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 국내 출시일이 연기 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이통사에서 공식으로 아이폰5 국내 출시일을 발표하지 않았으니 출시일도 연기도 모두 루머일 뿐이지요. 오늘 11시경 커뮤니티에 “아이폰5(A1429) 전파인증 재삭제” 글이 올라왔는데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인증 받은 아이폰5(모델명:A1429)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니 머리 속에 ‘아이폰5 전파인증 재삭제 기사 분명 나온다.’가 둥둥 뜨더군요. 요즘 커뮤니티에 상주하는 기자들 많습니다. 분명히 아이폰5 국내 출시일 연기와 아이폰5 전파인증 재삭제 기사화 될 겁니다. 시간이 문제이지 분명히 된다고 봅니다. 예전 ‘아이폰5 예약판매 사이트 주의‘ 글에서도 알려 드렸지만 아이폰5 국내 출시일과 예약 판매 관련 소식은 이통사를 통한 공식 공지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최근 SKT에서는 불확실한 내용과 예정일도 정해지지 않은 사항을 공식 채널로 뿌리고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SKT 아이폰 보상 판매 가격 슬그머니 인하‘ 글과 ‘갤럭시S3 젤리빈 업데이트 일정은 온라인 상의 헛소문? SKT 공식 블로그 게시물 삭제는 왜?‘ 글을 참고하시고요. 한 줄로 요약하자면 얼마 전 아이폰5 중고 아이폰 보상 금액과 젤리빈 업데이트 일정을 공개했다가 최근에 해당 글을 슬그머니 수정하고 삭제도 했습니다. 그리고 10월 기준이라며 아이폰 보상 금액을 인하했고 젤리빈 일정은 인터넷에 떠도는 헛소문이라고 하더군요. 시간에 따라 가격이 당연히 내려갈 수 있지만 떡밥 뿌려 놓고 슬쩍 원 글을 지워버리는 것은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네요. 젤리빈 일정은 증거인멸… 왜 증거를 없애는지는 다들 잘 아시죠?
SKT 공식 트위터에서 10월 15일 “아이폰5 출시일은 최종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며 한국은 3차 출시국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라는 트윗(https://twitter.com/SKtelecom/status/257841294460727296)을 올렸습니다. 아이폰5 3차 출시국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는 다른 곳도 아니고 바로 SKT에서 퍼트렸습니다.
맥루머를 통해 전해진 소식에 의하면 아이폰5의 3차 출시 예정국가의 명단에 한국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아이폰5의 3차 출시일은 11월 2일이라고 하며 인도, 그리스, 멕시코, 도미니카, 불가리아, 루마니아, 몰타, 태국, 크로아티아 등에서 출시 된다고 합니다. 오피셜 아닙니다. 루머 소식입니다^^
오늘 11시경 클냥에 “아이폰5(A1429) 전파인증 재삭제” 글이 올라왔는데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애플이 2012년 10월에 인증 받은 기기 목록에서 10월 10일에 인증 받은 아이폰5(모델명:A1429)이 사라졌습니다.”라고 하더군요. 일단 클냥 새로운 소식 게시판은 IT 관련 소식이 빠르고 믿을만한 소스를 인용하고, 소스 출처도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어 믿을만 합니다. 그런데 이 소식은 소스가 클냥 모공 게시판을 출처로 하고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머리 속에 ‘아이폰5 전파인증 재삭제 기사 분명 나온다.’가 두둥실 뜨더군요
아이폰5(A1429) 전파인증 재삭제 글은 명확하게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기에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찾아보니 아이폰5(A1429) 전파인증 10월 10일로 그대로 있네요. 이게 설마 다른 기기라면 모를까 우리가 알고 있는 아이폰5라면 국립전파연구원 사이트에 잠시 에러가 생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국립전파연구원에 확인을 해봐야 하는 문제로 생각되는데 제가 기자도 아니니 여기까지만… 패스~~
— 10월29일 24:00 내용 추가 —
SKT 공식 블로그에 “아이폰5 출시 관련 SK텔레콤 공식 입장(https://blog.sktworld.co.kr/2679)”이 올라왔는데 “애플이 전파 인증 해제를 요청한 것은 사실”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SKT의 아이폰5와 관련하여서는 SK텔레콤이 공식 발표하는 내용만 신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라고 마무리 지었네요. 공식 채널에 올라오는 내용이 공식 입장 아니었던가요? “한국은 3차 출시국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한 곳도 SKT 공식 트위터였는데 제가 잘 못 알고 있었나 봅니다.
— 추가 끝 —
SKT는 최근 출시한 아이패드 미니와 4세대 아이패드 국내 출시도 한다고 합니다. SKT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난 23일 트윗(https://twitter.com/SKtelecom/status/260916564797321216)을 했습니다.
SKT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SK텔레콤이 ‘4세대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를 수 주 내 출시합니다.”라고 아이패드 미니와 4세대 아이패드 출시를 언급(https://blog.sktworld.co.kr/2663)했습니다. “수 주 내”라고 하였으니 게시물 발행 날짜를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늦어도 12월 29일까지는 아이패드 미니와 4세대 아이패드가 국내에 출시 되겠습니다.
아이폰5 국내 출시일이 늦어 지는 이유를 SKT의 멀티캐리어(MC)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이폰5 국내 출시일이 늦어지면서 누구던 욕먹을 대상이 필요했는데 멀티캐리어(MC)를 타켓으로 삼기 딱 좋았지요. SKT의 멀티캐리어(MC)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기업 공식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의 내용을 아무런 명시도 하지 않고 슬쩍 바꾸고 있고 심지어 삭제까지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5 국내 출시일 관련 루머를 퍼트리는 곳도 바로 자신들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루머라며 변명을 하고 있지만 스스로 욕먹을 짓을 만들고 있습니다. 젤리빈 일정은 인터넷에 떠도는 헛소문이니 제조사에 문의하라고 했었지요. 아이폰5 출시도 똑같은 방법으로 애플에 문의하라고 합니다. 3차 출시국, 11월 초에 출시되지 않으면 또 다시 애플에 문의하라고 하겠지요. 스스로 욕먹을 짓을 만들고 있으면서 증거는 감추고 책임은 회피하고 전가하는 모습 정말 보기 거시기 하니 차라리 아무 말 하지 말고 입을 다물고 있길 바랍니다.
-덧, 기사도 내용을 슬쩍 바꾸고 네트즌을 물 먹이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요것도 한번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슴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