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 어플 유료화 예정에도 설치해야 하는 이유

조인 어플 유료화 예정

SKT, KT, LG 유플러스 이통3사에서 가입자간 채팅과 파일 전송, 실시간 영상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uite) 서비스 joyn(조인)을 출시했습니다. RCS 조인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채택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라고 하는데요. 그냥 쉽게 채팅과 파일 전송, 위치 전송 등이 가능한 메신저 어플 카카오톡, 마이피플과 비슷한 어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KT만 나홀로 joyn.T(조인티)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데 모두 같은 조인 어플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일단 조인의 특징은 이통사 마켓에서 조인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스마트폰 사용자와 휴대폰이라 부르는 피쳐폰 사용자간 대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조인 어플은 유료화 예정이지만 프로모션이 끝나는 2013년 5월 31일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프로모션 기간에 조인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사용한 사용자는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프로모션에 해당 되는 특정 3G, LTE 스마트폰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고 유지해야만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인 어플 프로모션 기간 중에 뽕을 뽑아줘야


현재 조인 어플은 구글 플레이에 찾을 수 없음

조인 어플은 유료화 예정이지만 일단 6월전에는 공짜로 사용할 수 있으니 아주 뽕을 뽑기 위해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 등에 설치를 하려고 했습니다. 스마트폰 요금제를 이용하며 사용하지 않아 그냥 버려진 문자를 생각하면, 대략 스마트폰을 3년 정도 사용했으니 10만원은 족히 넘으니까요. 혼자서는 힘들겠지만 누군가의 얼굴이 하얗게 질려 버릴 정도로 피를 빨아 먹으려고 했으나 구글 플레이에서 조인 어플 찾을 수 없어 다운로드를 하지 못했네요. 참고로 조인 어플 아이폰용은 아직 나오지 않았네요.


조인 어플 실명 인증

스마트폰 요금제에 쓰지도 않는 문자로 나의 피 같은 돈을 쪽쪽 빨렸으니 그냥 쉽게 포기할 수는 없어 이통사 마켓에서 조인 다운로드를 하려고 했는데… 조인 어플 용량이 10MB가 넘고, 이름과 주민번호로 왜 실명인증을 받아야 하는 건지… 이미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 왜 또 요구하는 것인지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어 설치를 못하겠더군요. 다른 조인 어플도 이렇게 실명 인증을 해야 하는지 인터넷에서 찾아서 설치를 하고 확인을 하기 위해 조인 어플 다운로드 설치는 잠시 미루기로하고… 그런데 조인티는 조만간 조인트라고 불리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조인트 어플 이름을 보면 왠지 건빵 먹던 시절 워커 발로 조인트 퍽퍽!! 까이던 기억이…


참고로 2013년부터는 정보통신망법과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되어 인터넷상에서 사업자들의 주민번호 신규 수집과 이용이 전면 금지됩니다. 유예기간이 종료 올해 종료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연장이 되었는지 아니면 이통사 관련 서비스는 인터넷이 아니라 영향이 없는지 잘 모르겠네요. 이통사 마켓은 웹사이트로도 있고 결국 인터넷으로도 연결이 되는 것인데 말입니다.

조인 어플 중요 사항 간단 요약


조인 티에 대한 궁금중 완결 해결 FAQ 모음

보도자료와 이통사 공식 사이트 등을 뒤져 파악한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자면

조인 어플은 파일 전송이 건당 100MB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메신저 어플은 이보다 파일 전송 크기가 훨씬 작지요. 대용량 파일을 보낼 경우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조인은 통화중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보이는 영상을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조인 영상 공유는 화상 통화 형태인지 그냥 보여지는 영상만 공유하는지는 상세한 이미지가 없고 직접 사용해보지 않아 잘 모르겠네요.

 

다만 조인 어플에서 파일 전송의 경우 와이파이 상태로만 가능한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고, 조인 어플에서 채팅이나 MMS 등을 와이파이 상태로 보내도 과금이 되는 것으로 파악이 되고 있습니다. 프로모션 기간까지는 무료이니 과금이 안되겠지만 프로모션에 해당 되지 않는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혹은 프로모션이 끝나면 와이파이 상태에서 조인 어플로 상대방과 채팅을 하더라도 건당 20원을 내야 하는 것 같네요. 만약 그렇다면 보통 카톡이나 마플 사용하 듯 ‘ㅇㅇ’, ‘^^’, ‘닥쳐’ 등으로 짧게 보내면 건당 20원씩 부과~ 그리고 멘붕~ 조인은 이통사에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하고 있던 카카오톡을 잡기 위해 준비하던 서비스인데 뒤늦게 나와서 그것도 유료화로 카카오톡을 잡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조인 어플 사용 가능 스마트폰 22종 (joyn.T 기준)
갤럭시S3 LTE, 갤럭시S3 3G, 갤럭시노트, 갤럭시노트2, 갤럭시S2, 갤럭시S2 LTE, 갤럭시S2 HD LTE, 갤럭시M스타일, 갤럭시R스타일, 갤럭시 넥서스, 넥서스S, 베가R3, 베가 S5, 베가 LTE, 베가 LTE M, 베가레이서, 베가레이서2, 옵티머스G, 옵티머스 Vu, 옵티머스 Vu2, 옵티머스 LTE2, 옵티머스 LTE TAG

영상공유 스마트폰 (12종) 
조인 어플 사용 가능 스마트폰 12종 (joyn.T 기준)
갤럭시 S3 LTE, 갤럭시 S2 HD LTE, 갤럭시노트, 갤럭시노트2, 갤럭시S2, 베가 R3, 베가 S5, 베가 LTE, 베가레이서, 옵티머스G, , 옵티머스 Vu2, 옵티머스 LTE2

조인 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현재 22종이고 영상 공유까지 가능한 스마트폰은 12종이라고 합니다. 단 조인 어플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폰은 SKT 기준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원 스마트폰이 더 늘어 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조인 어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인 어플 사용 후기 :
이통3사의 RCS 메시지 서비스 “조인”, 카카오톡을 이길 수 있을까?

SKT 공식 블로그 조인 관련 게시물:
joyn.T(조인.티)에 대한 궁금중 완전 해결! joyn.T FAQ 모음 : https://blog.sktworld.co.kr/2880

조인 어플 vs 카카오톡, 마이피플, 라인


조인 어플 홍보 사진

조인 어플의 등장으로 카톡과 마플, 라인 등은 거대한 덩치의 경쟁자를 상대해야 합니다. 지금이야 스마트폰에 카톡 어플이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한국인이 아니라는 소리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조인 어플이 이통3사가 합심해서 만든 어플입니다. 단순히 이통3사 사용자를 모두 합친 숫자로는 카카오톡 국내 사용자를 가볍게 이길 수 있는 숫자가 나오겠지요. 만약 앞으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조인 어플을 프리로드 하거나 혹은 펌웨어 업데이트로 조인 어플을 프리로드 시키면 실 사용자 숫자는 몰라도 설치된 숫자로는 조만간 조인이 더 많아 질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유/무료를 떠나 어느 정도 사용자는 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만약 조인 어플이 무료 메신저 어플보다 사용자가 많아 진다면… 이통사 연합 통메2를 넘어 시즌3까지 오더 확정!

일단 조인 어플 다운로드 받아 프로모션 동안은 피를 쪽쪽 빨아주시기 권장드립니다. 조인 어플이 유료화로 전환되면 다시 카톡이나 마플, 라인 등을 이용하면 되니까요. 그래도 혹시 또 모르니 카톡, 마플, 라인 등 무료 메신저 어플은 지금처럼 많이 사용해야 함은 의무이자 필수입니다. 설마 조인 어플이 카톡을 끌어 내리고 국민 어플로 등극 되는 일은 벌어지진 않으리라 생각하지만 혹시 설마 그동안 사용해 오던 무료 메신저 어플이 모두 망하더라도 구글 토크 등을 이용하면 카톡, 마플 만큼은 아니지만 공짜로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카톡, 마플, 라인 등 무료 메신저 어플을 계속 공짜로 이용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사용하던 무료 메신저 어플을 지키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