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옵티머스마하 출시 간담회 후기
지난 12월 14일 LG전자 옵티머스마하 출시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옵티머스마하 출시일 까지는 비공개 조건이 있어 공개를 못하고 있었는데 크리스마스 시즌에 출시가 되어 오히려 뒤늦게 옵티머스마하 출시 간담회 참석 후기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옵티머스마하 출시일이 크리스마스 시즌이고 출시 간담회 내용도 비공개로 한것이 오히려 더 손해가 된것이 아닐까 싶네요.
옵티머스마하는 일명
옵티머스 프라임, 옵티머스 허브로 불리웠던 스마트폰으로 어플과 웹서핑등의 전반적인 속도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어 비행기등의 속도를
나타낼 때 쓰는 단위인 마하(Mach)’로 결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LG전자의 옵티머스마하는 LG U+를 통해 단독 출시가 되고요.
옵티머스마하는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사의 OMAP3630 프로세서를 탑재하였고 운영체제는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디스플레이는 3.8인치 WVGA(800×480)급 TFT-LCD, 500만화소 카메라, HDMI, DLNA 등의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옵티머스마하 출시 간담회 후기
아군과 적군이 구분되지 않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LG전자의 첫번째 하이엔드 프리미엄 스마트폰 옵티머스마하가 출시 간담회에서 짧지만 옵티머스를 직접 만져 보고 왔습니다. LG전자 관계자 분들에게 많은 정보도 얻어 왔고요. 옵티머스마하는 전체적으로 빠른 속도의 성능을 보이며 심플한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 색상입니다. 초콜릿폰을 닮은듯한 바형태의 디자인 이고요. 옵티머스마하 출시로 엘지 유플러스의 스마트폰 라인업이 한단계 업그레이드가 되어 조금은 빛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옵티머스마하 스펙
프로세서 : 멀티미디어칩-Ti OMAP 3630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메모리 : RAM : 512 MB / 내장메모리 : 1GB / 외장메모리 : MicroSD 8GB제공
디스플레이 : 3.8인치 WVGA TFT LCD(480 x 800) 정전식 터치스크린
카메라 : 500만화소 / LED플래시
CDMA EV-DO Rev.A 1800Mhz
Wi-Fi : 802.11b/g/n
블루투스 : 2.1 + EDR
배터리 : 1500 mAh
크기 : 120(L) x 59.7(W) x 11.8(H) mm
무게 : 140 g
옵티머스마하 스펙 기능과 외형
최근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거의 2.2가 기본이지요. 옵티머스마하는 12개의 테마 배경화면을 제공하며 상하좌우를 두드려서 커서 또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탭핑 기능과 휴대폰을 뒤집어서 전화벨 소리등 사운드를 무음으로 만들수 있는 제스처 모션무음 기능이 있습니다. HTC의 센스UI와 비슷한 기능들이지요.
3.8인치의 화면에 베젤 부분이 얇아 화면이 좀 커보이는 느낌이 있고요. 옵티머스마하는 DMB가 탑재되어 있다고 하나 내장형 안테나가 없고 옵티머스원과 같이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DMB부분은 사용도 잘 하지는 않지만 심플한것을 좋아하기에 내장형이 아닌것이 무척 아쉽네요.
이전 티머스큐와 옵티머스제트와는 다르게 카메라 버튼이 옆면에 없습니다. 사용자 패턴과 취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심플한것이 좋기에 버튼이 없어진점이 마음에 드네요.
옵티머스마하는 Micro HDMI포트가 제공이되어 TV, 노트북등의 외부기기에 직접 연결을 하거나 DLNA기능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사진, 음악, 영화등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PC와 TV등과 공유와 재생이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과 TV등의 기기들은 이젠 DLNA기능은 기본으로 제공이
되는 기능이고요.
DLNA기능은 무척 편리하긴 합니다. 동일 네트워크상의 기기들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으니까요. 옵티머스마하에 저장된 동영상이나 사진을 TV의 큰 화면으로 편리 하게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LG전자 스마트폰 최초로 DLNA기능이 탑재된것이 옵티머스마하가 아닐까 싶네요. 미디어공유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도 있긴 했지만 잘 안되더라고요.
옵티머스마하 하단의 버튼은 기존 터치방식의 버튼이 아닌 물리적인 힘으로 작동하는 버튼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메뉴 버튼을 양각으로 세련되게 조각을 한 버튼으로 오작동이 줄어드는 편리함이 있을듯 하네요. 그리고 옵티머스마하는 아이폰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누르면 화면 캡쳐가 됩니다.
옵티머스마하는 500만화소 카메라로 HD 720p 30ps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요. 돌비 모바일도 지원이 되고요. Micro HDMI 포트와 DLNA기능이 있으니 촬영한 동영상이나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받은 720p 동영상을 해당 기능을 통해 TV등 외부기기로 바로 재생이 되겠네요.
배터리는 1500 mAh 이고 패키지 박스의 구성품은 예전 옵티머스 시리즈 처럼 2개가 기본으로 제공이 되지 싶습니다. 외장 메모리는 기본 8기가 제공이 되고요. 엘지 유플러스는 유심이 필요 없고요.
옵티머스마하 화이트와 블랙은 색상 대비 만큼이나 느낌이 전혀 다릅니다. 옵티머스마하 블랙이 차갑고 시크한 느낌이라면 화이트는 따뜻한 느낌이 좀 있네요. 옵티머스마하 간담회에 참석한 다른 블로거들도 블랙보다는 화이트에 관심들이 너 많고 좋아 보인다는 의견들이 많았고요. 개인적으로도 화이트 색상이 좀더 마음에 드네요.
옵티머스마하 가격 스펙 정보
25일 현재 옵티머스마하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을 찾아보니 가입 조건이 동일하지만 할부원금이 60만원과 48만원 두가지가 있네요. 주의 하시고 살펴보셔야 할부분은 월할부금 하단의 지원금 부분 입니다. 특정 제휴카 조건 할인이므로 모든 분들이 오즈스마트35 2년 약정에 기기값 없이 구입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특정카드를 매달 30만원(매달 7천원 지원금), 50만원(매달 만원 지원금) 이상 사용을 해야 추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즈스마트45 ~ 55 정도 요금제를 선택해야 2년 약정 기기값없이 구입이 가능 하지 싶네요.
옵티머스마하 부팅 속도
옵티머스마하 터치 반응 속도
옵티머스마하 블로거 간담회에서 몇몇 블로거들이 쿼드런트 벤치마크 어플로 벤치를 돌렸었는데 점수는 그닥 좋게 나오지 않더군요. 깜박하고 게임등이 저장된 SD카드를 안가져가서 저는 별다른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네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는 뒤늦게 뛰어는 삼성에 비해 LG전자는 추세파악을 잘못 하였는지 스마트폰쪽에서는 거의 손을 놓다 시피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옵티머스마하로 슬슬 발동을 걸기 시작을 하는가 봅니다. 일단 짧은 시간이지만 옵티머스마하를 직접 만져보니 괜찮게 나왔더군요. 문제는 옵티머스큐와 옵티머스제트 등의 2.2 프로요 업데이트가 연내에 불가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전 옵티머스 시리즈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주를 하는 문제가 터져 버렸습니다. 이로인해 엄한곳에 불똥이 튈수도 있어 이번에 LG U+ 로 출시하는 옵티머스마하 큰 빛을 보기는 왠지 어려움이 많을것 같네요.
LG전자의 뒤늦은 대응이 결국 부메랑이 되어 되돌아가고 있는 형국인데 LG 전자는 이런 문제들을 깨끗하게 인정하고 되돌아 날아오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모두 떠안고 감수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1년 부터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바짝 고삐를 당겨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