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터넷 사용,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으로 도구가 변하고 있다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이 자유로워지자 인터넷 관련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 했습니다. 비록 닷컴 버블이 있긴 했지만, 그 거품이 걷히고 난 후 살아남은 회사들은 기반을 다지고 탄탄하게 자리를 잡아 지금까지 서비스를 하고 있지요. 이 당시 1996년도에 시작된 포털 네이버와 1998도에 세워진 웹 검색 사이트 구글이 그 대표적인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세상이 스마트폰으로 인해 또 한번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지금의 변화는 제한된 형태로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보다 자유로운 형태로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으로 도구가 변하고 있는 것 입니다. 아직은 칼날이 날카롭게 세워지진 않았지만 청동기에서 철기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 적인 시기와 맥락이 비슷한 시기가 되겠지요. 사람이 사용하는 도구가 발전할수록 세상 모든 것이 발전하고 변해온 것은 역사가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란 도구로 세상이 얼마나 더 발전하고 어떻게 변하게 될지 예측하긴 힘들지만, 분명한 것은 예전에는 미쳐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을 지금은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사용하는 도구가 바뀌어도 절대 불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좋고 나쁨의 차이가 있으나 사람은 생활을 위한 세 가지 기본 요소 의식주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간은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 어느 시대에서나 일을 해야 했습니다. 일이 없다면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하니 항상 일감을 찾아야 했고 안정된 일을 하기 위해 고정된 일감이 있는 곳에 취업을 해야 했습니다. 닷컴 열풍이 불고 취업 사이트가 생겨나며 보다 쉽게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었지요. 그리고 이젠 도구가 바뀌면서 취업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더욱 쉽게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인 취업 정보 어플 ‘공채의 명가’
취업 정보 사이트 사람인(https://www.saramin.co.kr/)에서 취업 어플 ‘공채의 명가’를 출시 했습니다. 공채의 명가는 무료 어플로 실시간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어플 모두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과 아이폰 어플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안드로이드 어플을 주로 설명 드리고, 아이폰 어플은 안드로이드 어플과 다른 부분만 짚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사람인에서 공채의 명가 어플 출시 기념으로 총 상금 1억원을 걸고 장학금 200만원을 50명에게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간단한 경품도 있지만 비싼 등록금 조금 줄여하니 200만원 장학금을 노려 주셔야겠지요.
취업 정보 어플 공채의 명가, 안드로이드 어플
취업 정보 안드로이드 어플 공채의 명가에서는 My 스크랩, 2011 그룹공채, 1000대 기업속보, 맞춤채용, 공지/설정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1 그룹공채에서는 기업의 공채 정보를 모집 기간 별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월간, 주간, 최신, 마감 등의 순으로 정렬 시켜 보다 빠르게 공채 정보를 살펴 볼 수도 있습니다.
공채의 명가 어플 2011 그룹공채에 올라온 정보를 선택하면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보기를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스크랩 기능도 제공되기에 관심있는 정보는 My 스크랩에 담아 둘 수 있고요. 안철수 연구소에서 올해 말까지 마케팅, 광고, 분석, 하드웨어 등의 정규직 경력 사원을 뽑는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지원을 해보시고요.
2011 그룹공채 정보를 리스트로 보기 불편하다면 상단 좌측 메뉴를 통해 좌우 스크롤 시킬 수 있는 플리킹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상세보기를 통해 보다 자세한 채용 정보를 볼 수 있고 스크랩 기능도 똑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보가 워낙 많다 보니 좌우로 스크롤 시켜 보는 건 시간 적으로 오히려 손해가 생기지 싶네요. 필요한 조건으로 정렬 시켜 리스트로 보는 것이 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보입니다.
공채의 명가 어플 1,000대 기업 속보에서는 국내 주요 기업의 채용공고를 최신 등록순 리스트로 제공합니다. 너무 많은 채용 정보가 있으니 직종, 지역, 학력, 경력, 급여, 근무 형태 등의 설정을 통해 필요한 채용 정보만 추려 보면 되겠고요.
1,000대 기업 속보에서는 검색 기능도 제공되니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의 채용 정보를 검색하여 빠르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000대 기업 속보도 그룹공채 메뉴와 같이 기업의 채용 정보를 살펴볼 수 있고 스크랩 기능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맞춤 채용에서도 1,000대 기업 속보와 마찬가지로 직종, 지역, 학력, 경력, 급여, 근무 형태 등의 설정을 통해 필요한 정보만 추려서 볼 수 있고요. 설정은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니 여러가지 조건을 넣고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겠지요.
그룹채용, 1000대 기업 속보, 맞춤 채용을 통해 스크랩한 기업의 채용 정보는 캘린더 모양으로 생긴 My 스크랩에 모이게 되어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채용 정보의 마감일 정보는 아이폰의 캘린더 일정관리 처럼 표시되니 날짜에 맞춰 준비를 하면 되겠지요.
공채의 명가 어플 HTC 레이더4G에 설치 하고 살펴봤는데 아쉽게도 알림 기능이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HTC 레이더4G에서만 설정 기능이 안 보이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설정 메뉴에서 메뉴가 안나오더군요. 푸쉬 알림기능까지 있다면 취업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기능이라 생각하는데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혹시나 싶어 아이폰에 공채의 명가 어플을 설치하고 살펴봤는데 아이폰용 어플에서는 알림 설정이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는 아래를 내용을 참조 하세요.
취업 정보 어플 공채의 명가, 아이폰 어플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공채의 명가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어플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공채의 명가 아이폰 어플 채용정보 상세 페이지에 전달하기와 입사지원 기능이 추가로 있습니다. 전달하기 기능으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로 채용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의 친구들과 채용 정보를 공유하여 혹시 놓칠 수 있는 정보나 짧은 기간으로 올라온 정보도 놓치지 않을 수 있겠지요.
공채의 명가 아이폰 어플 설정에는 알림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공지사항, My스크랩, 맞춤채용 알림 설정이 가능합니다. 채용 정보를 즐겨 찾기한 My스크랩이나 설정을 해둔 맞춤채용으로 마감일과 새로 등록된 채용 공고를 알림으로 받으면 아주 좋겠지요. 공지사항은 솔직히 취업 정보와 크게 상관 없는 내용이 올라오니 비활성 상태로 두면 되겠고요.
사람인에서 제공하는 취업 정보 어플 ‘공채의 명가’는 별다른 기능 없이 필요한 취업 정보만 추려 빠르게 살펴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에서든 빠르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더욱 불필요한 기능이 거의 없기에 취업 자리가 필요한 분들이나 이제 막 취업을 준비 중인 취업 준비생에게 딱
안성 맞춤이지요. 전체적으로 보면 조금 더 미려하게 다듬어 줬으면 싶지만, 이 보다는 채용 정보를 더 빠르게 볼 수 있는 장점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지요. 아이폰에 알림 기능이 있으니 안드로이드에도 조만간 기능이 추가 되지 않을까 예상이 되지만 이제 취업 시즌이니 하루 빨리 안드로이드에 알림 기능이 추가되길 바래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kr.co.saramin.main&feature=search_result
애플 앱스토어 :
https://itunes.apple.com/kr/app/id469285869?mt=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