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리 잘 하고 계시나요? 건강은 건강할 때 잘 지키고 유지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평소에 관리와 점검을 잘해야 오래 타는 법이지요. 물론 컴퓨터나 다른 기기들도 평상시에 관리를 잘해야 그 수명이 길어지는 것은 자명한 진리입니다.
오늘은 아주 쓸만한 자동차 어플이 있어 소개를 드려 봅니다. 차량 관리를 소흘히 하시는 분들, 평소에 차량 관리를 하고 싶지만 관련 지식이 없어 자동차 엔진 들어먹고 미션 망가지고 관리와 점검의 때를 놓쳐 호미로 막을걸 가래로 막고 계시는 분들에게 아주 유용한 어플이 되겠습니다.
목차
차계부 어플 마이 카 드라이빙
한국 타이어에서 선보인 첫번째 자동차 어플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로 아이폰 어플과 안드로이드폰 어플 모두 있습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의 주요 기능으로는 주행거리 기반의 정비항목 설정과 차량 정비, 주유, 세금, 보험료, 세차비, 교통범 칙금 등의 차량 유지 비용 관리를 할 수 있는 차계부기능이 있습니다. 주행 거리에 따른 정비 항목 푸쉬 알림 서비스와 티스테이션 등록/검색 기능, 차량 관련 긴급통화 기능과 데이터 백업/복원 등의 차량 정비내역 관리 기능이 제공 됩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은 아이폰 어플과 안드로이드폰 모두 무료 이고요.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 아이폰에 설치하고 살펴본 내용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도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은 앱스토어에서 ‘My Car Driving’ 영문으로 검색을 하시고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애플 앱스토어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
https://itunes.apple.com/us/app/my-car-driving/id403007846?mt=8
안드로이드 마켓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
https://market.android.com/details?id=kr.co.mvint.DriverDiary
내 차 등록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 설치 후 내차 메뉴의 ‘마이카 등록’ 설정을 통해 차량의 이름과 설명, 차량 번호와 모델, 연식, 주행거리, 일평균 주행거리 정보를 입력 합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이 주행거리 기반으로 정비항목 알림 서비스가 되니 보다 정확한 알림 서비스를 위하여 차럄 모델과, 연식, 주행거리는 정확하게 입력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등록된 차량은 ‘마이카 등록’ 좌측의 편집 메뉴를 통해 언제든 정보 변경이 가능합니다.
차량 등록이 완료되면 상세 정비내역 확인과 차계부, 단골 대리점 바로가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정비내역, 세금, 보험료, 세차비, 교통 범칙금 등의 차량 유지 비용을 년도별/월별 확인이 가능합니다.
요즘 자동차를 2대 이상 보유한 가정도 많고, 차량을 여러대 운행하는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차량 등록이 멀티로 등록이 안되는 점은 약간 보완이 되면 좀 더 활용성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 차 돌보기, 정비항목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 ‘내차돌보기’ 메뉴는 ‘마이카 등록’에 설정한 차량 주행거리 기반으로 각 정비 항목의 주행 거리수를 넘게 되면 파란색의 아이콘이 주황색으로 변경이 되며 정비 항목에 대해 교체와 정비에 대한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에 기본으로 등록된 정비 항목은 타이어, 엔진오일, 배터리, 패드라이닝, 와이퍼, 필터(에어컨), 부동액, 브레이크액, 얼라이먼트, 워셔액, 점화플러그, 타이밍벨트, 공기압점검 13가지 입니다. 각 정비 항목의 교체 주기는 주행거리로 표시가 되어 쉽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정비 항목을 선택 후 ‘장비로그 남기기’에 정비 대리점, 날짜, 주행거리, 금액등의 차량 정비 내역을 입력하면 ‘내차지킴이’ 차계부에 내역이 등록 됩니다. 등록된 정비 내역은 연도별, 월별 차량 유지 비용이 자동으로 합산되어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 합니다. 자추 가는 티스테이션 정비소를 등록하여 차량에 고장 등 문제 발생시 빠르게 해당 대리점과 전화 연결이 가능하고요.
타이어, 엔진오일, 배터리 등 13개 정비 항목 외에 별도로 필요한 항목은 상단 우측 ‘+’ 버튼을 통해 항목명과 교체주기를 추가로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된 정비 항목은 해당 항목을 선택후 추가 항목 마찬가지 방식으로 항목명과 교체주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주유 항목을 추가하고 연비를 체크하거나 월 주유비 관리를 해도 되겠습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에서 주변 주유소 정보도 제공을 해주고 유가 정보도 제공을 해주면 여러가지 기능을 하나의 어플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니 훨신더 활용성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등록한 항목은 상단 좌측의 편집 메뉴로 항목 삭제가 가능 하며 우측의 상병 모양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 항목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계부, 내 차 지킴이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 ‘장비로그 남기기’에 입력한 차량 정비 내역은 ‘내차지킴이’ 차계부에 등록이 되어 항목별, 연도별, 월별 차량 유지 비용 내용이 자동으로 합산 되어 편리하게 관리가 가능 합니다. ‘내차지킴이’ 차계부는 정비, 보험, 세금, 세차등의 항목이 있으며 정비 항목 추가와 마찬가지로 상단 우측 ‘+’ 버튼으로 차량 유지비에 해한 항목 추가와 상단 좌측의 편집으로 삭제와 변경이 가능합니다.
각 항목은 전화 번호 등록도 가능하니 긴급 상황에 대비하여 보험사나 혹은 안내/문의처 등의 연락처를 등록해두면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 합니다. 차키를 자주 분실 하시는 분들은 보험사 전화번호를 술 좋아 하시는 분들은 대리운전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티스테이션 단골 대리점 등록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은 GPS 현재 위치와 지역 선택으로 자주 가는 티스테이션 대리점을 찾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티스테이션 대리점은 ‘내차’ 단골 대리점과 ‘내차돌보기’ 각 정비 항목에 등록이 되어 빠르게 전화 통화가 가능 합니다. 차량 점검이나 정비등 예약이나 혹은 긴급상황 발생시 바로 통화가 가능 하니 집과 사무실 근처의 티스테이션을 여러개 등록을 해두면 되겠습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 데이버 백업 및 복원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 설정 메뉴에서는 데이터 백업과 복구가 가능하며 초기화와 HELP DESK 전화 통화 사용이 가능 합니다. 내차, 내차돌보기, 내차지킴이, 티스테이션 메뉴에서 각각 모든 항목과 정보 입력 설정이 가능하니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의 백업과 복원등의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는 설정 화면을 띄울 일은 없지 싶네요.
차를 잘 알아 점검과 부품 교체등의 시기를 잘 알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그렇지 못합니다.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은 주행거리 기반의 정비항목 설정과 알림 서비스 기능도 있고 정비 내역에 대한 비용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차계부 기능도 있고 GPS기반 티스테이션 대리점 검색도 가능하여 상당히 활용성이 좋은 자동차 어플 입니다. 차량 관리를 소흘이 하시는 분들, 평소에 차량 관리를 잘 하고 싶지만 관련 지식이 없어 고민이 많으 셨던 분들, 컴퓨터나 수첩등에 차계부를 적으셨던 분들, 이제 마이 카 드라이빙(My Car Driving) 어플로 스마트하게 자동차 관리를 해주세요. 자동차 관리와 점검의 때를 놓쳐 큰 돈 나가면 결국 손해 보는 것은 자기 자신 입니다. 그리고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 고장등 차량 고장에 의한 사고를 미연에 막기 위해 차량 관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위에서 언급 했지만 2대 이상의 자동차를 보유한 가정과 소규모 사업자를 위해 멀티로 차량 등록이 가능 해지고 주변 주유소와 유가 정보 등의 기능도 추가 되면 정말 완벽한 어플이 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