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SKT는 LTE-A와 광대역 LTE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아이폰5S는 아쉽게도 LTE-A를 지원하지 않고, 광대역 LTE만 지원합니다. 그래서 SKT 아이폰5S는 광대역 LTE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아이폰5S를 들고 지하철 등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아이폰 5S 홈 버튼

참고로 LTE 속도 측정은 데이터 사용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남들이 측정한 믿을 만한 속도 측정 결과만 참고하시고, 직접 속도 측정을 하는 일은 가급적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벤치비 어플로 광대역 LTE와 LTE-A 속도 측정 2회에 100MB는 우습게 잡아 먹습니다. 월말에 남는 데이터가 있을 경우에만 재미 삼아 해보시고 그 외의 경우에는 허벅지 꼬집어 참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측정


지하철 안에서 측정한 LTE 속도

지하철 안에서 측정한 LTE 속도

SKT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했던 곳은 불광역에서 녹벅역으로 달려가는 지하철 3호선 안이었습니다. 제가 측정한 광대역 LTE 최고 속도는 91.4Mbps로 나왔습니다. 광대역 LTE 최고 속도가 100Mbps이니 거의 만땅 속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대역 LTE가 가장 낮게 측정된 곳은 청량리에서 경희대앞역으로 달려가는 지하철 1호선 안이었고요. 속도는 16.2Mbps로 측정 되었네요. 최저 속도 인증샷은 없고 캡쳐만 남아 있습니다.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지하철 안에서 측정한 LTE 속도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불광역에서 속도 측정을 시작하여 종로3가까지 줄창 속도 측정을 하고 왔습니다. 불광역 승강장에서는 두 번 측정하였는데 77.3Mbps와 71.5Mbps의 속도로 측정 되었습니다. 불광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녹번으로 넘어 가며 2번 측정하였는데 이 때 최고 속도가 나왔네요. 87.5Mbps를 찍고 녹번역에 거의 진입할 무렵 91.4Mbps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녹번에서 홍제역으로 넘어가며 79.6Mbps의 속도가 나왔고 홍제역에 진입하며 측정한 속도는 89.3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악재, 독립문으로 넘어가며 3호선에서 계속 속도를 측정하였는데… 어디서 측정한 것인지 도저히 기억을 못할 것 같아 동영상으로 찍었습니다.

지하철 3호선 녹번 ~ 홍제 구간

녹번에서 홍제로 넘어갈 때의 광대역 LTE 속도는 우월합니다 91.4Mbps와 79.6Mbps의 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이 정도 속도면 왠간한 주택 광랜보다 빠른 속도이죠.

독립문 ~ 경복궁역까지 3회 연속 측정

독립문에서 경복궁까지는 3회 연속 측정을 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해당 위치에서는 광대역 LTE가 87Mbps, 56.5Mbps, 63.4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골드 아이폰이 기둥에 부딪혀서 그만 ㅠ,,ㅜ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사실 위에 있는 사진들도 도대체 어느 역에서 찍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무악재와 종로3가 사이에 있는 역은 분명한데, 잘 모르겠어요. @@;; 마지막 사진이 종로3가에서 내리려고 일어나 찍은 사진이니 3호선 종로3가 진입할 때의 광대역 LTE 속도이네요.


환승 통로 LTE 속도

종로 3가 승강장 LTE 속도

종로3가 환승 통로는 73.2Mbps, 1호선 종로3가 승강장의 광대역 LTE 속도는 64.9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3호선은 광대역 LTE 속도가 제법 잘 나옵니다. 대략 계산해 봐도 평균 70이상은 나와주네요.

종로3가 ~ 종로5가역 속도 측정

종로3가에서 종로5가 역에 진입할 때의 광대역 LTE 속도는 80.3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종로5가 ~ 동대문역까지 2회 연속 측정

종로5가 역에 동대문역까지 2회 연속 측정한 결과 광대역 LTE 속도는 79.9Mbp와 82.7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1호선 지하철 LTE 속도 측정 결과

1호선 지하철 LTE 속도 측정 결과

1호선 지하철 LTE 속도 측정 결과

또또또… 동대문에서 청량리역 사이 같은데 정확하게 어느 역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78.5Mbps, 70.4Mbps, 28.2Mbps로 측정 되었는데, 28.2Mbps가 아마 청량리역이 아닐까 싶네요. 청량리역부터 경희대앞역까지는 광대역 LTE의 속도가 잘 안 나옵니다.

청량리 ~ 경희대앞역까지 3회 연속 속도 측정

청량리와 경희대 사이는 속도가 상당히 안 나옵니다. 이 곳은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는 구간이고, 지상 구간은 국철로 제가 알기로는 지하철 공사에서 관리하는 곳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네요.

외대앞역 승강장 속도 측정

그래도 다행인 것은 외대앞역은 3호선 만큼 우월한 속도가 나와줍니다. 외대앞역 승강장은 75.7Mbps 속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아침 출근 길에 여러번 속도를 측정해봤는데 60이상은 나와주더군요.

이문동 레미안 아파트 후문 3회 연속 속도 측정

멍 때리고 페이스북을 보며 걸어가다 집으로 가는 길을 지나친 기념으로 돌아 오는 길에 광대역 LTE 속도를 연속 3번 측정해 봤습니다. 사실 걸어 가며 속도 측정을 하는 것이 창피해서… 더욱 동영상까지 찍어야 하기에 너무 창피해서… 사람이 잘 안 다니는 곳에서 했어요. 3번 연속 측정한 결과 광대역 LTE 속도는 71.9Mbps,  56.5Mbps, 44.4Mbps로 측정 되었습니다.


44.4Mbps

이런 숫자는 기념으로 남겨야 하니 캡쳐!

외대앞역 승강장 속도 측정

방 안에서 대역 LTE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집 안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16.2Mbps로 좀 우울합니다.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LTE 속도 측정 결과

아이폰5S로 지금까지 여기 저기서 틈틈히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입니다. 80.9Mbps 속도는 사무실에서 나온 속도로 기억할 수 있는데, 나머지는 어디서 찍었는지 잘 모르겠… 더 많은 사진이 있으나 도저히 어디서 찍은 것인지 기억을 못하므로 패스~


000102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3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4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5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6 1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7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8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000109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얼마나 빠를까?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죠. 아이폰5S로 여기 저기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이렇습니다. 8장이니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2주 동안 지하철 위주로 속도 측정을 했었는데, 다음에는 지상에서 측정해 본 후 결과를 정리해서 올려 보겠습니다.


상세 측정 통계

LTE 품질 현황

2주간 아이폰5S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한 횟수는 총 65회입니다. 65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64.1Mbps이고, 업로드 평균 속도는 16.3Mbps입니다. 벤치비 어플의 품질 현황을 보면 최근 2주 간 LTE 다운로드 속도는 31.8Mbps이고, 업로드는 13.6Mbps입니다. 제가 측정한 SKT 광대역 LTE 속도 평균을 비교해 보면 업로드 속도는 큰 차이 없으니 퉁쳐서 같다고 볼 수 있고, 다운로드 속도는 대략 2배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제 활동 영역에서 측정한 SKT 광대역 LTE의 속도이므로 다른 지역과는 속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2주치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는 여기서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