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올레톡(olleh talk)
올레톡은 KT에서 이달 초 선보인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입니다. 하지만 국내에 스마트폰이 출시된 후 대표 킬러앱으로 굳혀진 무료문자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이지요.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로 그룹 채팅과 1:1 채팅 기능이 있습니다. 채팅 기능이 문자와는 좀 다르긴 하지만 이를 이용하면 무료문자를 보내는 것과 같이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올레톡도 마찬가지로 사용자간 1:1 채팅, 그룹 채팅 기능이 있어 무료문자를 보내는 것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레톡, 마이피플처럼 진화할까?
그런데 왜 글 제목이 ‘올레톡, 마이피플 처럼 진화할까?’인지 의아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저는 윈도우 모바일 스마트폰부터 사용을 하기 시작하여 국내에 처음 출시한 아이폰3GS로 기변을 하고 사용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폰은 시리우스와 갤럭시S, 옵티머스큐를 시작으로 그간 출시한 20여종을 직접 사용해봤고, 현재는 갤럭시S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카카오톡을 사용 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의 단순한 채팅 정도 기능의 어플은, 메신저 어플도 있고 구글 토크를 사용해도 되었으니까요.
작년 11월 뒤늦게 나온 다음 마이피플 어플이 있습니다. 마이피플이 처음 선보였을 당시 그룹 채팅과 1:1 채팅 기능은 물론 사진, 동영상, 음성쪽지, 장소 공유까지 가능하여 카카오톡 보다 활용성이 훨신 더 좋았습니다. 마이피플이 최근에는 무료통화 기능까지 더해지고 파일 전송이 가능한 PC버전까지 선보였으니 활용적인 부분에서는 카카오톡에 비해 좋았습니다. 출시 당시 모바일 웹버전에서 이미지 전송 기능이 있었기에 확장명을 변경하여 파일 전송이 가능한 상태였고요. 카카오톡은 채팅기능과 사진, 동영상, 음성쪽지, 연락처 공유, 선물 기능이 가능하지요. 따지고 보면 채팅 기능은 거기서 거기입니다.
내폰피와 카페 그리고 SNS 연동 기능
KT 올레톡의 대표적인 기능은 위에서 언급했듯 그룹 채팅과 1:1 채팅 기능을 활용한 무료문자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레톡은 내폰피와 카페 기능이 있어 사용자들과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처럼 새로운 친구 관계를 맺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NS 연동 기능까지 있어 내폰피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친구들의 글을 확인 할 수 있고, 내폰피와 카페에 작성한 글을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KT 올레톡은 마이피플에 비해서도 상당히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통화 기능까지 더해지고, PC버전 혹은 웹버전까지 지원하는 어플로 진화하게 된다면 더욱 활용성이 커집니다. 단 KT 올레톡 약간의 문제점으로는 너무 많은 기능을 넣었기에 다소 사용이 복잡한 부분이 있습니다.
올레톡의 주소록, 채팅, More, 내폰피, 카페 5가지 기능에 대해서 사용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이피플, 구글토크 등을 사용해본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과 보완점도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에 하나 올레톡이 무료통화를 지원하게 된다면… 무척 재미있겠지요?
올레톡 주소록
올레톡에는 다른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과 비슷한 통합 주소록이 있습니다. 올레톡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에 등록된 사람들과 통화를 하거나 채팅을 할 수 있고 운영중인 폰피를 방문하여 등록된 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SMS 문자도 보낼 수 있으나 유료이고요. 채팅기능으로 친구들에게 무료문자 보내듯 할 수 있습니다. SMS도 그냥 무료로 풀던가 SMS 전송 버튼을 채팅이나 쪽지로 바꾸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버디(올레톡 사용자)로 등록된 친구들을 우측상단 관리나 More기능을 통해 그룹으로 묶어 관리할 수 있고요. 주소록에 등록된 친구뿐만 아니라 직접 운영중인 카페나 활동중인 카페도 그룹 리스트에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가로로 정렬된 한글 초성과 알파벳을 손으로 터치하여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들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요.
주소록에 저장된 사람 중 버디(올레톡 사용자)로 등록된 친구가 아니라면 초대 기능을 통해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초대는 SMS 문자로 전송되며 무료로 제공되고요. 올레톡 초대를 받은 친구에게는 올레톡 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링크와 간단한 초대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우측 상단의 관리 기능을 통해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그룹추가/관리, 주소록 동기화를 할 수 있고 리스트뷰로 전환하여 주소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레톡 통합 주소록에서는 크게 문제 되는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친구들의 폰피로 바로 이동하는 버튼과 카페를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다른 어플과는 차별화된 모습이 있고요.
동영상으로 간단하게 보여 드리려 했으나 주소록의 전화번호가 전부 노출 되는 문제가 있어 어쩔 수 없이 패스하네요.
올레톡 채팅
올레톡의 채팅기능은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주소록에 등록된 버디들과 1:1 & 그룹채팅이 가능하고 리스트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채팅중 사진을 전송할 수 있고 길치 친구를 위해 내 위치 전송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동영상과 음성메시지, 파일 전송기능은 없는 상태로, 채팅 기능만 보자면 카카오톡이나 마이피플에 비해 다소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구글 토크의 경우도 파일 전송 기능이 없긴 하나 파일 전송이 가능한 어플이 있긴 합니다. 음성/동영상 파일 전송 기능은 거의 사용되지 않긴 하지만 그래도 올레톡이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채팅은 좀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좋지 싶네요.
올레톡 More
올레톡 More에서는 주소록에 등록된 버디들을 추가하여 단체문자를 보내거나 그룹으로 묶어 그룹채팅을 할 수 있고 새롭게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소록에 등록된 버디 카드 좌측의 별표를 눌러 다수의 사용자를 선택하면 More에 추가 됩니다. 하단의 신규그룹으로 등록을 하거나 채팅버튼을 눌러 그룹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대화를 하는 그룹이라면 즐겨찾기를 하면 되고요. 선택된 사용자들에게 단체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 됩니다. 비록 유료 SMS 이긴 하나 다수의 사람들에게 빠르게 소식을 전파하기 위해서는 문자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그룹채팅을 하다 보면 중요한 내용을 전달할 때 꼭 접속 하지 않아 사람 귀찮게 여러번 말하게 하는 사람들 몇명씩 있습니다. 이런 녀석들에게는 어쩔 수 없이 문자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속편하고 좋지요.
More에는 추천 리스트도 제공이 되는데 어떤 알고리즘으로 버디 사용자들을 추천하는지 확실하게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어차피 내 주소록에 저장되어 있는 사용자들일터이니 뭐 문제는 없겠고요. 알림에서는 언제 누구와 친구관계가 맺어 졌는지 정보를 살펴 볼 수 있고요.
설정에서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등 SNS 연동 설정 해제하거나 계정을 변경 관리 할 수 있습니다. SNS연동 설정은 내폰피에서 할 수도 있고요. 내보내기로 백업 키값을 메일로 받을 수 있어 올레톡을 재설치할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올레톡 어플의 보안을 위해서 암호로 잠금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글 등록시 위치정보를 사용할 것인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으니 여행이나 맛집, 영화관람 후기등을 적을 때 사용을 하면 되겠고, 위치가 탄로나서는 안되는 곳에서 글을 써 올릴 경우에는 잠시 위치정보를 해제하여 적절하게 잘 활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문의 사항이나 공지내용등은 안내를 통해 확인을 하시면 되고요.
More에는 설정 기능이 많은데 왜 more라는 명칭을 사용하는지 의문입니다. 그냥 간단 명료하게 설정으로 하면 되었을터인데 명칭 하나 때문에 다소 좀 복잡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대략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동영상으로 살펴보시고요.
올레톡 내폰피
올레톡은 내폰피와 카페라는 기능으로 다른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과는 차별화된 기능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그룹채팅등의 내용은 기존의 어플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폰피와 카페는 다른 어플과는 차별화된 기능들 입니다. 특히 내폰피와 카페의 경우 게시물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에 연동 발행이 가능하여 활용성이 제법 좋습니다.
내폰피에는 그리고 친구, 스타, 팬으로 구분되는 트위터의 팔로워/팔로우 개념의 관계도 있습니다. 나의 주소록에 등록되어 있지만 상대방의 주소록에 내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팬과 스타의 관계로 맺어집니다.
그리고 내폰피 SNS에 등록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친구들의 소식을 내폰피에서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올레톡 버디 친구들이 자신의 폰피나 카페에 올린 글도 살펴볼 수 있고 댓글도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 올라온 글을 알티를 하거나 멘션을 보낼 수 있고 페이스북의 글에는 댓글과 좋아요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건 당연하고요.
최초 올레톡을 설치하고 내홈피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버튼을 눌러 계정 정보를 넣고 로그인후 연동 설정을 하면 됩니다.
내폰피에서 글을 작성하여 등록할 경우 사진을 찍거나 앨범 사진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고 링크, 공개/친구공개/비공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연동 설정을 하였다면 하단의 동시포스팅설정 버튼으로 내폰피에 작성한 글을 SNS로 연동 발행이 가능합니다. 게시물에 업로드하는 사진은 유클라우드로 업로드 설정도 가능하고요.
내홈피에 글을 작성하며 업로드한 사진은 내홈피 사집첩에 차곡차곡 쌓이게 되고요. 전체 사진과 월별, 위치정보를 사용하였다면 어디에서 작성하여 올린 게시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올레톡 내폰피 대략적인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기능이 많다 보면 사용 방법이 다소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내폰피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사용 방법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제대로 활용이 가능 하지 싶네요.
하지만 반대로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사용 방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내폰피를 통해 동시에 글 발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어플 실행 시켜 귀찮게 여러번 글을 등록할 필요없이 한번만 글을 쓰게 되면 최소 3곳의 SNS 서비스로 동시에 글 발행이 됩니다. 트위터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내폰피에 글을 쓰게 되면 보다 많은 SNS 서비스로 글을 동시에 발행할 수 있고요. 예를 들어 최근 선보인 와글의 경우 #wgl 해시태그를 달아 트위터에 글을 보내면 와글로 연동 발행이 되지요. 내폰피에 #wgl 해시태그를 달아 트위터에 동시 발행하게 되면 와글로 달아가게 됩니다.
내폰피에 작성한 글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서비스에 연동 발행은 물론 SNS에 올라오는 친구들의 소식을 한곳에서 모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올레톡 카페
다들 잘 아시겠지만 다음, 네이버에는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카페가 있습니다. 올레톡의 카페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 나가는 커뮤니티입니다. 누구나 카페를 만들 수 있고 카페 회원으로 글을 작성하거나 댓글들을 달며 활동이 가능합니다. 개설된 카페에 친구 추가하게 되면 처음 설명 드렸던 통합 주소록에 등록되고요. 그리고 역시나 저는 올레톡에서도 또 블로거당을 개설하였으니 검색에서 ‘블로거당’을 검색하시고 참여 하시면 되겠습니다.
카페 회원들간 이렇게 글을 작성하여 올릴 수 있고 댓글을 달고 업로드된 이미지를 앨범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올레톡 카페 게시물도 내폰피와 마찬가지로 이미지와 링크 설정이 가능하고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로 동시 포스팅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클라우드로 이미지를 동시에 업로드 할 수 있고 내폰미로 동시에 글 등록도 가능합니다.
올레톡 카페의 모습은 동영상으로 대략 살펴보시고요. 그리고 카페를 개설하면 개인 프로필에는 사용중인 스마트폰의 전화번호가 나오지만 카페를 생성하면 별로의 전화번호 등록이 가능합니다.
카페를 생성한 본인의 개인 전화번호를 등록해도 되겠지만 사업적으로 활용을 하게 된다면 음식점이나 카페, 헬스클럽, 병원, 미용실
등의 카페를 만들고 해당 업소의 전화번호를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올해 2천만명이 넘을 것이라 합니다. 물론 카카오톡도 지금까지는 유용하게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킬러앱으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이유는 단 한가지 이유라고 봅니다.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어플로 카카오톡이 빠르게 나와 선점하여 사용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친한 친구들이나 지인들이 다 쓰고 있느니 그 사람들과 얘기를
하려면 카카오톡을 쓸 수 밖에는 없게 되니까요.
선점으로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킬러앱으로 오래 버티기엔 이제 강력한 경쟁자가 너무 많지 싶습니다. 올레톡도 카카오톡을 대체하기엔 충분한 채팅 기능이 제공됩니다. 유클라우드까지 연동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SNS서비스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부분에서는 상당히 좋은 폰피와 카페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SNS를 사용하시면서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가 필요하시다면 올레톡 추천 드려봅니다.
애플 앱스토어 올레톡 :
https://itunes.apple.com/kr/app/id435678431?mt=8#
안드로이드 마켓 올레톡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com.kt.ollehtalk&feature=search_result
올레톡 출시 기념 이벤트
KT 올레톡 출시 기념으로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1번 이벤트 경품은 문자는 항상 남기에 500개의 무료 문자를 줘도 별 필요없고, 55요금제를 사용하니 와이파이 무료 이용권도 별로 관심이 안생기네요. 허나 2번째 이벤트 경품은 상당히 좋습니다. 8만명에게 프렌치카페 기프티쇼를, 5만원권 문화 상품권과 10만원권 백화점 상품권이 경품으로 걸려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센스 노트북과 삼성 스마트TV, 300만원 해외여행 상품권까지 걸려 있습니다. 자 달리시죠 올레톡 출시기념 이벤트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