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 미러링 기대되는데
크롬캐스트는 구글에서 선보인 스트리밍 기기입니다. 크롬캐스트는 HDMI 단자에 꼽아 사용하기에 HDMI 단자로 외부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장치에서는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면 유튜브 동영상, 음악, 실시간 TV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쉽고 간편하게 TV, 모니터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입니다. 패키지 박스는 2중으로 되어 있고, 스마트폰 패키지 박스와 비슷하게 위에는 크롬캐스트가 있고 아래에 구성품이 담겨있습니다.
두껑 안쪽에는 크롬캐스트 TV 연결 방법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명이 간단하다기보다는 TV 연결 방법이 너무 쉬워 설명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크롬캐스트는 USB 메모리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앞쪽에는 HDMI가 뒤쪽에는 충전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충전 단자 옆에는 리셋 버튼이 있고요. 크롬캐스트는 전원 어댑터 + 충전 케이블로 전원을 연결해야 하고, 10cm 정도의 짤막한 HDMI 연장 케이블을 이용하여 TV, 모니터 등에 꼽을 수 있습니다.
HDMI 연장 케이블이 필요 없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TV 입력 단자가 옴폭하게 파여져 크롬캐스트를 꼽을 공간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만 HDMI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크롬캐스트 TV 연결 방법은 무척 쉽습니다. HDMI 단자로 외부 입력을 받을 수 있는 TV나 모니터 등에 크롬캐스트를 끼우고, 외부 입력을 잡아주게 되면 크롬캐스트 TV 연결은 절반 정도 끝난 것입니다. 크롬캐스트가 TV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화면에는 크롬캐스트 설정을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에서 https://www.google.com/chromecast/setup/ 페이지로 접속하라는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 페이지로 가면 접속한 기기에 맞게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 크롬캐스트 어플과 PC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크롬캐스트 어플을 설치하면 바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 버튼을 눌러 국가 선택 후 동일 네트워크에 물려주면 크롬캐스트 어플에서 TV에 표시된 코드 확인을 요구하는데 ‘코드가 표시됨’을 터치하면 크롬캐스트 TV 연결은 바로 마무리 됩니다.
크롬캐스트 TV 연결이 마무리되면 유튜브 동영상 등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27인치 QHD 해상도 모니터에 연결해봤습니다. 2K 동영상을 보는 것도 큰 문제는 없었고, FHD 해상도의 모니터나 TV로 보면 화질에 대해서는 문제 없는 것 같습니다.
크롬캐스트는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TV로 보내는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보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TV로 보면서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러링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뿌려주는 것이기에 이렇게 동시에 2가지를 못하지요. 크롬캐스트를 이용하면 무슨 장점이 있는냐 하면, 타요 버스 등 아이가 좋아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대기열에 잔뜩 추가 시켜 놓으면 아이는 TV에서 나오는 타요를 보겠지요. 그 시간에 아빠는 옆에서 스마트폰으로 맞고를 칠 수 있다는 후후훗
그래서 급 궁금했습니다. 아빠 스마트폰만 크롬캐스트에 연결할 수 있는 것일까? 동시에 엄마 스마트폰도 크롬캐스트에 연결할 수 없는 것일까?
갤럭시S5 광대력 LTE-A와 베가 아이언2로 해보았더니…
잘 됩니다. 2개 동시에 연결되더군요. 재생 중인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에는 잠금 화면에서도 컨트롤이 가능하더군요.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에는 2대의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동영상을 대기열에 추가 시킬 수 있었습니다. 리모컨이 2개이면 싸움이 날 수도 있는데… 뭐 여튼 크롬캐스트 2개의 스마트폰 동시에 연결이 가능하고, 동시에 컨트롤과 대기열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고화질 영상을 보내면 뚝뚝 끊어지거나 화질이 자동으로 저화질로 떨어지지 않을까 싶었는데, 동영상이 끊기거나 화질이 자동으로 저하되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물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ISP 서비스 품질과 AP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로 티빙도 볼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어플을 이용하면 크롬캐스트를 통해 TV로 볼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사용 가능 어플은 유튜브, 구글 플레이 무비, 티빙 실시간 TV, 호핀, 크롬, 구글 플러스 사진 등이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지원 어플은 적진 않은 것 같은데, 아쉽게도 국내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어플들은 아직까진 많이 보이지 않네요. 뭐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늘어나겠지요. 크롬캐스트 지원 어플 현황은 ‘https://store.google.com/product/chromecast_2015_apps’ 페이지에서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저는 최근까지도 크롬캐스트가 미라캐스트 동글인줄 알았습니다. 미러링 동글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크게 실망했었는데…. 뜯어서 사용해본 후에야 아니라는 것을 알았네요. 하지만 최근 반가운 소식이 있었지요. 구글이 얼마 전에 열린 개발자회의에서 크롬캐스트에 미러링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러링에 스트리밍까지 되면 게임 끝이지요. 후후훗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