4 LTE-A 화이트 프로스트와 블랙 미스트 색상도 조만간 출시된다니 외형에서는 LTA-A 로고만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KT 갤럭시S4 LTE-A 레드오로라는 레드 보다는 전통 고추장 색에 가깝습니다. 럭셔리한 표현을 사용하면 진한 와인색 정도요. 오늘 글을 한 줄로 요약하면 갤럭시S4 LTE-A의 외형은 색상과 배터리 커버의 LTE-A로 구분할 수 있다.
SKT 갤럭시S4 LTE-A에서 진짜 궁금한 것은 속도와 성능이지요. 세계 최초로 LTE-A를 상용화한 SKT. 기존 LTE 대비 2배 빠른 속도의 LTE-A. SKT의 LTE-A 속도는 이론상 최대 150Mbps이고 그리고 이제 막 상용화된 것이기에 내 활동 지역에서 LTE-A는 어느 정도의 속도가 나오는지, 실사용 환경에서는 얼마나 빠른 속도가 나올지 궁금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저도 너무 궁금하여 SKT 갤럭시S4 LTE-A를 들고 다니며 틈틈이 LTE-A 속도를 측정하고 있는데, 조만간 측정 결과를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4 LTE-A 성능, 엑시노스 5 옥타와 스냅드래곤 800의 성능 벤치마크로 비교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말이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