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 G패드 8.3 Q페어, 스마트폰과의 연동 쉽고 편할까? 지패드 8.3 사용기

Q페어, 스마트폰과의 연동 쉽고 편할까?

LG G패드 8.3에는 스마트폰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Q페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Q페어를 설정해두면 LG G패드 8.3에서 스마트폰으로 들어오는 전화, 문자 수신을 확인할 수 있고, 페이스북과 마플 등의 알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패드에서 인터넷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Q페어의 테더링 기능을 이용하여 손쉽게 인터넷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LG G패드 8.3

기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설정 방법과 사용법이 어렵다면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 신세가 될 수 밖에 없죠. 초딩한테 공학 계산기를 줘 놓고 뭘 바라겠어요. LG G패드 8.3도 마찬가지로 Q페어 기능이 아무리 좋다 하여도 스마트폰과의 연동 방법이 어렵고, 사용법이 어렵다면 쓸모 없는 기능일 뿐입니다.

 

LG G패드 8.3 Q페어, 스마트폰 연동 설정은 쉬울까?


G패드 8.3 Q페어

G패드의 Q페어 기능 당연히 LG 스마트폰에는 잘 되겠지요. 그래서 갤럭시S4를 연동 시켜 살펴 봤습니다. LG G패드 8.3(이하 지패드)의 Q페어(이하 큐페어) 기능 설정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큐페어를 사용하려면 지패드와 스마트폰에 모두 큐페어 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패드에는 큐페어 어플이 미리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연동해서 사용할 스마트폰에만 큐페어 어플을 설치해 주면 됩니다.


큐페어 어플

큐페어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ge.p2p

*큐페어 어플은 안드로이드 4.1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단말기 모델이나 통신사 정책에 따라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지패드 8.3 Q페어

스마트폰에 큐페어 어플이 설치 되었다면 지패드와 스마트폰의 연동 설정은 절반 정도가 마무리 된 것입니다. 지패드와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를 활성 시킨 후 큐페어 어플을 이용하여 페어링 시켜주면 연동 설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Q페어 페어링

페어링 작업을 할 때에는 지패드와 스마트폰에서 비슷한 타이밍에 큐페어 어플의 시작 버튼을 눌러줘야 하고요. 페어링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20~30초 정도 걸리는데, 한 번에 깔끔하게 붙지 않을 수 있습니다. LG G플렉스, 삼성 갤럭시S4를 페어링 시켜 사용해 보았으나 한 번에 연결 설정이 완료된 경우가 없고, 2~3번 정도 시도한 후에야 연결이 되었었네요.


Q페어 페어링

큐페어는 하나의 스마트폰만 연동할 수 있고, 다른 스마트폰을 연동하여 사용하려면 새로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한 번 연결된 기기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좀 더 편리할 것 같은데, 스마트폰을 바꿀 때마다 처음부터 다시 설정 해야 하기에 좀 아쉽습니다. 


큐페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블루투스를 꺼두거나 큐페어 어플에서 오프 버튼을 눌러 꺼두면 됩니다. 필요할 때 다시 블루투스를 켜거나 큐페어 어플에서 온 버튼을 누르면 다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단, 한 쪽 단말기의 큐페어 어플에서 오프 버튼을 누를 경우 다른 단말기도 규페어 어플은 오프 상태로 전환되며, 다시 큐페어 연결을 하려면 양쪽 단말기 모두 큐페어 어플에서 온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Q페어를 업데이트한 후 다시 실행해 주세요

큐페어 설정을 할 때 약간 당황스러운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 규패어 어플을 설치한 후 페어링 설정을 할 때 “태블릿에서 Q페어를 업데이트한 후 다시 실행해 주세요.”라는 알림 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패드에 설치된 큐페어 어플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 설치된 것이 아니기에 생기는 현상으로 LG전자 업데이트 센터를 이용하여 큐페어 어플을 업데이트 시켜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약관에 동의 하고 말이죠 -_-;;

 

LG G패드 8.3 Q페어, 스마트폰과 무엇이 연동되나?


Q페어 연동 기능

지패드의 큐페어로 연동되는 것들은 스마트폰에 수신 된 전화, 문자 알림과 SNS 알림, Q메모 전송 기능,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연결, 최근 앱 스키터 등이 있습니다. 6가지 항목은 수시로 온/오프 시킬 수 있고요. 각 항목을 터치하면 상세 설정과 항목에 대한 안내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Q페어 알림 기능

우선 큐페어 알림 기능을 모두 이용하려면, 큐페어 어플이 설치된 스마트폰의 설정 접근성 항목 중 QpairSnsNotification을 활성 시켜줘야 모든 큐페어 알림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패드 8.3 Q페어 전화 문자 알림

전화 알림은 스마트폰에 전화가 오면 지패드에도 전화 수신 알림 창이 뜨게 됩니다. 다만 지패드의 화면이 켜지고 진동이 울리긴 하나 잠금 화면에서는 전화 수신 알림 창이 뜨진 않습니다. 잠금화면이 풀려 있는 상태에서만 혹은 잠금 화면을 풀어야만 전화 수신 알림 창을 만날 수 있네요. 그리고 부재중 알림도 잠금화면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알림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7 horz LG G패드 8.3 Q페어, 스마트폰과의 연동 쉽고 편할까? 지패드 8.3 사용기

큐페어 전화 알림의 경우 지패드에서 직접 전화를 받을 수 없지만, 전화 거절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끊기는 가능합니다. 전화 수신까지 가능했다면 대박인데 조금 아쉽네요. 지패드로 책을 보거나 TV를 보고 있을 때 스마트폰에 전화가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 혹은 전화를 확 끊어 버리거나 전화 거절 메시지를 보내는 정도로 활용할 수는 있습니다.


Q페어 문자 알림

큐패드의 문자 알림의 경우 알림은 기본이고 지패드에서 바로 답장도 보낼 수 있습니다. 지패드에서 보낸 문자는 큐페어로 연결된 스마트폰에도 고스란히 저장되고요. 지패드 문자 알림 기능은 문자 확인과 답장까지 보낼 수 있어 좋긴 한데, 이젠 문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는 것과 문자로는 스팸만 잔뜩 온 다는 것이 함정이죠.


큐페어 SNS 알림

큐페어는 SNS 알림도 지패드로 연동되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행아웃, 포스퀘어, 카카오톡, 마플, 트위터, 라인 등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고요. SNS 알림은 팝업창 알림은 지원되지 않고, 알림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NS 알림은 확인만 가능하나 큐페어 인터넷 연결 설정을 하면 바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니 인터넷을 연결하여 SNS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전화번호 인증 방식을 사용하는 카톡과 마플 등은 어차피 지패드에 설치해도 멀티 사용이 불가능하니 의미가 없죠. 카톡과 마플, 라인 등에서 큐페어 기능을 지원해주면 참 좋을 것 같은데, 해줄 생각이 있었다면 벌써 해줬겠죠!


큐페어 인터넷 연결 설정

큐페어의 인터넷 연결 설정을 이용하면 지패드에서 바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테더링 설정을 할 필요 없이 큐페어에서 버튼만 누르면 즉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큐페어 인터넷 연결 설정은 참 편하고 좋은데, 그래도 지패드에 유심 슬롯이 없는 것은 너무 아쉽습니다.


G패드 8.3 Q페어 알림


G패드 8.3 Q페어 알림

큐패드에 Q메모 버튼과 바로가기 아이콘이 없기에 기능이 누락된 줄 알았는데, 퀵런처 혹은 알림 창에 있는 Q메모 버튼을 이용하여 지패드에서 작성한 Q메모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QMemo

전송된 Q메모는 스마트폰의 갤러리 QMemo 폴더로 저장되고, 지패드에도 동일한 폴더에 저장됩니다. 낙서든 메모든 지패드에서 작성한 Q메모를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으니 분명 쓸모 있는 기능이지요.


큐패어 최근 앱 스티커 기능

큐패어 최근 앱 스티커 기능을 활성 시키면, 지패드와 스마트폰에서 최근 사용한 어플이 다른 단말기에 잠시 나타나게 됩니다. 큐패어 최근 앱 스티커 기능은 단순히 뜨고 사라지는 정도이고, 최근 사용한 어플이 나타날 때도 있고 안 나타날 때도 있어 그냥 꺼두고 쓰고 있네요.

 

LG G패드 8.3 큐페어 상당히 쓸만합니다. 지패드를 사용하고 있을 때 스마트폰에 수신되는 전화를 확인할 수 있고, 전화 수신이 불가능 할 경우 바로 안내 문자를 보낼 수 있으니까요. 문자 알림의 경우에는 바로 회신까지 가능하니 편리하지 않을 수가 없죠. 인터넷 사용 설정도 지패드 큐페어링 어플에서 버튼 한번 눌러주면 되기에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지패드에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할 경우 스마트폰에서 테더링 설정을 할 필요가 없으니 편할 수 밖에 없죠. Q페어 어플로 구현 되는 기능이니 다른 태블릿과 스마트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아이패드와 아이폰에… 하지만 아마 안 될 거예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