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갤럭시 넥서스 스펙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새로운 기능 간단 정리

갤럭시 넥서스 & ICS 기능 간단 정리

19일 오전 홍콩 컨벤션 센터에서 삼성과 구글의 합작품 갤럭시 넥서스와 새로운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는 삼성전자가 작년에 출시한 넥서스S에 이어 구글과 함께 만든 두번째 레퍼런스폰입니다.


갤럭시 넥서스

어제 올려드린 ‘갤럭시 넥서스 일본 NTT도코모 11월 출시 예정‘스펙에 비해 크기와 외형이 약간 달라졌으나 크게 달라진 내용은 없는것 같네요.

갤럭시 넥서스 스펙


갤럭시 넥서스 세부 사양

삼성전자투모로우에서 공식 발표한 갤럭시 넥서스의 스펙입니다.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4.0 아이스 크림 샌드위치
프로세서 : 듀얼 코어 1.2GHz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 4.65 인치 슈퍼 AMOLED HD 디스플레이
카메라 : 5 메가픽셀 센서, LED 플래시, 1080p30 HD 비디오 촬영, 1.3 메가픽셀 전면 카메라
메모리 : 1GB 램 / 16GB/32GB 내장메모리
네트워크 : LTE, 펜타밴드 HSPA+
배터리 : 1750 mAh
크기 : 135.5 x 67.94 x 8.94mm , 4.29mm 베젤
무게 : 135g

NFC, 가속 센서, 컴퍼스, 자이로 센서, 조도 및 근접 센서, 바로미터, Micro USB 2.0, 블루투스 3.0 + HS

 

한국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펙 간단 정리했습니다. 칩셋은 Texas Instruments OMAP4460로,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315ppi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 스펙은 언제나 그렇듯 출시 시점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 출시한 스마트폰의 스펙이 갤럭시 넥서스 대부분의 스펙을 능가하므로 짚어야 할 부분은 슈퍼 아몰레드 HD 디스플레이가 아닌가 싶네요. LG전자도 IPS HD 디스플레이를 과하게 홍보하고 있으니 한판 논쟁이 있을 듯 싶네요.


갤럭시 넥서스 커브드 디자인

갤럭시 넥서스 넥서스S와 비슷한 곡면 디자인, 커브드 글랙스가 적용되었습니다. 8.94mm 두께로 상당히 얇은 모습이고요. 1750mAh의 배터리는 다소 아쉽게 느껴지네요.

세계 최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탑재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갤럭시 넥서스는 삼성과 구글이 함께 만든 세계 최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탑재된 안드로이드폰입니다. OS와 레퍼런스폰이 함께 발표된건 처음이 아닌가 싶고요. 어제 유출된 정보를 보고 약간 의아했던 부분은 1.2기가의 클럭도 그렇지만 그보다는 ‘갤럭시 넥서스’라는 모델명을 사용한 배경도 궁금했습니다. 갤럭시는 삼성의 안드로이드폰 브랜드 명칭이고 넥서스는 구글 레퍼런스폰에 사용된 명칭인데, 이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레퍼런스폰에는 함께 사용되었네요. 갤럭시 넥서스로 삼성 브랜드가 앞쪽에 말이죠.

 

삼성에 근무하는 지인분에게 어제 유출된 갤럭시 넥서스 명칭 사용에 대한 배경을 아는지 물어봤었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갤럭시가 사용된 점, 그것도 모델명 앞에 떡하니 사용된 이유가 구글이 그만큼 삼성을 인정했다는 의미가 아닌지, 혹은 삼성의 글로벌 마켓에서의 힘을 빌려보자는 심산인것이 아닌가 물어봤지만 마찬가지로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라는 모델명 하나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지만 정확한 배경을 모르겠으니 궁금할 뿐이네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무엇이 달라졌나?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 넥서스는 버튼이 없습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UI도 크게 달라졌고요. 흡사 허니콤과 비슷해 보이기도 하는데 전체적으로 좀 세련되게 바뀐 느낌이네요. 허니콤과 같이 최근 사용한 어플이 표시되고 이동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갤럭시 넥서스

갤럭시 넥서스 잠금 화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얼굴을 인식하는 ‘페이스 언락’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거 상당히 기대되는 부분인데 지문과 마찬가지로 보안기능으로 상당히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스크린샷 캡처 기능이 내장되어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캡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 스마트폰에는 이와 같은 캡쳐 기능이 이미 있고요.


갤럭시 넥서스 음성 검색

구글 서비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는 음성 입력이 가능하고 개선된 피플 어플과 구글 플러스가 통합 사용된다고 합니다. 피플 어플을 오른 쪽으로 밀면 즐겨찾기 리스트가 나오고, 항목을 터치하면 통화가 된다고 하고요.


갤럭시 넥서스 카메라 기능

갤럭시 넥서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카메라 기능들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연속 촬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제로 셔터 랙을 제공하고, 확대/축소가 가능한 디지털 줌 슬라이더가 있다고 하고요. 파노라마 기능과 1080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포커스와 노출 설정은 스크린 탭을 이용한다고 하는데 실제 작동모습을 못봐 이해가 안가네요. 얼굴 인식 기능도 있다고 하며 포토 편집 기능 ‘힙스터 필터’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넥서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새로운 지메일 기능으로 제스처와 오프라인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캘린더는 꼬집기 확대 기능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는 향상된 키보드 기능이 제공되어 오타 수정이 용이하고  자르기, 복사, 붙여넣기 기능이 전체적으로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브라우저는 16개의 탭을 지원하고 구글 크롬의 북마크와 싱크가 가능하다고 하고요. 크롬 북마크 싱크가 지원되면 파이어폭스 처럼 탭까지 싱크가 되는지 궁금하네요. 된다면 이제 구글 크롬으로 갈아타야 하지 싶습니다.

 

NFC 기반의 폰을 서로 부딪치면 정보를 교환하는 ‘안드로이드 빔’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 설마 범프하고 비슷하게 연락처만 교환 되진 않겠지요?


실물을 직접 체험하고 작성한 글이 아니고 외국 블로그에 올라온 내용을 보고 대략 짧게 써본 글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화면 캡쳐는 https://www.engadget.com/photos/ice-cream-sandwich-android-4-0-screenshot-gallery 이곳에서 볼 수 있으며, 위 이미지 중 대부분은 해당 엔가젯에서 가져왔습니다. 일부는 캡쳐와 정보는 구글 갤럭시 넥서스 https://www.google.com/nexus/ 사이트에서 가져왔으며, 보다 쉽게 보시려면 https://samsungtomorrow.com/1783 에서 정보를 얻으시면 됩니다.

— 추가 —
글을 발행하고 나니 깔끔하게 잘 정리된 “https://chitsol.com/1541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간단 정리” 글이 있었네요. 이걸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끝 —

갤럭시 넥서스는 11월 미국, 유럽, 아시아에서 출시되고, 그리고 전세계 출시 예정이라 합니다. 한국 출시일은 현재 미정이고요. 이통사를 통해 출시해야 하는 이유로 아마도 LTE로 출시가 되겠군요. 3G 모델 공수 준비를 해야겠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