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마하 HDMI, DLNA 기능 너무 아쉽다

옵티머스 마하를 약 3주간 사용을 해봤습니다. 3주간 옵티머스 마하 사용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데 오늘은 요즘 스마트폰에 기본 기능으로 들어가고 있는 DLNA 기능에 대해서 살펴본 내용을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그리고 옵티머스 마하의 HDMI기능도 이번 후기에 함께 소개를 드려 보겠습니다.

 

DLNA 기능이란 쉽게 설명 하자면 영화나 미드, 사진, MP3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파일을 무선으로 공유하여 재생 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동일 네트워크의 PC나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가이드 라인에 따라 설계된 타사 스마트폰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컨텐츠 파일을 무선으로 공유하여 옵티머스 마하나 외부 기기로 재생 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조립 PC도 서버 장치로 사용이 가능하고요.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조립PC를 서버 장치로 설정하는 방법은 “컴퓨터와 갤럭시탭에 저장된 동영상 TV로 재생하기” 글을 참조 하시면 되겠습니다.


옵티머스 마하

옵티머스 마하는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사의 OMAP3630 프로세서를 탑재하였고 운영체제는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가 탑재되었고 디스플레이는 3.8인치 WVGA(800×480)급 TFT-LCD, 500만화소 카메라, HDMI, DLNA 등의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 미러링 기능 활용하기


유플러스 박스 파일 올리기

옵티머스 마하는 U+ 미디어로 다양한 장치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IPTV 리모콘으로 활용할 수 있는 ‘U+ 리모콘’ 어플과 U+ 박스로 웹 하드에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고 저장된 동영상과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마이PC’를 통해 친구와 공유도 가능하고요. 저는 IPTV가 없어 사용을 못해 봤으므로 상세하게 소개를 할 수 없네요.


난 당신 아들이 아닙니다

U+ 박스(https://www.uplusbox.co.kr) 사용 방법과 활용성은 이미 이전에 소개했었죠. 아이패드, 아이폰 영화 미드 자막 인코딩 없이 보는 방법’ 글을 참조 하시고요. U+ 박스에 동영상 업로드 시 스마트폰은 자동 인코딩 되고 디지털 액자와 TV는 인코딩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자막 파일과 동영상을 함께 올려주면 자막도 지원되고요. 옵티머스 마하뿐 아니라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HDMI 자사 LG TV 조차 장치 인식 불가


옵티머스 마하 HDMI 단자

옵티머스 마하는 720p 동영상 재생이 가능 합니다. 3.8인치 화면으로 720p 뮤직 비디오 등의 동영상 감상을 해도 되겠지만 HDMI 출력이 되기에 TV 등 큰 화면으로 옵티머스 마하의 화면을 출력 시켜 볼 수 있습니다. DLNA 기능으로 동일 네트워크 상의 외부 기기와 멀티미디어 파일 공유도 가능하고요.


파일 복사 중 30분 남았습니다

우선 옵티머스 마하에 멀티미디어 파일을 넣어 두거나 유튜브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야 HDMI 기능으로 동영상이나 뮤직비디오 등을 TV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옵티머스 마하 실행 화면을 TV등으로 출력 시켜 볼 수 있으니 게임이나 기타 작업을 할 때 사용을 해도 되고요. 유튜브 동영상 옵티머스 마하로 바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어플 jetVD‘ 글을 참고 하시면 되고요.


옵티머스 2x HDMI 인식 잘 됨


옵티머스 마하 HDMI 인식 못함

그런데 HDMI 출력과 DLNA기능 이게 좀 이상 합니다. HDMI 케이블을 연결해도 TV에서 장치 인식을 못하고 있습니다.
웃긴건 TV가 LG 제품이고, 그것도 최신 LG TV 입니다. 케이블이 잘못된 것도 아닙니다. 좌측 이미지를 보시면 같은 회사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2x는 장치 연결이 잘되고 화면 출력도 잘됩니다. 옵티머스 2x HDMI로 화면 출력 시켜 TV로 게임도 잘 하고 있으니까요.

— 추가 내용 20110120 16:00 —


HDML 케이블 연결


TV로 송출


HDMI 송출 중지 및 자막 켜기 끄기


외부 출력

옵티머스 마하는 Mirroring HDMI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HDMI케이블 연결하고 동영상을 플레이 시키고 메뉴 중 ‘TV로 송출’을 선택해야 TV로 화면이 출력 되네요. 단순히 동영상만 출력 시켜 볼 수 있었네요. 저는 이런 점을 미쳐 몰랐고, 지인이 알려줘서 해결 되었습니다.

동영상만 TV로 출력이 된다면 DLNA 기능이 내장된 TV에서는 별로 쓸모가 없는 기능으로 보이긴 합니다. 아래의 옵티머스 마하 DLNA 기능으로 동영상 파일 재생이 잘 안되는 문제에 대한 보완 적인 기능으로 사용을 하면 되겠네요. 어중간한 2가지 기능 보다는 제대로 된 한 가지 기능을 내장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네요.

— 추가 내용 끝 —

미디어공유 (DLNA기능) 동영상 재생 불가


옵티머스 마하 DLNA 동영상 재생 불가

옵티머스 마하 미디어 공유(DLNA 기능)도 외부 기기 인식은 하긴 하는데 720P 파일은 커녕 왠만한 동영상 파일들은 거의 다 재생을 못 시키고 있습니다. 이상한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 한 것도 아니고 갤럭시탭에 넣어두고 동일 기능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동영상 파일들 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옵티머스 마하 미디어공유 DLNA기능으로 재생이 안되던 동영상들 옵티머스 2x 스마트 쉐어(DLNA 기능)로는 재생이 또 잘 됩니다. 옵티머스 마하는 ‘미디어 공유’이고, 옵티머스 2x는 ‘스마트 쉐어’로 이름만 다르지 같은 DLNA 기능인데 도저히 이해가 안되네요.

아래의 동영상을 보시면 옵티머스 마하는 미디어 공유(DLNA 기능) 기능으로 갤럭시탭에 저장된 거의 모든 동영상 재생에 실패를 하였고 MP3만 재생하는데 성공을 하였습니다. 옵티머스 2x 스마트 쉐어(DLNA 기능)로는 동일한 동영상 파일 재생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 HDMI 동영상 재생 테스트

옵티머스 2X DLNA 동영상 재생 테스트


서버와 재생 기기 선택

그리고 또 한 가지 옵티머스 마하는 미디어 공유(DLNA 기능)으로 외부 장치의 파일을 읽어 재생 장치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갤럭시탭처럼 중계기 역활은 못하는 듯 싶습니다. 갤럭시탭은 PC에 저장된 파일을 원격으로 TV나 옵티머스 마하로 재생을 시킬 수 있으나 옵티머스 마하는 원격 재생 장치를 자기 자신만 선택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모든 기기를 테스트 해보지 않아 확실하진 않지만 같은 LG전자에서 생산된 옵티머스 2x로 원격 재생이 불가능한 점을 미루어 보아 외부 기기를 원격 재생 장치로 사용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옵티머스 마하가 혹시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으니, 일단 옵티머스 마하의 HDMI 기능과 DLNA 기능이 필요하여 구입을 고려 중이신 분들은 다른 체험단의 글도 충분히 보시거나 대리점 등에서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두 눈으로 직접 확인을 하시고 구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 중인 옵티머스 마하가 혹시 문제가 있는지 모르니 LG전자 측에 문의를 해봐야겠네요. 명확한 답변이 없다면 오늘 글에 사용된 기기들 모두 들고 서비스 센타에 가서 직접 확인을 해보고 글의 내용 중 변경될 사항이 있으면 내용 수정하고
관련 글 발행 하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패스요~~

설마 또 다른 옵티머스 마하 버그는 아니겠지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