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
1월 18일 서울 올림픽공원 우리금융아트홀(구 역도경기장)에서 열린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에 다녀 왔습니다. 이날 샌디브릿지 발표회에 일반 소비자, 블로거, 업계 관계자, 기자등 천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을 하여 ‘스마트한 성능과 빌트 인 비주얼을 누려라’ 라는 슬로건 아래 ‘비주얼 라이프 쇼’의 형태의 다양한 쇼를 즐겼습니다.
비주얼 라이프 쇼는 황제 테란 임요환 vs 천재 테란 이윤열 선수의 스타크래프트2 스페셜 경기로 시작 되었고 이어 인텔코리아 이희성 사장의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제품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어지는 무대로 ‘How to 소통’ 이란 주제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남궁연의 짤막한 강연과 드럼연주를 선보였고요. 마지막 하일라이트로 인텔의 아시아 모델로 활동하게된 소녀시대의 공연이 있었습니다.
황제 테란 임요환 vs 천재 테란 이윤열 스타2 스페셜 경기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의 첫번째 무대는 황제 테란 임요환 vs 천재 테란 이윤열 선수의 스타크래프트 2 스페셜 경기로 시작 되었습니다. 비록 스페셜 경기였지만 스타크래프트 유저라면 누구나 보고 싶은 빅매치 이지요. 경기 초반 가볍운 농담으로 채팅도 주고 받으며 진행된 첫 경기는 천재 테란 이윤열 선수가 자원력에 앞서 해병과 불곰 조합으로 승리를 했습니다.
핵까지 얻어 맞고 첫번째 경기를 내준 황제 테란 임요환 선수는 두번째 경기에서 진지하게 게임에 임하여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보여 주었고, 자신도 핵을 준비 했지만 복수의 핵폭탄을 쏘기 전에 이윤열 선수가 GG를 쳐서 아쉽게 게임이 끝나 버렸습니다. 저도 스타 유저로써 이날 스페셜 경기는 자리가 자리인 만큼 이윤열 선수가 임요환 선수에게 선배 대우를 해준것이 아닌가 싶네요.
참고로 지난 1월 13일 인텔은 프로게이머 임요환 선수의 메인 스폰 계약을 발표 했습니다. 인텔 임요환 메인 후원계약 체결 발표날 임요환 선수는 “인텔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후원을 받게 되어 기쁘다. 그 동안 국내에서 e스포츠 선수로 많은 활동을 했다면 앞으로는 인텔과 함께 더 다양한 무대에서 팬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 이번 후원을 통해 선수
활동은 물론 후배 선수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s://goo.gl/Jsbj4 ‘테란의 황제’ 임요환 가슴에 인텔을 새기다” 글에서 확인을 하시면 되고요.
임요환 선수는 든든한 후원자가 생겼으니 스타크래프트2 게임에서 다시 한번 황제의 면모를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황제 테란 임요환의 독점 인터뷰가 있어 소개를 드려 봅니다. “https://goo.gl/DPkaz 황제 임요환의 비상이 시작된다!” 프로게이머로 살아온 인생과 연인 김가연씨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네요.
스마트한 성능과 빌트 인 비주얼을 누려라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는 스마트한 성능과 빌트 인 비주얼에 초점을 맞춰 진행이 되었는데, 임요환, 이윤열 선수의 스페셜 경기 이후 인텔코리아 이희성 사장의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제품과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인텔 이희성 사장이 말하길 “이제 컴퓨터의 성능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려야 할 때” 라고 하였습니다. “”이제 PC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이며, 특히 비주얼 경험은 사용자가 직접 체감 가능한 부분이며 가장 큰 만족감을 느끼는 부분”이라고 했습니다.
PC는 비주얼 콘텐츠를 즐기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비디오 작업을 더 빠르게”, “온라인 게임을 더 즐겁게”, “영화 감상을 더 실감나게” 할 수 있는 PC에 대한 욕구는 멈추지 않습니다.
“PC 사용자는 비주얼 컨텐츠를 만들고 보고 공유한다.” PC는 감상과 제작이 동시에 가능한 기기입니다. 즐기는 사람과 제작을 하는 사용자들은 계속 증가를 하고 이들의 보다 빠른 작업을 위해 보다 빠른 PC를 원합니다. 인텔 이희성 사장은 소비자들이 끊임없는 요구 하는 수준의 경험과 욕구를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소개를 하였습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강화된 성능과 프로세서에 내장된 그래픽 코어를 통해 스마트한 성능과 풍부한 비주얼 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는 그래픽 코어가 내장되었고 개선된 ‘터보 부스트(Turbo Boost) 2.0’, ‘하이퍼스레딩(Hyper Threading) 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동영상의
인코딩 시간을 줄여주는 ‘퀵싱크(QuickSync)’, ‘무선 디스플레이(Wireless Display)’, ’인트루
3D(InTRU 3D)’ 등의 새로운 기술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1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대폭 개선된 기능의 HD 그래픽과 노트북과 TV 무선 연결 기능인 Wireless Display, 인코딩 성능이 크게 개선된 퀵싱크(QuickSync)의 시연도 있었습니다.
인코딩 성능이 크게 개선된 퀵싱크(QuickSync)의 시연은 실로 놀라운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약 700메가, 약 120메가 용량의 HD영상을 아이팟용으로 인코딩하는데 11초와 2초 도합 13초만에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는 약 4배정도 빨라진 인코딩 성능을 보인다고 하는데 일단 시연 결과를 보면 8기가 150초면 인코딩 작업이 되는 수치로 보이네요.
2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32nm이며 아키텍처 내부의 연결속도와 대역폭을 높였 성능이 크게 향상이 되었으며 CPU 코어와 그래픽코어가 완전 통합이 되어 기본적인 그래픽 처리가
가능하여 동영상 재생, 온라인 게임 정도라면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필요 없어 졌습니다. 시스템 에이전트 부분에서는 전력 컨트롤 유닛을 통해 전력 소모량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선된 ‘터보 부스트(Turbo Boost) 2.0’, ‘하이퍼스레딩(Hyper Threading) 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동영상의 인코딩 시간을 줄여주는 ‘퀵싱크(QuickSync)’, ‘무선 디스플레이(Wireless Display)’, ’인트루 3D(InTRU 3D)’ 등의 새로운 기술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가 탑재된 PC는 각 제조사들을 통해 데스크톱과 노트북형태로 올해 약 500가지 이상 제품이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의 개선된 성능에 의해 더욱 슬림한 형태의 노트북이 많이 선보이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참고로 인터넷 쇼핑몰에 보니 오버클럭이 가능한 K 모델은 판매가 안되고 있네요. 수급 부족인지 물량 풀리는 날짜가 다른건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남궁연의 ‘How to 소통’
세번째 순서로 ‘How to 소통’ 이란 주제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남궁연의 짤막한 강연(?)과 드럼연주가 있었습니다. 짤막한 강연중 소통을 정의하면서 말하길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것을 인정하는것이 소통이라는것에 대해 120% 공감을 했습니다.
그리고 또 공감 가는 내용으로는 스펙은 감동을 줄 없고 개발자와 사용자가 기기를 바라보는 관점은 다르다며 ‘기술이 감동을 주려면 문화를 선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문화의 옷은 바로 컨텐츠 이지요. 애플 아이폰이 성공 가능했던 이유(앱스토어의 어플)와 일맥 상통하는 내용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은 ‘비주얼의 시대’ 라고 말하며 시각은 청각을 압도하나 청각을 통해 내용을 이해한다고 말했는데 이부분은 크게 공감은 안되더군요. 저는 ‘백문이 불여 일견이다’라고 생각 합니다.
Dialogue 1.0 은 스마트폰으로 시도를 했고 이제 노트북을 사용해 무선 디스플레이(Wireless Display)로 동영상등을 업로드하여 함께 연주하는 Dialogue 2.0 을 준비 중이라 하던데 3.0에서는 결국 다시 스마트폰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싶네요. 동영상 촬영과 편집 무선 쉐어기능이 하나의 기기로 가능한 것이 스마트폰이고 노트북보다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도 편하니까요.
남궁연의 ‘How to 소통’ 드럼연주 동영상
“남궁연의 ‘How to 소통’ 드럼연주 동영상 (580.09M)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여 동영상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2시간 넘게 올리고 있었는데 유튜브 어흑 ㅠ,,ㅠ 나중에 업로드 하고 동영상 추가로 넣어 두겠습니다.
소녀시대 비주얼 드림 뮤직 비디오 공개 & 공연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 마지막 순서는 소녀시대와 인텔이 함께 기획한 ‘비주얼 드림’의 뮤지 비디오 공개와 축하 공연이 있었습니다. 소녀시대는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의 아시아 지역 광고 모델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텔은 젊은층의 관심과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아시아 지역 한류 열풍의 주역인 소녀시대를 선택 하였다고 합니다. 이날 공개된 ‘비주얼 드림’은 소녀시대의 비주얼적인 측면과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빌트 인 비주얼’ 부분이 잘 맞아 떨어지는 노래가 아니였나 싶네요. 뮤직 비디오의 꽃가루비 효과가 3D라고 하는데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소녀시대의 인텔 마케팅 활동에 관한 내용은 ‘인텔, 소녀시대와 함께 ‘스마트한 성능과 빌트-인 비주얼’ 캠페인 진행’ 글을 참고 하시고요.
2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샌디브릿지 발표회 소녀시대 비주얼 드림(Visual Dreams) 공연 영상 입니다. 제일 앞자리에 앉았는데 바로 앞에서 볼 수 있어 좋긴 했지만 촬영은 제일 앞자리가 별로 좋지 않네요. 스피커등 장애물로 있고 조명 때문에 동영상 상태가 별로 안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