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글은 지난 ‘외대, 경희대, 고대 LTE-A 속도 측정’ 글과 ‘동대문구, 중구, 종로구 SKT 갤럭시S4 LTE-A 속도측정 결과‘ 글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지난 7월 한 달 동안 갤럭시S4 LTE-A로 150회 정도 측정한 SKT LTE-A 속도 측정 결과의 마무리 그리고 보너스로 달리는 차 안에서 SKT의 LTE-A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내부순환도로와 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LTE-A 속도를 정리했습니다. 이 글도 지난 2개의 글과 마찬가지로 SKT 갤럭시S4 LTE-A로 진행 하였으며 장소와 시간 등의 계획을 세우지 않고 발길 닿는 곳에서 LTE-A의 속도 측정한 것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LTE-A 속도 측정 결과
내부순환도로 홍제에서 종암까지는 17 ~ 34Mbps로 다소 느린 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측정 당일 내부순환도로는 통행이 원할하여 빠르게 달리는 차에서 측정한 속도임을 감안하고 그리고 2개의 홍지문터널과 정릉터널을 지나며 측정한 속도임을 감안하면 썩 나쁜 속도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동승자라면 모를까 설마 내부순환도로에서 운전을 하며 휴대폰을 사용하실 분들은 없으시겠지요? 내부순환도로에서 아차 하면 그냥… 조심 조심 운전하세요. 운전할 때는 운전만, 안전 운전이 최고입니다.
7월 초 수원 삼성디지털시티 모바일연구소 홍보관에 다녀올 일이 있어 고속도로 달리는 버스안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경부 고속도로 서초 부근에서 37Mbps로 측정 되었고 수원까지 이 보다 빠른 속도를 기록하진 못했네요. 그리고 수원 삼성디지털시티 모바일연구소 홍보관에서는 21Mbps의 속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운전자는 운전만, 동승자는 잠만 자면 되죠 @@;;
강남에는 종로로 넘어 오는 길에 살짝 LTE-A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논현 부근으로 기억하는데 79Mbps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강남 쪽은 사람이 많기에 LTE-A 속도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제법 나와주었네요. 물론 강남역 부근에서는 LTE-A 속도를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유동 인구가 많기에 LTE-A에 물론이고 LTE, 3G도 우울한 속도를 보이는 곳이 강남이니까요.
SKT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은 7월 한 달 동안 최소 150회 이상을 했습니다. 하지만 중순 정도에 초기화를 했었는데 이 때 깜박하고 백업을 하지않아 기록으로 남아 있는 것은 딱 100회이네요. 벤치비가 백업 기능이 없어 귀찮아서 평균을 안 뽑은 것은 절대 맞습니다. 귀찮아요 @@;;
7월 한 달 동안 진행한 SKT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보기 좋으라고 딱 100회에 맞춰 속도 측정을 멈췄습니다. LTE-A 속도 100회 측정 결과 평균 다운로드는 51.279Mbps, 평균 업로드는 15.979Mbps로 나왔습니다.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97.3Mbps, 최소 다운로드는 8.12Mbps이고요.
초기화를 하여 위 기록에는 없으나 제가 측정한 속도 중 가장 빠른 속도는 101.4Mbps입니다. 가장 느린 속도는 8.12Mbps로 위쪽의 캡쳐에 있는 속도이고요. 다른 지역의 SKT LTE-A 속도는 아래 게시물에 정리해 두었으니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8월은 250에 딱 맞춰 속도 측정을 하고 최고 속도와 최저 속도 지역을 뽑아서 정리하고 싶은데, 노력은 해보겠습니다만 귀차니즘 때문에 가능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SKT 갤럭시S4 LTE-A 속도 느린데? 150Mbps 속도는 왜 안 나와?
지난 SKT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글들과 오늘 글의 LTE-A 속도를 보고 “LTE-A 속도가 대체 왜 저거 밖에 안 나오는 거냐”라고 묻고 싶으신 혹은 따지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SKT는 자신들의 입으로 LTE-A는 최대 150Mbps의 속도가 나온다고 하였으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150Mbps의 속도를 기대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SKT LTE-A의 최대 속도가 150Mbps이나 항상 150Mbps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람보르기니도 독일의 아우토반이라면 모를까 한국에서는 300km/h 속도로 달릴 수 없다는 것은 잘 아시지요. 합법적으로 달릴 수 있는 도로도 없고, 속도 방지턱이나 없으면 다행인 것을요. 람보르기니야 내가 엑셀을 밟고 안밟고를 선택하는 문제이니 비유가 조금은 부적절 하지만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LTE-A도 150Mbps 속도를 낼 수 있는 곳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대 속도를 낼 수 있는 곳이 있다 하여도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고요?
SKT LTE-A는 2개의 주파수 10MHz+10MHz 대역을 묶어 75Mbps + 75Mbps로 이론상 최대 150Mbps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SKT LTE-A의 최대 속도 150Mbps는 기존의 LTE보다 2배 빠른 속도이고, 최대 100Mbps 속도의 가정용 광랜보다도 1.5배 빠른 속도입니다. SKT LTE-A는 2개의 주파수를 묶어 사용하기에 LTE-A의 최대 속도인 150Mbps의 속도를 사용하려면 2개의 주파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지역이어야 하고 2개 모두 최대 속도 75Mbps + 75Mbps로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한쪽이 75Mbps의 최대 속도로 연결되더라도 다른 한쪽이 10Mbps밖에 안되는 속도라면 85Mbps 이상의 속도는 나올 수 없겠지요. 참고로 SKT LTE-A CA 밴드는 다운로드 부분만 묶어 사용합니다. SKT LTE-A의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150Mbps, 업로드는 최대 37.5Mbps입니다. 그리고 최근 KT도 갤럭시S4 LTE-A를 출시하였으나, KT는 아직 LTA-A 상용화를 하지 못하였기에 KT로 개통한 갤럭시S4 LTE-A는 LTE 스마트폰을 3G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LTE-A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CA 기지국이 없어 하나의 주파수만 사용하게 되면 LTE-A 속도는75Mbps 이상은 나올 수 없게 됩니다. CA 기지국이 주변에 있다 하여도 주변에 갤럭시S4 LTE-A나 LTE-A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을 경우에는 나눠 써야 하기에 속도는 점점 낮아 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3G던 LTE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이미 경험으로 잘 알고 계시죠.
LTE-A 서비스지역은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이고, 제가 모든 지역의 LTE-A 망구축 상황을 체크할 수 없는 문제이지요. 최근 SKT에서 발표한 LTE-A 서비스지역은 스마트폰 빨라진 속도로 득이 되는 것들은 무엇?”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고요.
기대가 크면 실망 또한 큰 법, 150Mbps와 2배 빠른 속도의 차이
LTE-A의 최대 속도인 150Mbps를 기준으로, 제가 측정한 LTE-A 속도만 놓고 보면 집에서는 약 25% 정도의 속도 밖에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제가 측정한 최고 속도도 약 66% 정도의 속도 밖에는 되지 않는 속도이고, 평균 속도는 절반도 안되는 33% 정도의 속도이고요. LTE-A는 최대 150Mbps의 속도가 나온다고 하였으니 당연히 150Mbps의 최대 속도를 기대하게 되잖아요. 기대가 크면 실망 또한 큰 법, 기대를 갖게 만들었으니 실망도 당연히 커지게 되는 것이지요.
만약 SKT가 LTE-A의 속도를 최대 150Mbps라고 홍보하지 않고 기존 LTE에 비해 2배 속도라고 홍보하였다면, 동일한 요금제에(참고 SKT 갤럭시S4 LTE-A 요금제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사용한다?) LTE-A가 지원되는 지역에서는 기존 LTE에 비해 2배 빠른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고 홍보하였다면, 아마도 전혀 다른 상황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이렇게 홍보할 일은 없겠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갤럭시S4 LTE-A의 속도가 기존의 LTE 속도 보다 2배 이상 나오고, 갤럭시S3 3G에 비해서는 무려 10배 이상 빠른 속도이기에 일단 현재 상황에서는 만족 하고 있습니다. 150Mbps 속도를 기대한다면 실망스럽겠지만, 요금은 그대로 내지만 기존 LTE에 비해 2배 빠른 속도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니까요. 물론 SKT가 따질 여지를 주었기에 심심하면 LTE-A가 최소 100Mbps에 가까운 속도를 보여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며 따지고 있긴 하지만요. 100Mbps 넘으면 이제 무제한 데이터를 시행 하라 따져서 인터넷을 끊어 버릴 거라눝 풋~ 오늘 뒤죽 박죽은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