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티스토리 블로그 5년간 로그인 안 하고 방치하면 삭제됩니다. 끝~ 제목이 전부인 한 줄로 요약되는 글입니다. 정리한다고 하고 깜박 잊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약관변경 되어 블로그 5년 동안 한 번이라도 로그인하지 않으면 모든 게시물이 삭제되고 초기화됩니다. 약관 시행일을 기준으로 보면 2025년 10월 28일부터 티스토리 블로그가 대거 삭제될 수 있습니다.

 


tistory policy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정확한 기준일은 모르지만, 약관 시행일에 휴면 전환 된 계정들은 4년 후인 24년 10월 28일부터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내년이죠. 참고로 이번 티스토리 약관변경 때 때 추가된 것이 아닙니다. 3년 전 티스토리 약관 변경 때 추가된 내용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카카오계정 장기 휴면 시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은 카카오 디벨로퍼스 계정 때문에 알게 된 것인데요.

 

카카오계정은 1년 동안 로그인 하지 않으면 휴면으로 전환되고, 휴면 계정 전환 후 4년간 로그인 하지 않으면 삭제됩니다. 계정 삭제 시 저장된 모든 정보도 함께 삭제 됩니다.

 

티스토리가 카카오 계정 로그인으로 전환될 때 카카오 약관이 적용될 것을 짐작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약관에 적용 되었고, 티스토리 휴면 전환 안내 메일에 설명되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계정 휴면 전환 안내 메일


tistory policy 20201027 01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2023년 4월 8일 수신된 카카오계정 휴면 예정 안내 메일입니다. 1년 동안 한 번도 로그인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안내 메일을 받게 됩니다.

 

휴면 계정 전환 후 4년 동안 로그인 하지 않으면 계정과 계정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겠다고 안내 되어 있습니다.

 

휴면 계정은 간단한 해제 절차를 밟으면 원복 시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기 휴면 전환 안내 메일


tistory policy 20201027 02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작년 연말에 받은 티스토리 장기 휴면 전환 안내 메일입니다. 휴면 계정으로 전환된 상태에서 추가로 1년간 로그인하지 않을 시 위와 같은 장기 휴면 전환 안내 메일이 수신됩니다. 휴면 상태에서는 휴면 해제 절차만 거치면 됩니다.

 

장기 휴면 전환 안내 메일을 5년 차 마지막 때 받게 되면 해당 카카오 계정은 탈퇴 조치 당하겠죠.

 


tistory policy 20201027 03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카카오계정 5년 방치 시 탈퇴 조치(제14조 (이용계약의 해지))는 지난 카카오 화재 사고와는 무관한 약관입니다. 이 조항은 20년 10월 개정 때 추가된 것입니다. 23년 2월 개정 때는 광고 게재 부분이 추가 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저는 정확한 약관 기준일은 모릅니다. 시행일 기준인지, 시행일 날 휴면 전환된 계정도 적용되는 것인지 모릅니다. 5년간 티스토리에 로그인하지 않은 카카오계정과 티스토리 블로그는 삭제 된다는 사실만 알고 있을 뿐입니다.

 

티스토리 약관변경 날짜를 고려하면 24년 10월 ~ 25년 10월 정도 되는 시기에 티스토리 서버가 조금 여유가 생길 것 같습니다. 카카오 입장에서 보면 콘텐츠를 삭제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까울 수 있습니다.

 

개인 입장에선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잊혀질 권리냐 내 소중한 추억이냐.

 

논란의 소지도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 팀 블로그입니다.

 

다수의 카카오계정이 하나의 블로그를 팀으로 운영하는 경우는 조금 다른 약관이 적용됩니다.

 

5년간 방치된 티스토리 팀 블로그는 권한 양도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팀 블로그 소유자도 카카오 계정이기 때문에 동일한 약관이 적용됩니다. 1년 동안 로그인 하지 않으면 휴면 계정 전환되고, 휴면 계정 전환 후 4년 동안 로그인 하지 않으면 계정이 삭제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팀 블로그의 경우는 콘텐츠는 남겨 놓고 블로그 소유자 계정만 탈퇴 및 삭제합니다. 팀 블로그에서 주인 계정을 쫓아내고 새 주인을 앉히는 방식입니다.

 


tistory policy 20201027 04 티스토리 블로그 삭제 정책 5년 동안 로그인 없으면 탈퇴 후 삭제 조치

 

“단, 제8조 제(4) 항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에 의하여 팀 블로그의 경우는 소유자 계정만 탈퇴 처리되고 다른 팀원에게 관리자 권한이 양도됩니다. 노랗게 칠해 놓은 티스토리 이용약관(시행일 : 2023년 2월 6일) 8조 4항과 6항 잘 확인해보세요.

 

관리자, 편집자, 필자 순서로 양도 되는데 동급 권한 사용자가 있을 경우에는 가입 순서로 결정됩니다. 2명의 편집자가 있다면 먼저 가입한 사람에게 해당 팀 블로그 소유권이 양도됩니다.

 

개인 소견으로는 약관 13조 양도 금지 조항에도 위배 되지만, 저작권법 침해에 해당 되기 때문에 위법의 소지가 다분해 보입니다.

 

약관 따위는 법 앞에선 그저 종이 조각일 뿐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이라는 것이 있고, 저작재산권이란 것도 있습니다. 법으로 보호되는 권리이기 때문에 카카오가 자기들 멋대로 누군가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그럴 권한이 없습니다. 

 

법적인 문제는 법원에 가서 따져 보면 될 것인데요. 그 전에 누적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는 분쟁이 생길 것 같습니다. 팀원 간에도 송사에 휘말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아무쪼록 장기 휴면 전환되어 삭제 당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간만에 글 좀 쓰려했더니 이미지가 말썽입니다. 첨부 이미지가 글 쓰는 도중에 사라져버립니다. 계속 첨부해도 계속 삭제되네요. 아 진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