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로 달라진점은?
24일 오후부터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업데이트로 갤럭시노트3는 구글 안드로이드 4.3에서 4.4.2 킷캣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는 키스 3(KIES 3)를 이용하면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OTA 무선 업데이트는 아직 진행이 안되고 있는지 킷캣이 날아들지 않고 있네요. 삼성 키스3를 이용한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 방법은 기존의 업데이트 방법과 크기 다르지 않으니 ‘젤리빈 업데이트 방법‘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 달라진점과 추가된 기능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보았는데, 눈에 띄게 달라진 부분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추가된 새로운 기능도 별로 없는 것 같고 말이지요. 솔직히 없는 시간을 쪼개서 업데이트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남는 시간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천천히 말이지요.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 달라진점은 알림 표시줄 아이콘 색이 바뀌었습니다. 녹색이던 배터리 아이콘이 흰색으로 바뀌었기에 모든 아이콘이 흰색으로 표시될 줄 알았는데 보시다시피 뭐 눝 알림은 기존의 색과 동일한 아이콘 색을 유지하고 있네요.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 후 잠금 화면이 바뀌었습니다. 4.3에서는 음악을 들을 때 위쪽에 뮤직 플레이어 위젯이 표시되었지만, 킷캣 업데이트이 후 음악을 들을 때 잠금 화면에 앨범 표지가 배경으로 깔려 나옵니다. 앨범 표지가 배경으로 출력 되어 멋지긴 한데, 기존 위젯 방식에 비해 기능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킷캣 업데이트로 설정 -> 일반 -> 디바이스 관리자에 기본 애플리케이션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홈 런처와 메시지 어플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어플을 설치하지 않은 기본 상태일 경우에는 홈에선 터치위즈 이지 홈과 터치위지 홈을 선택할 수 있고, 메시지에서는 메시지(기본 메시지 어플)와 행아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문자 어플 설정은 갤럭시노트3 문자 메시지에서 설정으로 진입한 후 기본 메시지 앱 -> 기본 메시지 앱에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홈 런처나 기본 어플 설정 변경을 하기 위해선 작업 관리자 기본 정보 지우기 탭에서 해당 어플을 삭제 후 다시 설정했어야 하는데, 홈 런처와 메시지는 이제 좀 수월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기본 어플 설정도 쉽게 변경이 가능하면 참 좋겠는데, 언젠가는 해주리라 믿어 봅니다. 참고로 기본 문자 어플 설정은 갤럭시S4에서도 가능한데, 행아웃을 실행 시킨 후 설정 -> SMS -> SMS 사용 체크로 기본 문자 어플을 행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로 NFC 터치 결제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NFC 터치 결제 기능은 결제 서비스 어플이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로 달라진점과 추가된 기능들은 일단 제 눈에는 대략 이 정도가 보였습니다.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로 새로운 폰트가 적용되었다고 하는데, 저는 어디에 무슨 폰트가 바뀌었는지 전혀 모르겠습니다. 킷캣으로 업그레이드된 갤럭시노트3는 이미지 처리 능력이 좋아지고, 가상 머신의 최적화로 성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건 좀 더 사용해봐야 느낄 수 있을 것 같고요. 한 줄로 요약하자면 갤럭시노트3 킷캣 업데이트는 그냥 천천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