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DT 사이트큐브(ADT Sight cube) 액션 영화속 빌딩통합관리 시스템 직접 살펴보니

ADT 사이트큐브(ADT Sight cube) 빌딩통합관리

액션 영화와 미드, 특히 테러범들과 맞서 싸우는 다이하드 등의 액션 영화나 미드를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나쁜 테러범들은 빌딩이나 발전소 등의 전체 출입 보안과 엘리베이터, 출입문등 여러 시스템을 모두 관리하는 중앙 통제실을 장악 하고 존 맥클레인 같은 멋진 주인공들이 악당들과 맞서 싸우지요.

관련 게시물

ADT 사이트큐브(ADT Sight cube), 액션 영화속 빌딩통합관리 시스템 직접 살펴보니
캡스 ADT펄스 스마트폰으로 집과 매장의 보안과 전기,수도까지 원격으로 관리한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영화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중앙 통제실과 각종 보안 시스템들, 지난 6월 10일 삼성동에서 열린 국제 보안기기 및 정보보호전에서 직접 보고 왔습니다. 최근 대세인 스마트폰과 관련된 솔루션을 ADT 캡스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고 하여 갔었는데 뜻밖에 좋은 구경을 하게 되어 정말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일단 영화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중앙 통제실과 각종 보안 시스템들 눈으로 직접 보고 살펴보니 신기하고 재미있더군요. 미쳐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어 더욱 좋았네요.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인 ADT 캡스의 새로운 기술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이용하여 집과 매장을 관리하는 ‘ADT Pulse(펄스)’와 리눅스 기반의 맞춤형 빌딩통합관리 솔루션 ‘Sight Cube(사이트
큐브)’ 입니다. ADT 펄스에 대해서는 ‘캡스 ADT펄스 스마트폰으로 집과 매장의 보안과 전기,수도까지 외부에서 관리한다.‘ 글을 보시면 되고요. 이번 글에서는 빌딩통합관리 솔루션 ‘Sight Cube(사이트
큐브)’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ADT 사이트큐브, 액션 영화속 빌딩통합관리 시스템 직접 살펴보니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Sight Cube(사이트
큐브)는 리눅스 기반의 맞춤형 빌딩통합관리 솔루션입니다. 위에 업급했듯 영화속에 나오는 빌딩과 발전소 등 건물을 통채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의 일반 사람에게는 실제 적용되어 활용될 기회가 많지 않겠지만 주요 빌딩에 실제 적용 되면 우리들이 실제 이용을 하게 되는 입장이지요. 제가 빌딩통합관리 솔루션 관련 지식이 거의 없어 자세하게 설명드리긴 역부족이니 이런 기술이 적용되면 어떻게 될지 영화 속 장면을 떠올리며 가볍게 보시면 되겠네요. 사진의 영화배우 처럼 서있는 사람은 브래드 벅월터  ADT캡스 대표입니다. 저도 처음 이날 알았지만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Sight Cube(사이트
큐브)의 핵심 장치입니다. 슬레이브 주장치 15개 추가가 가능하고 로컬주장치로 15개 추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시회에 작은 부스에 옮겨온 터라 영화속 엄청난 규모의 중앙 통제실과는 좀 차이가 있었지만 마스터 컨트롤러를 보니 제법 포스가 멋지더군요.

 

ADT 캡스 통합 상황실 모니터링 시스템

코엑스 전시관에 준비된 ADT 사이트큐브는 작은 공간이지만 ADT 캡스 부스에 CCTV, 출입 통제, 냉난방/조명, 주차관리,
테러방지등의 중요 시스템을 그대로 옮겨와 직접 시연과 체험을 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Sight Cube(사이트
큐브)가 이런 다양한 시스템을 중앙 통제실에서 통합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모든 시스템을 제어하는 통합 상황실 모니터링 시스템입니다. 동영상을 찍을 당시 주변 부스에서 이벤트를 진행하여 좀 시끄럽습니다. 위와 아래 두개의 동영상을 보시면 대략 통합 상황실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영화속에 나오던 장면처럼 중앙 관리실에서 관리자 몇명이 큰 빌딩을 관리한다니 정말 신기할 뿐입니다. 이러니 악당들이 제일 먼저 중앙 통제실을 장악하는가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jgD_tPV2Js

우선 중앙 통제실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셨으니 이곳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서 몇가지 간단하게 아래에서 쭈욱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플 카운팅 시스템(People Counting System)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ADT 캡스 부스는 입구부터 다른 부스와는 다른 형태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입구 좌측에 숫자가 보였었는데 설명을 들어보니 피플 카운팅 시스템(People Counting System)으로 백화점 대형 매장등을 찾는 방문자를 센서를 이용 카운터하는 기능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여러 지점의 방문자를 체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언젠가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중국 공항 설계 관련 방송에서 시청한 기억이 있는데 방문자를 체크하는 이유는 사람이 몰리는 곳을 시간/날짜 혹은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해당 데이터를 활용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많이 몰리는 장소와 시간대를 파악 혹은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안내원을 미리 혹은 빠르게 배치하여 우회로 안내를 하여 혼잡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혼잡하지 않아 좋고 관리측면에서는 인력관리 효율을 높일 수 있어 1석2조의 효과가 있게 됩니다.

ADT 캡스 부스에 있던 직원분이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셨으니 ADT 사이트큐브, 피플 카운팅 시스템(People Counting System)은 동영상으로 한번 보시면 되겠고요. 실제 몸으로 카운팅 체크를 해봤는데 카운터가 잘 되고요. 피플 카운팅 시스템 디스커버리 채널에서는 본적이 있으나 영화나 미드속에 등장하는 경우는 보지 못한 것 같네요. 영화나 미드 속에 등장할 정도로 재미가 있는 요소가 아니라 그런가 봅니다.

주차관리 시스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ADT 사이트큐브의 주차관리 시스템은 뭐 대략 다들 짐작하시는 기능입니다. 주차장 입/출입 관리를 차량번호로 인식하여 메인 컴퓨터와 출입구에서 요금 정산을 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본다면 차량번호를 인식하기에 좀 더 빠르게 처리가 되겠고, 정기권 차량의 경우 자동으로 관리되어 빠르게 입/출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겠네요. 관리측면에서는 주차 관리와 요금을 통합으로 전산 처리하게 되니 주차장 입/출입에 요금 전산소와 인력 배치가 필요 없으니 공간적인 이득과 인건비 절감 등의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광센싱 외곽침입 탐지 시스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ADT 사이트큐브, 광센싱 외곽침입 탐지 시스템은 대략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겠는데 기술적인 설명을 듣자니 머리가 좀 아파오더군요. 군부대, 공원, 유적지등 주요 시설의 침입자를 탐지할 때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이해했습니다. 영화속 테러범들은 외곽침입 탐지 시스템 정도는 제집 드나들 듯하지요. 항상 내부 첩자가 있으니까요. 이런 시스템을 구축했다면 가장 중요한건 직원관리를 잘해야 된다고 봅니다.

볼라드(Bollard) 테러방지 시스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피플 카운팅 시스템과 주차, 외곽 탐지 시스템은 그다지 재미적인 요소가 없었습니다. 제가 뭐 몇십층짜리 빌딩이 있는것도 아니고 관련 직종에 근무를 하는것도 아니니까요. 요상하게 생긴 볼라드 부터 슬슬 재미가 있어지더군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영화속에서 본듯한 장비로 테러 방지용 쇠말뚝입니다. 출입구나 검문소의 제지를 무시하고 달린다면 간단하게 버튼이나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땅속에서 솟아올라 달리는 차를 더이상 갈 수 없게 막습니다. 무시하고 달리면 승용차 정도는 대략 휴지 조각 됩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대략 저정도 크기의 트럭에 흙으로 보이는 것을 가득 싣고 달려도 휴지조각 됩니다. 영화속 추격신을 보면 저런 물리적인 쇠기둥따위 가쁜히 차로 부셔 버리고 달려주던데 절대 현실은 그렇지 않은가봅니다. 볼라드를 향해 돌진하는건 탱크쯤이면 모를까 보통의 차량으로는 계란으로 바위치기 같네요.

엘리베이터 출입통제 시스템

엘리베이터 출입통제 시스템입니다. 카드의 보안 등급에 따라 정해진 층만 갈 수 있습니다. 보통 호텔과 펜트하우스, 고급 주상복합건물에 많이 적용 되어 있다고 하네요. 가본적이 없어 잘 모르겠지만 카드가 없으면 엘리베이터 자체를 못 타겠네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등급에 따라 다른 키로 작동을 엘리베이터 작동을 하게되고요. 마스터키만 전층을 갈 수 있고 등급에 따라 정해진 층만 간다고 합니다.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요즘 출입카드로 출입을 하는 보안 시스템은 흔하고 흔합니다. 이런 보안 시스템은 버스와 지하철도 비슷한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ADT 사이트큐브의 솔루션중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입니다. 사전에 등록된 얼굴을 통해 출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지문, 음성, 홍체 인식등의 보안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얼굴 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의 장점은 등록된 당사자만 출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보다 보안이 요구되는 곳에 출입 통제 시스템으로 적합하겠습니다. 음성은 녹음으로 되겠으니 본인이 아니더라도 가능하겠네요.

동영상을 보시면 예쁜 모델분이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출입 승인을 받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차단 장치가 지하철의 그것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단단한 철문으로 한다면 본인 이외에는 출입이 불가능하지 싶네요.

영화를 보면 악질 악당들의 경우 지문인식은 손가락을 잘라가고, 홍채인식은 눈알을 뽑아가곤 합니다. 마찬가지로 얼굴인식은… … 눈을 뜨고 웃는 모습등을 등록하고 그런 표정까지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인식이 가능하면 머리를 잘라가도 소용이 없겠죠?

출입통제 시스템

ADT 사이트큐브 출입통제 시스템은 보다 업그레이된 형태라고 합니다. 이중카드 보안과 방문자 동행, 출입경로 지정등의 출입통제 기능도 있다고 하고 설명에 의하면 출입카드를 대면 미리 입력한 개별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설명하시는 분이 인사말 정도와 택배도착 메시지 정도로 예를 드셨지만 활용 범위가 상당히 넓지 싶습니다. 어차피 사무실이나 연구소의 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사용 될터이니 업무적인 메시지를 출력 할 수 있겠네요. 예로 제가 아침에 출근을 하면 오늘 중요 업무나 스케줄이 메시지로 나오거나, 상사의 호출도 가능하겠네요. 좋은 시스템이긴 한데 왠지 무섭기도 하네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출입통제 단말에는 맞춤 음성을 메시지 전달은 물론 국경일 정보도 입력되어 있다고 합니다. 터치로 작동되는 컬러 디스플레이에는 광고영상을 넣어 광고판으로 활용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출입통제 시스템, 출입 경로 지정 보안 기능

출입통제 시스템의 출입 경로 지정 보안 기능은 무척 쓸만합니다. 엘리베이터 레벨 지정과 출입문 경로지정을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보안 등급에 따라 출입이 가능한 장소를 관리하기 편하겠네요. 방문자 동행인 보안 기능까지 잘 쓰여지면 연구소 등의 보안이 필수인 곳에서는 무척 쓸만하지 싶네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ADT 사이트큐브 출입통제 시스템은 똑같진 않지만 영화 미션 임파서블에서도 나왔고 미드 에일리어스 등에서 보던 통제 시스템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전시회에서 출입 통제 시스템을 보고 느낀건 출입통제 시스템 무시하고 몰래 침입하는 것이 영화니까 가능했지 실제 이렇게 여러가지 출입통제 시스템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면 절대 몰래 침입하지 못하지 싶더군요.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도움을 주시는 모델분께서 직접 시연을 해주셨는데 출입통제 시스템의 출입 경로 지정 보안 등급이 안되거나 보안 등급이 되는 사람을 슬쩍 따라들어가는 사람이 있으면 경보음이 울려 중앙 통제실로 알려집니다. 본인 카드 분실 혹은 깜박하고 안 가져오면 직원하고 슬쩍 같이 들어가던 걸 이젠 못합니다.

1080p FULL HD CCTV & 파노라마 CCTV

이걸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CCTV를 1080p FULL HD급 화질로 찍을 수 있더군요. NCIS등 수사물을 보면 종종 깁스가 화질이 나쁜 CCTV 영상을 에비가 던져주면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개선하여 증거나 범인의 얼굴을 찾아 결정적인 단서를 얻곤 합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1080p FULL HD급으로 찍는 CCTV가 있다면 이제 에비도 깁스도 한결 편하게 수사를 진행할 수 있겠네요. CSI는 너무 말도 안되는 SF드라마로 바뀐지라 이정도 기술을 뛰어 넘은지 오래죠.

ADT 사이트큐브에만 적용되진 않겠지만 위 1080p FULL HD급 CCTV와 파노라마 CCTV 개선할 필요없는 고화질 CCTV영상과 사각지대가 없는 파노라마 CCTV영상이면 두가지만 실제로 모든 CCTV가 교체된다면 범죄율도 낮아지고 검거율도 높아지지 싶습니다.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특히 뺑소니나 매장 절도 등의 사고와 사건은 왠만하면 다 해결되지 싶습니다. 사람 치어놓고 그냥 내빼는 넘들 이걸로 다 잡아서 콩밥 20년쯤 먹이고 아프리카로 추방을 해야합니다. X넘의 자식들 다시는 운전 못하게 자동차 구경하기 힘든 남극도 괜찮고요.

CMS 무인경비 & BMS 온도제어 & BMS 조명제어 시스템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 네비게이션

ADT 사이트큐브로 빌딩내 무인경비도 가능합니다. 일반 가정은 물론 소규모 사업장도 모두 가능하다고 하고요. 온도제어와 조명까지 모두 관리가 가능하고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하기에 상황실이 아닌 곳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명해주신 분이 20층에 켜진 불을 끄러 올라갈 필요가 없다고 하시네요. 원격으로 가능하니 더욱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하겠네요. 하지만 문제는 원격의 편리함은 반대로 그 만큼의 위험도 내포되게 됩니다. 다른 시스템은 몰라도 전체 시스템을 관리 하는 중앙 시스템은 이런 위험은 모두 배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원격으로 제어가 안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뭔 단순히 조명을 컨트롤 하는 문제라도 말이죠.

사이트
큐브는 얼굴인식 기능의 출입 통제와 출입경로 지정등의 출입통제 기능, 엘리베이터 층간 등급, 주차관리, 조명 관리, 온도 관리 등 빌딩이나 건물의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영화속에서 보던 빌딩관리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관리자 측면에서 보자면 방문자들의 편의성은 높이고 비용은 절감하고 관리자는 웹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관리 편의성도 높아진 형태의 진화된 시스템입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저도 마찬가지지만 보통의 일반사람들은 실제 이용만 할 뿐 전혀 상관 없는 시스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상관없다 생각하지 마시고 앞으로 우리들 집에 적용될지 모를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이런 시스템이 개인/소호용으로 올 하반기에 나올 예정이니 ‘캡스 ADT펄스 스마트폰으로 집과 매장의 보안과 전기,수도까지 외부에서 관리한다.‘ 글도 참고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결국 우리들 집에도 문은 있고 전기와 수도 그리고 보안 시스템이 필요하니까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