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캐스트 동글
얼마 전 미국서 큰 인기를 끌고 있던 구글의 크롬캐스트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SKT도 스마트 미러링을 출시 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와 SKT 스마트 미러링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미라캐스트 동글입니다. 어떤 녀석의 성능이 더 우월한지 살펴본 후 가성비 좋은 녀석을 구입해야 합니다.
구글 크롬캐스트와 SKT 스마트 미러링입니다. 어떤 녀석의 가성비가 더 좋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SKT 스마트 미러링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참 SKT 스마트 미러링은 SKT에서 제공 받은 제품입니다. 이에 우선 SKT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인사를 마쳤으니 이젠 제 마음대로 지극히 주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본 SKT 스마트 미러링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미라캐스트 동글 SKT 스마트 미러링입니다. 11번가에서 약 55,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박스 크기는 담배값 4개 정도를 합쳐 놓은 크기이고요. 구성품은 SKT 스마트 미러링, 설명서, HDMI 케이블, 전원 어댑터가 들어 있습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은 USB 메모리 스틱과 비슷한 형태로 생겼습니다. 재질은 플라스틱이고, 번쩍이고 지문이 잘 묻는 하이그로시 도장으로 마감되었습니다. TV나 모니터 등에 꼽아 놓고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 무광을 선호하기에 번쩍이는 마감은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보통의 사용환경에서는 휴대할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리까지 달렸더라면 참 좋았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습니다. 러브드웹은 스마트폰 케이스와 태블릿 케이스에 구멍 뚫어 달라고 억지 부리는 녀석이니 이런 미라캐스트 동글에도 구멍 뚫어 달라고 하는 건 너무도 당연한 겁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 바닥면에는 제품 정보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고, 좌측면에는 충전 단자가, 우측면에는 리셋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상단면에는 보시다시피 통풍구가 여러 개 뚫려있습니다. 뚜껑을 벗기면 HDMI 단자가 나타납니다.
전원 어댑터는 정격출력 5V 1.0A, 정력입력 100-240V 50/60Hz 0.3A 입니다. HDMI 케이블의 길이는 단자를 뺀 선의 길이가 약 42cm 정도 됩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에서 TV까지 연결하면 되는 것이기에 42cm 길이면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에 외부 전원을 연결한 후 HDMI 연장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TV에 있는 HDMI 입력 단자 위치가 허락된다면 HDMI 연장 케이블은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요.
TV HDMI 입력 단자 위치가 이렇게 SKT 스마트 미러링의 직접 연결을 허락치 않을 경우에만 HDMI 연장 케이블을 사용하면 됩니다. TV 입력 단자 부분에 1cm 정도의 여유만 더 있었어도 꼽을 수 있었는데 TV가 후지다 보니 쿨럭~
TV HDMI 단자에에 SKT 스마트 미러링을 꼽았다면 연결 작업은 절반 정도가 끝난 것입니다. 외부 입력에서 연결한 HDMI를 잡아 주게 되면
TV에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핀 번호 등이 출력되는데…. 열심히 종이에 적었건만 너무 쉽게 연결이 마무리 되어 메모한 것을 볼 틈도 없었습니다.
갤럭시S4에서 스크린 미러링을 활성 시키자마자 지 혼자 수 초 만에 연결이 완료 되어 버렸습니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이렇게 쉽고 빠르게 연결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갤럭시S4에서는 눈 깜짝할 사이에 연결 작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은 미라캐스트 동글 답게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TV에서 보여줍니다. 하지만 미라캐스트 동글은 스마트폰에서 미러링으로 보내진 화면의 화질과 싱크 속도가 관건이지요. TV에 출력되는 화면이 스마트폰 보다 못한 화질로 나온다든가, 스마트폰 화면과 TV 화면의 싱크가 맞지 않아 밀리게 되면 참으로 답답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스마트폰 화면과 TV 화면의 싱크가 잘 맞는지 확인하려면 게임을 해보는 것이 최고이지요. 정지된 사진이나 인터넷은 밀린다 하더라도 눈치 채기가 어렵잖아요. 영화 등의 동영상은 좀 밀린다 하여도 충분히 참고 볼 수 있고요. 하지만 게임 화면이 밀리면 이건 뭐 TV가 부셔지는 상황까지도 갈 수 있기에 스마트폰 화면 싱크가 잘 맞는지 확인하기에는 게임이 딱 안성맞춤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보시다시피 괜찮습니다. 삼성 비디오도 보시다시피 멀쩡히 잘 나옵니다.
눝 어플로 눝질을 해봤습니다. 하루에 주어지는 10번의 플레이를 모두 소진하여 연습 모드로 눝질을 해봤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TV에 보여지는 화면과 리듬바 맞춰지는 소리가 거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100% 싱크율을 나오지 못했고 약간 아주 약간 화면이 밀립니다. 하지만 무난하게 10눝으로 클리어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왜 252점에 9눝 밖에 안나왔굽쇼? 왼손으로 촬영 하며 동시에 오른손으로 눝질을 했거든요.
스마트폰 게임 1942입니다. 손으로 촬영 하며 동시에 오른손으로 플레이 한 화면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의 비슷한 싱크율을 보입니다. 화면이 밀렸다면 죽어도 벌써 죽었죠. 다만 1942 게임은 소리가 좀 이상하게 나오더군요. 게임 문제인지 SKT 스마트 미러링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동굴에서 메아리가 울리는 듯한 소리로 나왔습니다.
한 줄로 평가하자면 미라캐스트 동글 SKT 스마트 미러링 화질과 속도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SKT 스마트 미러링이 어른들의 장난감이긴 하지만 그래도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은 싸면 쌀 수록 좋은 거죠. 가격에서 조금만 더 자비를 베풀어 주면 좋겠습니다. 4만원 미만으로 말이죠. 그럼 이건 그냥 사야 할 물건! 쿨럭 쿨럭~
끝으로 SKT 스마트 미러링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구글 크롬캐스트 글도 최대한 빨리 정리해서 발행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