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LTE 서비스 지역, 직접 LTE 속도 체크해보니 – 레이더 4G 후기
세티즌 체험단으로 작성된 HTC 레이더 4G 후기 두 번째 글 입니다. 첫 번째 HTC 레이더 4G 후기는 개봉기로 많은 정보는 얻지 못하셨을 겁니다. 그래나 오늘은 3G대비 5배 빠르다는 LTE 속도에 대해서 직접 테스트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니 LTE폰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제법 괜찮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마음 같아서는 LTE 서비스 지역을 모두 돌아다니며 LTE 속도를 체크하고 싶었지만 여건이 안되는 관계로 서울 지하철 2호선을 타고 LTE 서비스 지역인지 체크를 함과 동시에 직접 LTE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17일 ‘컥군의 날로먹는 지식’을 운영하는 컥군과 함께 서울 시내를 돌며 LTE 서비스 지역 체크와 LTE 속도를 측정하기로 하고 만났습니다. 이날 바로 개통을 하고 출발 하려고 했는데, 약간의 문제가 생겨 계획에 차질이 생겼버렸습니다. HTC 레이더 4G는 SKT 전용으로 출시 되었는데 신규 개통 아닌 기변을 하려니 몇 가지 문제가 있더군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차후에 자세하게 짚어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저는 HTC 레이더 4G를 기본 요금제에 SKT LTE 데이터180에 가입 하였습니다. LTE 데이터180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용량은 1.5GB이며 요금은 월 18,000원입니다.
HTC 레이더 4G를 가지고 서울 시내를 돌며 LTE 서비스 지역 체크와 LTE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선택한 교통 수단은 지하철 2호선입니다. 서울을 빠르게 순환하는 잇점과 저렴하게 지하철 요금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처음 계획은 환승역과 유동인구가 많은 역에 내려 LTE 서비스 지역 체크와 LTE 속도를 측정 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계획은 수정되어야, 초심은 사라져야 함이 이치에 맞지 않겠습니까?
처음 계획과는 다른게 체력의 한계와 단순 노동에 슬슬 지쳐 건너 뛰는 역이 점차 많아졌네요. 붉게 표시한 지역에서 LTE 모두 잘 터졌고요. LTE 속도는 다소 차이가 있긴 했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괜찮게 나왔습니다.
LTE 서비스 지역, 직접 LTE 속도 체크해보니
을지로입구 T타워 근처 대리점에서 HTC 레이더 4G를 개통하고 명동과 T타워 앞에서 LTE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명동 한복판에서는 HTC 레이더 4G LTE 속도는 39.18Mbps가 나왔습니다. T타워 앞에서는 16.94Mbps가 나왔고요.
LTE 속도 측정을 하면서 여러 장소에서 생중계를 했었는데 영상이 전부 올라가지 않았네요. 영상 화질도 별로지만 참고로 보시고요. 다음번에는 에그를 가지고 나가서 촬영을 해봐야겠네요.
신촌에서는 HTC 레이더 4G LTE 속도는 23.85Mbps가 나왔습니다.
신촌까지 HTC 레이더 4G LTE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속도는 괜찮은데 업로드 속도는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다소 느리게 측정되었습니다.
홍대에서는 27.4Mbps가 측정 되었으며 신도림역에 도착하기전 달리는 지하철 안에서는 19.18Mbps가 측정 되었습니다.
신도림 1호선은 위치에 따라 LTE 속도 차이가 좀 있었습니다. 플렛폼 제일 앞쪽에서는 8.34Mbps가 중앙에서는 13.79Mbps가 측정 되었고요.
2호선 신도림역 지하 구간에서는 29.41Mbps로 지상 보다는 빠른 속도가 나왔습니다.
대림역과 신대방 사이 달리는 지하철 안에서는 26.86Mbps, 16.99Mbps로 측정 되었고요.
신림역에서는 LTE 속도가 8.12Mbps로 비교적 느린 속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사당역에 도착해서 LTE 서비스 지역과 LTE 속도 측정을 하며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체크해 봤습니다. 개통하고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 하나 받았을 뿐, 속도 측정 외에는 다른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357.31MB의 데이터를 사용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LTE 속도가 빠른 만큼 제법 많은 데이터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으로 판단되네요.
사당역에서 LTE 속도는 28.82Mbps로 측정 되었고요.
서울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강남에서는 역을 나가 길거리에서 LTE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26.65Mbps로 측정 되었고요. 분명 해가 중천일 때 시작했는데 어둑어둑…
삼성역에서도 LTE는 잘 터졌습니다. LTE 속도는 25.58Mbps로 측정되었고요.
종합운동장과 잠실역 근처에서는 달리는 지하철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17.50Mbps와 22.19Mbps로 괜찮은 속도가 측정되었고요.
왕십리에서는 25.67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사진이 좀 흔들렸는데 절대 앞에 미인이 지나가서 그런건 아닙니다. 팔에 힘이 빠졌을뿐이네요. -_-;;
지하철 2호선 을지로 입구역에서 왕십리역까지 LTE 서비스 지역 체크와 LTE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비대칭으로 판단되고요. 계산을 해보진 않았지만 몇 곳을 제외하면 LTE 속도는 약 20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약 4Mbps 업로드 속도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TC 레이더 4G로 LTE 서비스 지역 체크와 LTE 속도를 측정한 결과를 유추해 보면 LTE 속도가 3G대비 5배 빠르다는 이통사의 광고는 일단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벤치비 품질 현황 결과를 보면 3G 속도는 이통3사가 3Mbps를 넘지 못하고 있으니, 이를 기준으로 보면 LTE 속도는 5배는 넘게 되겠지요. 3G 원래 약정 속도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약간 억지 좀 부리면 현재 3G 속도의 5배 속도는 충분히 나오는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또한 벤치비 품질 결과를 보면 15Mbps 넘지 못하고 있으니 LTE 속도가 와이파이 보다 빠른 듯 하고요.
3G 속도와 와이파이 속도가 이렇게 느리게 나오는가 싶어 집에서 측정해봤습니다. 좌측은 아이패드2에 와이파이를 잡은 속도이고요. 중앙은 갤럭시S2에 와이파이를 잡은 속도이며 우측은 아이폰3GS로 3G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집에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를 바꿔버리고 말겠다는 결심을 서게 만들어 주네요.
HTC 레이더 4G를 들고 LTE 서비스 지역 테스트와 LTE 속도 측정을 해보니 LTE 속도가 제법 빠르다는 걸 알 수 있었으며, 3G 속도가 엄청나게 느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LTE 속도를 직접 측정하고 다녀보니 3G 속도와의 차이가 너무 극명하게 느껴져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체감 성능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 되었습니다. 느린 3G로 웹서핑을 하고 스트리밍 동영상 등 네트워크 속도에 큰 영향을 받는 어플을 사용하다 LTE 속도로 웹서핑과 동영상을 보면 체감 성능이 달라질 수 밖에 없겠지요.
커버리지 문제는 서울에서 조차 불과 한 달전에는 LTE가 잘 터지지 않았었는데 짧은 시간에 크게 개선된 것 같고요. 핸드오버 문제와 핑퐁 현상은 크게 개선 되었으나 역시 달리는 지하철 안에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덧, HTC 레이더 4G도 제법 괜찮고 LTE 속도도 제법 만족스럽습니다. 그런데 오늘 LTE 속도 테스트를 하며 데이터를 무려 560MB정도 사용 하였습니다. 속도가 빠른 만큼 데이터도 엄청나게 빠르게 소비하더군요. 물론 벤치비만 돌렸는데 이렇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패턴 그대로 사용할 경우 남아있는 데이터 용량으로 이달을 버틸 수 있을지 매우 걱정스럽네요. 결과는 나중에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선택한 SKT LTE 데이터180은 1.5GB의 데이터가 제공되며, 2년 약정으로 선택하게 되는 SKT LTE52 요금제는 1.2G의 데이터를 제공 받습니다. 그리고 LTE62는 3GB의 데이터 용량이 제공 됩니다. 프로모션기간에 가입하면 50% 추가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물론 저도 프로모션으로 50% 데이터를 제공 받았습니다.
* 본 글은 세티즌 체험단 선정으로, 기기를 무상 지급받아 작성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