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삼성 스마트TV 3D 성능보다 컨텐츠 확보가 최우선 아닐까?

인터넷과 컴퓨터는 풍요롭게… 제 블로그 모토 입니다. 좀 우스울지 모겠지만 쉬운 글로 모든 사람이 인터넷과 컴퓨터를 풍요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이자 신조 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기기들은 무척 관심이 많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대표 기기가 컴퓨터 입니다. 전화 기능만 있는 피처폰 따위는 관심이 없지만 최근 열풍이 불고 있는 스마트폰도 수많은 어플을 설치 하고 사용하는 인터넷 기반의 기기 이지요. 그리고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TV 라는 기기가 등장 했습니다. 우리의 집에 있는 바보 상자라 불리우는 TV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처럼 어플 설치가 가능하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녀석 입니다.

인터넷 왜 중요하나?


인터넷

집에 컴퓨터 한대 정도는 모두 있으시죠? 9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컴퓨터가 있는 가정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전화 모뎀으로 PC통신 등을 이용하여 채팅도 하고 잉크젯 프린터 뽑듯 지직 지직 이미지와 문서를 내려받을 수 있긴 했지만 전 국민이 컴맹 수준의 낮은 컴퓨터 사용 수준으로 극 소수 사용자들만이 누리던 혜택이었습니다. 내려 받은 문서를 공유하려면 3.5인치 플로피 디스켓으로 직접 만나 전해 줘야 했지요.

 

정확한 연도와 순서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90년대 후반 블리자드의 게임 스타크래프트 베틀넷으로 PC방이라는것이 급속히 생겨 나기 시작 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다음 한메일로 카드 보내는 열풍도 불었고, 전국민이 아이러브스쿨로 초등학교 동창을 찾는 기이한 현상도 있었지요. 이시기에 점차 가정에 컴퓨터를 들여 놓기 시작을 했고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ADSL이 보급 되기 시작 했습니다.


웹서비스

솔직히 위에 언급한 게임과 웹서비스들 보다 가정내 컴퓨터와 ADSL 보급에 가장 큰 역활을 한 것은 따로 있는데 유명 연예인이 90년대 말 크게 사고를 쳐 이것 때문에 컴퓨터를 구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드 카피만 하면 되는 것을 데이터 카피를 위해 구입한 컴퓨터를 통채로 들고 왔던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었네요. 컴퓨터 덮개를 열고 하드디스크를 뽑아 마스터/슬레이브 점퍼 설정 하고 컴퓨터에 꼽고 데이터 카피해주면 천재로 바라 보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대 초반 또 한 명의 유명 연예인이 크게 사고를 쳤는데 컴맹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이제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게임을 하며, 한메일을 보내며, 동창을 찾으며, 자료를 찾으며 어렵게만 생각했던 컴퓨터에 점차 익숙해지고 사용 시간이 늘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의 끝없는 욕구에 맞춰 다양한 웹서비스들이 선보이니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이곳은 공유 천국 자연스럽게 가정용 초고속 인터넷 보급에 불이 붙기 시작 합니다.


바닷가 모래 사장에 노트북 그려 놓고 컴퓨터 하는 시늉하는 남자

그리고 사람들의 끝없는 욕심은 언제 어디서나 이 모든 것을 하고 싶어하게 되었고 점차 기술이 발전하며 노트북 컴퓨터를 들고 다니게 되었지요. 하지만 노트북은 무게와 배터리 등의 문제로 모든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주지 못했습니다. 2010년 이 모든 것을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작고 가볍고 휴대전화 기능까지 겸비한 스마트폰에 열광하게 됩니다.


인터넷

사람들은 무엇에 열광 하는 것일까요? 컴퓨터도 스마트폰도 아니라고 봅니다. 초고속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 했다면 컴퓨터 구입을 하셨겠습니까? 인터넷이 안되는 스마트폰에 열광을 했을까요? 사람들은 전 세계인을 서로 연결하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거대한 정보 창고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망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필요한 겁니다.

스마트TV 인터넷이 가능하면 뭐가 좋을까?


스마트 TV

이미지 출처 : https://blog.bsmind.co.kr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이 3G나 와이파이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어플로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가능하단 걸 직접 경험을 해보셨으니 스마트TV가 인터넷이 가능하면 뭐가 좋을지 대략 감이 오실 겁니다. 당연히 인터넷을 통해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전 세계인을 서로 연결하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거나 화상캠으로 영상 채팅을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기본 이지요.

지금까지의 TV가 제공되는 것들만 볼 수 있는 단방향 서비스이었다면 이젠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의 거대한 정보 창고에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고 내가 보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을 언제든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그러했듯이 스마트TV에서 활용성이 좋은 어플들이 선보이면 그 활용성이 어디까지 일지 예측하기 힘들지만 지금 보다는 앞으로가 기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TV로 TV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배우들이 입고 있는 옷을 바로 검색 하여 정보를 살펴 보거나 주문을 하고, 배우들이 먹고 있는 음식이나 음식점의 위치를 찾아 배달 혹은 예약이 가능하게 될 수도 있고요. 영화 속 멋진 풍경의 장소와 촬영장 정보를 찾아 보거나 여행사를 통해 바로 여행 예약이 가능할 수도 있고요. 인터넷을 통해 구현 가능한 기술에 인간의 상상력이 더해지면 생활, 업무, 의료, 교육용 등으로 활용 가능성도 무궁무진 하겠지요.


입체 사진 gif

그리고 스마트TV에는 화면을 입체적로 볼 수 있는 3D 기능이 있습니다. 요즘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3D 기술에 대해서 삼성 셔터 글래스(SG) 방식과 엘지 필름 패턴 편광 안경(FPR) 방식에 대해서 한참 말이 많지요.

화질이 더 좋고 3D 구현이 더 잘 되면 좋기야 하겠지만 현재 스마트TV와 3DTV에 필요한 것은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사용 편의성과 양질의 다양한 컨텐츠 확보가 최우선으로 되야 된다고 봅니다. 비싼 스마트TV나 3D를 구입했는데 일반 TV와 별반 다를 게 없는 드라마나 영화만 나온다면 무슨 필요가 있을까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아직은 3D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많이 부족하여 총알 없는 총으로 전쟁을 하는 모양새이니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것이 아닌가 싶네요.

3D TV 이해하기

12일 강남 딜라이트에서 열린 삼성 스마트TV 시연회 다녀 왔습니다. 3D에 대해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어 왔는데 말로 설명하기에는 내용도 길고 제가 3D 기술의 전문가도 아니라 자칫 잘못 전달될 우려가 있어 동영상으로 강연 내용 올려 봅니다. 3D 컨텐츠 보급이 활성화 되면 결국 3DTV는 우리들 집안에 들어오게 될터이니 미리미리 공부 좀 하는 것도 좋을 터이니 주욱 보시면 되겠습니다.

삼성 스마트TV 블루투스 쿼티 키패드 리모컨 & 리모컨 어플


삼성 스마트TV 리모컨


삼성 스마트TV 리모컨 뒷면은 쿼티 키패드

삼성 스마트TV 리모컨은 앞면은 리모컨으로 뒷면은 쿼티 키패드가 장착된 통합형 리모컨으로 조작이 가능하더군요. 삼성 스마트TV 쿼티 키패드 리모컨은 블루투스 방식이고 스마트TV에  무선/블루투스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도 가능하다고 하고요.

삼성 스마트TV는 풀 브라우징으로 인터넷 검색이 가능 한데 블루투스 쿼티 키패드 리모컨에 디스플레이가 있어 문자 입력을 할 때 TV를 보지 않고 내용 입력이 가능하고 키패드를 사용할 때 뒤집혀진 리모컨쪽은 자동으로 잠금 설정이 됩니다.


삼성 스마트TV 리모컨 어플

삼성 스마트TV 리모컨 어플의 터치패드로 스마트TV를 조작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TV에 관심이 많이 가는지라 나중에 또 기회가 되면 더 자세히 살펴 보고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TV 다음은 어떤 형태의 TV가 나오게 될런지 이것도 좀 궁금해 지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