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Jabra REVO Wireless)
스마트폰과 헤드폰, 특히 블루투스 헤드폰은 스마트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헤드폰이라는 녀석은 스마트폰에 비해 크기가 커 휴대성을 헤치고, 블루투스는 음 손실이 있기에 스마트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지하철과 버스 안에서 불루투스 헤드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간지용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적어도 지난주까지만 하더라도 말이지요. 블루투스 헤드폰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Jabra REVO Wireless)를 사용해 본 이후로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요. 음질과 편의성을 겸비한 블루투스 헤드폰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으니 참으로 한심합니다.
이것이 바로 무선 블루투스 헤드폰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Jabra REVO Wireless)입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자브라 다운 노란색과 블랙 색상의 패키지 박스를 사용합니다.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기기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되어 있으나 당연히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NFC 때문에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폰에 더 어울리는 블루투스 헤드폰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참고로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블랙, 그레이, 골드, 화이트 4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Jabra REVO Wireless)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40mm 다이나믹 드라이버 유닛을 사용하며, 블루투스 3.0과 돌비 디지털 플러스를 지원합니다. 최대 8대까지 페어링이 가능하며, 동시에 2대까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AS는 1년이고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jabra.com/Products/Bluetooth/JABRA_REVO_Wireless/Jabra_REVO_WIRELESS’를 참고하시고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Jabra REVO Wireless)의 구성품은 헤드폰 본체, 3.5mm 이어폰 케이블(약 1.2m), USB 케이블(약 1.3m), 파우치, 설명서 및 보증 안내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온이어 타입 헤드폰으로 블루투스 3.0을 지원하나 3.5mm 이어폰 케이블을 제공하여 유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용 USB 케이블을 이용하면 충전 및 음악 감상이 가능하고요. 케이블은 모두 꼬임도 덜하고 내구성이 강한 직조 케이블로 되었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의 충전용 USB 케이블은 안드로이드폰 충전 케이블과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안드로이드폰과 호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에 안드로이드폰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도 됩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의 밴드 부분은 알루미늄?과 프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고, 힌지 부분은 금속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안쪽 부분은 에어쿠션으로 처리되어 있고요. 밴드 중앙 부분은 여느 헤드폰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탄성력을 갖고 있고요. 힌지 아래 쪽 밴드 끝 부분의 재질은 자세히 모르겠는데, 합성 금속인지 프라스틱과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속이 빈 금속이기에 그런지 모르겠지만, 두드리면 프라스틱과 같이 퉁퉁 튕기는 느낌이 있네요. 실외에서 급속하게 온도가 떨어지는 것을 미루어 보면 금속 재질인 것 같은데, 솔직히 느낌만으로는 이게 금속인지 플라스틱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러리스는 밴드 좌우 끝 부분을 약 2cm(좌우 합 4cm) 정도 늘려 사용할 수 있어 대부분의 성인이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이어컵 부분을 접을 수 있어, 작게 접힌 자브라 레보 와이러리스는 패키지에 포함된 파우치 등에 넣어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이어컵 안쪽에 새겨진 RIGHT와 LEFT로 오른쪽과 왼쪽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우측 이어컵에는 전원/페어링 스위치 버튼, 마이크로 USB 포트, LED 램프, 마이크가 위치해 있습니다. 좌측 이어컵에는 3.5mm 이어폰 단자가 있고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온이어 타입 헤드폰이라 귀에 압박이 좀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푹신한 메모리폼으로 된 이어컵과 밴드 부분의 탄성력이 크지 않아 착용감이 편하고 좋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의 이어컵에는 편의성 돋보이는 기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우측 이어컵 바깥쪽에는 터치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어 볼륨 조절, 곡 재생/정지, 전화 수신/발신 등이 가능합니다. 주황색 글씨가 새겨진 둥근 부분을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면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음악을 듣고 있을 때 안쪽 가운데 작은 원을 한 번 누르면 일시정지/재생이 되고요. 그리고 둥근 바깥원의 앞쪽과 뒤쪽을 두 번 두드리면 이전 곡/다음 곡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고 있을 때 전화가 걸려 오면 작은 원을 한 번 눌러 전화를 받을 수 있고, 작은 원을 한 번 눌러 주면 통화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걸려 온 전화를 받기 싫다면 두 번 연속으로 눌러 통화를 거부할 수 있고, 음악을 듣고 있을 때 안쪽 가운데 작은 원을 두 번 누르면 마지막 통화한 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터치 컨트롤 직관적인 방식이라 정말 깔끔하고 편리합니다. 이어폰 줄에 달린 컨트롤러를 찾거나 스마트폰으로 음량 조절을 할 필요도 없이 손가락으로 우측 이어컵 표면을 빙글
돌려주면 되니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버튼 클릭 방식이었다면 버튼을 클릭하는 소음이 발생하여 음악 감상에 방해가 되는데, 터치 컨트롤은 스윽 문지르는 방식이기에 별다른
소음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의 좌측 이어컵 바깥쪽에는 NFC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NFC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쉽게 페어링 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NFC 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에는 블루투스 검색 없이 좌측 이어컵 바깥쪽에 가져다 대는 것 만으로 페어링이 됩니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스펙상 1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허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3.5mm 케이블을 챙겨 다니면 배터리가 방전되더라도 케이블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mm 이어폰 케이블에는 원버튼 컨트롤로가 있어 곡 재생/정지, 전화 수신/종료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악 감상 시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재생/멈춤, 두 번 누르면 다음곡 재생, 세 번 누르면 이전곡 재생
전화 통화 시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통화/종료, 길게 한 번 누르면 통화 거부, 두 번 누르면 마지막 통화 번호 다시 걸기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의 터치 컨트롤러 음량 조절 기능은 PC 음량 조절도 가능합니다. 물론 PC로 충전 중인 상태에서도 스마트폰에 사용이 가능하고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블루투스를 이용한 전화 통화 품질도 괜찮습니다. 여러 차례 통화를 해보았는데 상대방이 괜찮다고 하더군요. 심지어 블루투스로 통화하는 것을 알아 차리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말이지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전화 통화 품질 향상을 위해 우측 이어컵 하단 부분에 듀얼 마이크가 제공 됩니다. 여기에 노이즈 블랙아웃 기능으로 통화 시 잡음을 감소 시켜 통화 품질이 제법 괜찮습니다. 하지만 시장통처럼 시끄러운 곳에서는 잘 아시죠? 폰으로 전화해도 버겁다는 것을요. 시끄러운 곳에서 통화를 하면 내 목소리 뿐만 아니라 주변의 소음까지 모두 상대방에게 전해지니까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음질은 블루투스
헤드폰 치고는 상당히 좋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특히 저음이 매력적이며, 풍부하고 깔끔하게 저음을 잘 표현합니다. 밸런스도 제법 잘 맞아있으나 깔끔하고 부드러운 저음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자브라 사운드 사운드 어플을 이용하면 돌비 디지털 플러스를 통해 보다 뛰어난 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고, 이퀄라이징 기능을 이용하여 음악의 특색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풍부한 소리에 돌비 디지털 플러스로 노이즈 제거까지 되기에 부드럽고 정갈한 음색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가 블루투스 음원 손실을 많이 잡았다고 하나 케이블을 연결하여 듣는 것 만큼 좋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자브라 사운드 어플을 이용하면 음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인코딩 시 손실 되는 주파수 영역을 자브라 사운드 어플을 통해 이퀄라이징하고, 노이즈를 제거하여 음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좀 있습니다.
자브라 사운드 어플은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abra.sound 안드로이드용과 https://itunes.apple.com/kr/app/jabra-sound-complementary/id589579457?mt=8 iOS용 모두 무료로 제공되니 보다 좋은 음질을 즐기고 싶다면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브라 사운드 어플은 무료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으나 패키지에 포함된 코드를 입력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브라 사운드 어플을 이용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소리로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음질은 향상되지만, 음량은 크게 줄어들게 되더군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를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주변에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거나 혹은 강한 전파 간섭이 생기는 경우에는 3.5mm 이어폰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최고의 음질을 즐길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너무 당연한가요~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전체적으로 좋은 음질에 편의성을 겸비한 블루투스 헤드폰입니다. 청음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너무 크기에 근처 체험형 매장을 찾아 직접 청음을 해보시길 강력히 권장드립니다. 딱 한 번이지만 NFC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것과, 터치 컨트롤러로 볼륨 조절과 전화 수신 등을 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고 좋습니다. 터치 컨트롤러를 직접 사용해보면 얼마나 편리한지 알게 되실 겁니다.
끝으로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파우치가 옥의 티입니다. 요거 너무 저렴한 느낌의 파우치라 무척 아쉽습니다. 패키지 박스를 종이로 하고 파우치를 안경집 형태의 프라스틱 케이스로 제공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참! 얼마 전 국내에 자브라 코리아가 생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품일 경우 AS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