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펌 스크랩과 저작권 관련 글이 좀 많다 보니 댓글로 많은 분들이 블로그 글을 불펌 스크랩해서 발행한 사실을 도대체 어떻게 알고 찾아내는지, 검색 사이트에서 일일이 다 검색을 해서 찾아 내는 것인지를 다수의 분들이 반복적으로 문의를 하셔서 다시 한번 글을 씁니다. 언젠가 글을 써서 발행한 적이 있었는데, 여전히 이해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네요.
운영 중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짧으면 몇 시간 길면 며칠 ~ 몇 달을 공들여 작성한 게시물을 단 몇 분 만에 무단으로 불펌 스크랩하여 발행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습니다. 몽리넷 블로그처럼 티스토리 브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즉 네이버 블로그 외의 타서비스 업체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 중일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서 불펌 스크랩 발행을 하게 되면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거의 100% 밀려 나게 됩니다. 국내 검색 시장의 70% 점유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이기에 몇 주 ~ 몇 달 공들여 작성한 글과 키워드 작업은 한순간 물거품이 되어버리게 되어 네이버 검색에 의한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무단 펌질 도저히 못 참겠다. 심지어 몇 달 동안 시리즈로 작성한 글을 몽창 퍼다가 발행하는 곳을 발견하여 그 후로는 시간이 되면 바로바로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31일인가 그것이 알고 싶다. 트위터 편이 방송되던 날 실시간 검색어 상위로 트위터가 치고 올라갈 때 바로 키워드 사냥꾼들이 작업할 것을 직감하여 방송을 보면서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를 모니터링 했는데, 단 몇 분 만에 모든 글이 밀려나는 것을 그저 지켜 볼 수 밖에는 없었습니다. 거의 6개월 동안 트위터 관련 글을 지속 적으로 올려 “트위터 사용법” 키워드 작업을 하여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4개의 글 모두 채워 놓고 있었는데요. 단 5분만에 모두 밀려버렸습니다. 그 당시 네이버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올라온 트위터 관련 글들은 거의 모두 키워드 사냥꾼에 의한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이었습니다.
방송에서 트위터에 관한 내용이 나온다니 트위터 유저들은 들뜬 마음에 방송을 시청하며 트윗 올릴 때 저는 5분 만에 제 글 모두가 밀려버렸다는 한탄만 하고 있었네요. 그 당시 제 한탄의 목소리를 들으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아 이런 한탄을 하려는 것이 아니었는데 또 잠시 안드로메다로 갔네요.
구글 알리미로 불펌 글 찾는 방법
이미 불펌 스크랩 글이 발행되어 검색에서 밀리면 방법이 없습니다. 씩씩 거리며 화를 내며 분을 삭히던가 네이버 고객센터에 저작권 침해로 신고를 하던가 선택을 해야 할 뿐이죠. 이 두 가지 경우도 물론 불펌 스크랩글을 발견했을 때만 가능합니다. 자신의 글이 불펌 스크랩 발행된 걸 일일이 검색 사이트에서 찾을 수도 없는 노릇이죠. 하지만 4개월 전 쯤 구글 알리미로 원하는 정보만 알림 받기에서 얘기했었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특정 정보만 빠르게 받아서 보는 방법을 자신의 블로그 글을 찾아서 받아보시면 됩니다. 지난 글에서도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더니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좀 더 상세한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구글 알리미 설정에 자신의 블로그 이름이나 도메인, 닉네임, 본문에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일부러 알리미 설정을 받기 위한 특정 단어 혹은 문자 이모티콘 등을 넣어두고 알리미 설정을 통해 구글 리더로 편하게 받아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구글 알리미 설정에 몽리넷, loved.pe.kr 등으로 검색어 설정을 해두면 검색된 내용이 구글 알리미를 통해 알려지게 됩니다. 구글 알리미를 구글 리더로 알림 설정을 해두시면 훨씬 편하게 검색 내용을 받아 볼수가 있습니다. 왠지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의 닉네임이나 블로그명을 넣기 뻘쭘하실 터이지만 4단락 위를 보시면 의식적으로 본문에 사용을 해주시는 것이 알림 설정으로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을 찾아내기도 좋고 검색에서 본인의 닉네임이 많이 노출되어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닭살이 좀 돋습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에 각각의 단어를 하나씩 검색어 설정을 해두셔도 되지만 그럴 경우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 글도 모두 검색이 되어 알려지게 되므로 구글 검색 방법 몇 가지를 사용하여 검색어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AND 연산 검색이 안되게 쌍따옴표로 검색어 “몽리넷” 를 설정하시고 여러 개의 검색어 설정을 위해 OR 를 사용하여 “몽리넷” OR “loved.pe.kr” … … 주욱 나열해 주시고 특정 사이트 내 검색을 하는 site:loved.pe.kr 방법을 거꾸로 – 로 제외를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몽리넷” OR “loved.pe.kr”
-site:loved.pe.kr
검색어에 등록된 내용이 검색되면 구글 알리미를 통해 구글 리더로 배달이 되니 앉아서 관련 검색어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시거나 정보를 수집하시면 되겠습니다. 불펌 스크랩 발행 글이 발견되면 이제 처음으로 돌아가서 혼자 씩씩대며 분을 삭히던가 해당 블로그나 사이트의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무단 펌질로 상처 받은 마음 갈갈이 찢겨지길 원치 않으시면 그냥 참으시거나 고객센터에 신고를 권장드립니다. 댓글로 항의나 삭제 요청을 하여도 개무시 혹은 댓글 삭제 조치등만 당할 뿐이니까요.
불펌 스크랩 블로그 글도 찾을 수 있지만 자신의 닉네임이나 도메인을 언급한 글도 모두 찾아낼 수 있으니 자신의 평판이 어떤지 두 눈으로 목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검색어 설정을 해두시면 무척 유용하니 구글 알리미와 구글 리더를 적극 권장 드립니다.
*구글 리더는 서비스 종료 되었습니다. 다른 RSS 리더로 구글 알리미 소식을 받아 보시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Feedbro reader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합니다.
구글 검색 방법은 요기서 배우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할 수 있는 100가지 – https://www.google.co.kr/intl/ko/landing/100things/
캡쳐 사진 좀 찍으러 구글 검색을 했더니 라라윈님의 글이 두 번째로 올라와 있군요. 시리우스폰 발표회날 껍데기, 버섯공주, 바람나그네, 라라윈 5명이 좀 달려줬는데요. 라라윈님 뒤풀이 글을 거의 제 미투를 누를 기세네요. 아무리 제 블로그 도메인은 제외를 했다지만 이러다 라라윈님한테 제 닉네임 접수 당하는 것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네이버와 다음에 가서 제 닉네임으로 검색을 해봤더니.. 다음 검색 결과는 제 블로그가 최상단에 나오는데 네이버 검색 결과는 이건 뭐 라라윈 님이 제 닉네임 접수 해버리셨네요. 조만간 라라윈 닉네임 제가 접수하러 검색 키워드 작업 들어가야지 싶네요. 이거 농담인데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분들 꼭 있어서 농담임을 밝힙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