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드로이드 레퍼런스폰 넥서스S 후기 마치며

오늘은 넥서스S 후기 마지막 글로 넥서스S 레퍼런스폰의 장점과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의 장점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어보고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항상 그렇듯 넥서스S 활용성을 배가 시키는 어플이나 방법 등을 알게 되면 지속적으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넥서스S는 구글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가 탑재된 최초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구글의 레퍼런스폰이고요. 넥서스S가 레퍼런스폰으로 갖는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안드로이드폰의 기준이 되는 기기이기에  구글이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OS의 최신 기능과 구글의 모바일 웹서비스를 최우선 적으로 업그레이드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웹서비스의 활용성이 무궁 무진한 점도 하나의 장점이 되겠네요.


넥서스S

넥서스S 레퍼런스폰의 특권과 장점


넥서스S

넥서스S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OS는 지난 2005년 구글이 안드로이드사를 인수한 후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2007년 11월 무료 배포를 선포한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구글의 유용한 검색, 지메일, 구글 토크, 유튜브, 캘린더, 주소록 등의 다양한 웹서비스들이 안드로이드OS의 모바일 환경과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플랫폼 이기에 안드로이드폰을 내놓는 제조사에서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 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지만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게 제조사 마다 서로 다른 UI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쟁반에 담긴 스마트폰들

지난 일 년 안드로이드폰을 내놓는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무수히 많은 안드로이드폰 시장에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오픈 소스 기반의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그 자유로움이 오히려 제조사의 발목을 잡게 되었습니다.


넥서스S

넥서스S가 레퍼런스폰으로 갖는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안드로이드폰의 기준이 되는 기기이기에  구글이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OS의 업데이트 내용을 최우선으로 업그레이드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넥서스S를 사용하면 제조사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주는지 혹시 지연이 되지 않을지 쓸데없는 걱정 따윈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최적화된 최신 구글 모바일 서비스


넥서스S에 탑재된 구글 웹서비스들

웹서비스의 활용성은 무궁 무진 합니다.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어 빠르고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S는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 지메일, 구글 토크, 유튜브, 캐린더, 주소록 등의 다양한 웹서비스들과 모바일 환경과 서로 유기적으로 연동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수많은 웹서비스를 소개 드렸지만 구글 웹서비스 만큼 다양하고 유용한 웹서비스를 제공 하는 사이트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구글 웹서비스만 잘 활용 하면 왠만한 어플은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음성 인식 중

음성 검색은 물론 음성 읽기 기능까지 지원이 되고요. 구글 서비스에 대해서는 지난 ‘넥서스S 어플 종결자 구글 모바일 서비스‘ 글에 자세히 소개를 드렸으니 참고를 하시고요.

최신 운영체제


넥서스S 부팅 로고

넥서스S는 구글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진저브레드가 탑재 되었습니다. 최초의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가 탑재된 안드로이드폰입니다. 1GHZ 싱글코어 프로세서이지만 최적화가 잘되어 터치 반응, 웹브라우징, 어플 실행, 멀티태스킹의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이제까지 수많은 안드로이드폰을 써봤지만 넥서스S는 뻥 뚫린 고속도로를 달리는 기분이네요.


3종의 스마트폰 뒤태

안드로이드2.2 프로요가 탑재된 듀얼코어 옵티머스2X에 비해 부팅 속도, 웹브라우징, 동영상 로딩 등의 속도가 더 빠릅니다. 지난 글에 소개를 드렸지만 3D 그래픽 처리 속도까지 상당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여 줍니다.

넥서스S는 구글이 설계하고 제조사 삼성이 만들어 냈기에 최적화가 잘 되어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며 안정적인 성능을 자랑 합니다. 넥서스S는 1GHz 싱글 코어 프로세서로 듀얼 코어 프로세서인 옵티머스2X  보다 더 빠른 속도로 보여 준다는걸 지난 글에서 확인 시켜 드렸지요. 해당 글을 못 보신 분들은 지난 ‘넥서스s 실제 성능‘ 글을 참조 하시고요.


진저브레드 홈 화면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가 탑재된 넥서스S는 안드로이드폰 초보 사용자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로 사용 편의성이 좋아졌습니다. 안드로이드2.2 프로요에 비해 부드럽게 개선된 사용자 환경으로 사용이 더욱 편리해져 더욱 스마트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메뉴 화면에는 입체감 있는 3D 화면이 적용 되어 색다른 느낌을 선사해 줍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기능

넥서스S 안드로이드2.3 진저브레드는 어플리케이션 관리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2.2 프로요에서는 여러 어플을 실행하고 종료 하지 않으면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동작을 하여 시스템이 느려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프로요는 별도의 앱킬러를 설치하고 백그라운드에서 불필요하게 작동 중인 어플을 강제로 종료 시켜야 했었지요. 하지만 넥서스S 진저브레드는 최적화가 잘 되어 앱킬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관리 화면에서는 실제 실행 되는 어플의 용량, 실행 시간등을 정확하게 알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해졌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관리 탭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어플의 기본 정보 확인과 데이터 삭제, 어플 삭제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한 앱과 배터리 사용 시간

넥서스S는 배터리 사용량을 간편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어 배터리 관리도 용이해졌습니다. 넥서스S의 배터리 사용 시간과 어떤 어플이 몇시간동안 얼마의 배터리를 소모했는지 알 수 있게 되어 불필요하게 배터리 소비를 많이 하는 어플은 강제 종료를 하거나 중지/제거/신고를 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관리만 잘 하여도 넥서스S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 복사 입력 변경

넥서스S 진저브레드는 테스트 복사와 입력, 수정 등의 작업이 편리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문자 입력이나 웹 브라우징시 두 개의 커서를 끌어 복사 영역을 선택할 수 있고, 텍스트 수정 작업 시 단어 선택, 모두 선택 등을 통해 간편하게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멀티 터치가 지원되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숫자를 입력할
수 있고요. 2.2 프로요에 비해 텍스트 입력 시 오타가 적어진 점, 복사와 수정이 편리하게 수정되어 보다 빠르게 문서나 메일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S 진저브레드는 2.2 프로요에 비해 사용 편의성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구글 빠른 검색 창

넥서스S의 빠른 검색창을 통해 찾고자 하는 내용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 활용성이 좋습니다. 이걸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손에 익으면 상당히 편하고 좋습니다. 빠른 검색창은 2.2 프로요에도 있습니다.


한 손으로 들고 있는 넥서스S

구글 레퍼런스폰인 넥서스S는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 스펙이 우월한 다른 안드로이드폰에 비해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구글과 삼성이 만들어낸 합작 레퍼런스폰 넥서스S는 이통사나 제조사에서 얹어 놓은 불필요한 어플이 없는 순정 상태이기에 가능한 결과 입니다. 제조사와 이통사에서 얹어 놓은 어플이 없다고 불편함은 없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환경이 다르니 필요한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하면 되니까요.

넥서스S 진저브레드는 빠른 속도와 사용 편의성 그리고 구글의 활용성 좋은 웹서비스로 사용자에게 강력한 사용 환경을 제공해주며 새로운 경험을 제공 하지만 초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약간 낯설은 외국 서비스들이고 어떤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지 살짝 어려워 하는 사람도 분명 있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지난 ‘넥서스S 필수 어플 8가지‘ 글에 넥서스S에 쓸만한 어플들 소개 드렸으니 참고를 하시고요.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


커브드 글래스

넥서스S 전면 디스플레이는 곡선 형태의 커브드 글래스 디자인이 적용 되었습니다. 보통 직사각형 바 형태에 평면이던 스마트폰에 비해 파격적인 디자인이 입니다. 솔직히 넥서스S 커브드 글래스가 좋은지 처음에는 잘 몰랐지만 한 달 정도 사용 하다 보니 부드럽게 곡선으로 되어 있는 전면 디스플레이 부분이 전화 통화를 할 때 얼굴에 자연스럽게 밀착 되어 안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넥서스S 오리 궁뎅이

넥서스S는 갤럭시S 후면 하단 부분의 볼록 하게 나온 디자인도 적용 되어 갤럭시S처럼 그립감도 좋습니다. 메모하거나, 키보드를 사용해야 해서 손으로 잡고 통화를 할 수 없을 때가 종종 있지요. 이럴 경우 어깨와 뺨을 이용하여 전화를 하게 되는데 평평한 스마트폰에 비해 상당히 안정감 있게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종이 박스 위에 놓여진 넥서스S

하지만 넥서스S 3.5mm 이어 단자는 하단면에 위치해 있어 이어폰을 사용할 때 약간 불편하더군요. 버릇이라 그런지 넥서스S를 자꾸 거꾸로 들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TV를 보지 않아서 아무 문제 없지만 지상파 DMB가 없는 점을 아쉬워 하는 분들도 있네요.

4인치 슈퍼 아몰레드


야외 테이블 위에 놓여진 넥서스S

넥서스S는 4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채용 되었습니다. 슈퍼 아몰레드의 넓은 시야각과 화질, 색감은 이미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으니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는 어플을 설치하면 4인치 화면으로 넓직하게 자막과 함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시야각이 넓어 다양한 각도에서 동영상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잡지 위에 놓여진 스마트폰

고음질의 오디오 인코딩이 지원되어 음질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지난 ‘넥서스s 무선 전송 기능‘ 글에 소개드린 윈엠프 어플을 설치하면 무선 파일 전송과 무선 동기화도 가능 하고요. FTP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폰 넥서스S FTP Server로 무선 파일 전송하기‘ 무선 파일 전송도 가능 하긴 합니다.

넥서스S 후면에는 다양한 촬영 옵션이 지원되는 500만화소 카메라와 LED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 품질도 상당히 만족 스럽습니다. 넥서스S로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 품질은 ‘넥서스S로 담은 보령 여행기‘ 글을 참고 하시면 되겠고요. 넥서스S는 전면 카메라로 영상 통화도 가능 하고요.


짧은 미니 스커트를 입은 소녀시대 티파니 배경화면을 설정한 넥서스S

삼성전자에서 내놓은 스마트폰의 멀티미디어 재생 능력은 상당히 좋지요. 4인치 슈퍼 아몰레드로 선명한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이 1080p 동영상 재생과 800만 화소 카메라가 내장된 것에 비해 다소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근거리 무선 통신(NFC) & 인터넷 전화 SIP


내 태그 공유 및 추가할 유형 선택

넥서스S는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능과 인터넷 전화 기능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NFC를 이용 하는 서비스는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NFC 보급과 확산을 위한 정책을 마련 중이니 조만간 국내에도 NFC 서비스가 활성화 될 날이 멀지 않은 듯 합니다. 근거리 무선 통신(NFC)으로 할 수 있는건 간단하게 신용카드와 버스카드 등의 결제 간소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정보등의 전송도 가능하니 카드형태로 된 명함, 주민증, 출입 카드나 운전 면허증 등의 자격증도 대체가 가능 하겠지요. NFC 보급이 확산되면 또 한번의 새로운 혁명이 일어나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을 합니다.


SIP 계정 세부 정보 및 인터넷 통화 사용

인터넷 전화 SIP 계정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넥서스S에 별도의 어플 설치 없이 SIP 계정을 입력하여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상태에서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가입자간 무료 통화가 지원되기도 하고 통화 요금 자체가 저렴하여 통신비 절약 효과가 있지요. 이통 3사 관련 인터넷 전화 서비스에서는 SIP 계정 정보를 공개 하지 않지만 몇몇 인터넷 전화 서비스 업체에서는 SIP 계정 정보를 공개 합니다. ‘삼성 와이즈 070 인터넷 전화’ 는 확실이 계정 정보를 공개 한다고 하니 참고 하시고요. 이외에도 스카이프나 마이피플, 님버즈, 프링등 무료 통화 어플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상태에서 무료 통화가 가능합니다.

넥서스S 후기 마치며


신민아 배경화면을 설정한 넥서스S

넥서스S KT로 개통하여 한달 넘게 사용하며 정말 좋은 경험을 하였네요. 직접 사용할 기회가 없어 넥서스원을 왜 좋다고 하는지 이해를 하지 못하였는데 넥서스S를 직접 사용해 보니 무슨 이유로 넥서스원이 좋다고 하는지 써보지 않아도 이해가 되었습니다. 넥서스원은 구글의 첫번째 레퍼런스폰이고 넥서스S는 두번째 레퍼런스폰으로 어떤 이유에서 좋은 기기라고 하는지 충분히 공감 되더군요.


신민아 배경화면을 설정한 넥서스S

넥서스S 외장 메모리 슬롯이 없어 저장 공간을 확장하지 못하고, 배터리는 한개만 제공하여 충전기를 들고 다녀야 하고, 3.5mm 이어단자는 하단면에 위치해 있어 불편함 점이 있지만 집을 나설 때 사용 중인 여러가지 최신 안드로이드폰중 주머니 안에 넣고 나가는 것은 결국 넥서스S가 되더군요. 더 이상의 설명 필요 없습니다. 현재까지 출시한 안드로이드폰중 레퍼런스폰 넥서스S가 진리입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