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해운대 불법 동영상 유출된 스크리너(DVDSCR) 버전이란

스크리너(DVDSCR) 버전이란

영화 해운대의 DVDSCR 동영상이 불법 유출 되었다고 합니다. 상영 영화중인 영화가 불법 유출되는 경우는 보기 드문 일이지만 종종 유출됩니다. 외국 영화의 경우 국내 개봉시기와 해외 개봉 날짜의 차이가 있기에 상영 전에도 유출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영중인 영화의 해적판 동영상이 불법 유출되는 일은 외국 영화도 흔히 생기는 일은 아니고 특히 한국 영화의 경우는 더욱 보기 드문 일이죠

개봉 중인 영화의 동영상이 불법 유출되는 경우는 극장에서 캠코더로 찍은 캠 버전 동영상 이거나 TELESYNC, TELECINE, WORKPRINT 등의 동영상이 불법 유출되기도 하는데요. 쥬랴기 공원3가 TELECINE 버전으로, 엑스맨 울버린이 WORKPRINT 유출되었죠.

 

DVDSCR이란 DVD-SCREENER로 영화 개봉전, DVD발매전에 영화 홍보를 위해 관계자들에게 DVD로 만들어 보내지게 되는데 그것이 불법 동영상으로 유출되어 릴리즈 되는 것입니다. 주로 DVDSCR, SVCD로도 만들어지며, DivX / XviD 코덱을 이용해서 릴리즈가 됩니다. 불법 동영상의 화질은 좋은편이고 거의 DVD 급의 화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유출된 해운대 동영상의 경우도 화질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하네요. 파일명이 DVDSCR 인것으로 봐서는 원 DVD도 있는것으로 예상되네요. 기술이 부족해서 인코딩을 잘못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해운대

개봉 전에 불법 스크리너 동영상 파일이 유출 되면 해당 영화는 막대한 손실을 입을 수 밖에 습니다. 국내 영화로는 워낭소리, 해외 영화로는 액스맨 울버린이 불법 동영상 파일 유출로 피해를 입은 대표적인 케이스 입니다.

유출된 해운대 불법 동영상 파일은 이미 국내 P2P와 웹하드 등을 통해 퍼져나가서 일부 사이트들은 접속 폭주로 서버가 다운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미 1000만 관객을 동원한 해운대의 DVDSCR 해적판 동영상의 경우 국내 극장상영에는 그다지 큰 손해를 보일것으로 예상 되지는 않지만 국내 DVD 시장이나 해외 상영, 해외 DVD 판권 등의 막대한 손해가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대부분의 영화들은 DVD 출시 후나 IPTV 상영후 해적판 동영상이 제작, 배포 경우들이고 이런 경우의 불법 해적판 동영상 유출은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해운대의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에서는 헤비 업로더의 경우에는 법적인 대응이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운대 불법 동영상 영화 한편 업로드로 헤비 업로더라고 말할 수는 없을터이니 기존 헤비 업로더들 중 해운대를 유포하는 사람을 헤비 업로더라고 말하는것 같기도 하네요. 국내 릴리즈 그룹이 릴을 하게 되면 그들이 헤비 업로더가 될테고요.

뉴스 기사들을 보면 이번 해운대 해적판 스크리너 동영상의 경우 유출 경로가 정확하지 않은 상태라고 말하던데 한국영화는 스크리너파일에 대해서 진짜로 유출 경로를 모르는것인지 관리를 하지 않고 있는것인지 의문이네요.

 

미국의 경우 이런 스크리너 파일을 제공할 때는 여러 개의 스크리너 영상을 제작하여 각기 다른 스크리너 영상을 관계자에게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크리너가 유출 되면 바로 유출 경로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해운대 동영상의 불법 유출에 대해서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네요.

해운대 영화를 왜 1000만명이나 관람을 했는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지만 왕의 남자도 그렇고 1000만명이 봤다면 통계상 5명중에 1명은 봤다는것인데 특정 연령층의 모임이나 친구들 모임에서 가끔 이런 얘기들을 하면 열(쌍)에 1~2명정도 뿐이고 주변에서도 다들 그 정도만 봤다던데 대체 저는 어느 별에서 살고 있는것일까요.. 8000원(현금) 내고 보기에는 돈이 아까운 영화들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던 이번 해운대 해적판 동영상 유출은 해외 영화시장의 수출과 DVD판권 수출 계약, IPTV , 케이블TV 등의 시장에서 막대한 손해를 볼것으로 생각되네요. 개봉전이였다면 망하기 딱 좋죠.

오늘 아침 09년 08월 30일 관련 기사를 찾아보니 집계된 다운로드 건수가 10만건이 넘는다고 하네요. 해운대 불법 동영상에 대해서 업로더는 확실하게 처벌이 가능합니다. P2P 공유폴더를 열어놓는 행위가 바로 업로더가 되겠죠. 한국의 경우 먹튀유저가 많기로 유명하죠.^^

불법자료가 있는 곳을 링크로 알려줘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니 이점 유의 하시길… 이미 배급사에서 모니터링하고 있을테니 괜히 잘못되지 마시고 극장가서 영화를 보시던가 몇 달 기다려서 DVD로 빌려보시길… …

-덧, 제가 뭐 이런 충고를 할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나이 먹고 정신 좀 차리고 보니 알겠더군요. 당신이 업로드한 불법영상, 소프트웨어 하나가 국가 경제에 막대한 손해를 끼치는 것은 물론이고 그 누군가에게는 죽을 만큼의 고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핸드폰, 디카 등으로 촬영한 여자친구와 XX동영상을 인터넷에 공공개하는 것은 한 사람을 죽이는 행위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