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알리미, 티라이브 VS 티스토리 알리미 0.2G

티라이브 VS 티스토리 알리미 0.2G

티스토리를 사용중이신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의 글입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프로그램중 예전에 소개시켜드린 것이 있었는데요. 티라이브 TLive 댓글로 다른 알리미가 있다고 정보를 주셔서 며칠 함께 사용을 해봤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 두가지 티스토리 알리미에대해 비교를 해봤으니 참고만 하세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티라이브는 가로바형으로 작고 간단하게 생겼습니다. 마우스 오버시 팝업으로 최근 내용들을 간략하게 살펴볼수도 있어 개인적으로 맘에들더군요.

티라이브


티라이브는 트레이아이콘과 팝업모드로 전환사용이 가능합니다. 트레이아이콘 모드 사용 시 R(댓글), T(트랙백), G(방명록), A(답글), X(종료)기능은 사용하실수 없습니다.

티라이브


팝업모드사용시 R(댓글), T(트랙백), G(방명록), A(답글) 마우스 좌클릭하시면 각 내용을 쭈~~욱 보실수 있습니다. X(종료) 는 다들아시죠.. TLive 종료버튼 입니다.

R(댓글)

티라이브

T(트랙백)

T(트랙백)

G(방명록) 비밀글로 등록된글이라서 내용은 제가 삭제했습니다.

G(방명록)

A(댓글에 답글알림)

A(댓글에 답글알림)

티스토리 알리미 0.2G는 UI자체가 상당히 부피가 큽니다. 불필요한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고 가로바형태의 스킨도 있지만 가로로 상당히 길어서 사용하는데 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스킨은 별로도 쉽게 제작하여 사용할수도 있으니 원하는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기본으로 사용할수 있는 스킨 7가지 종류의 썸네일 이미지 입니다. 가장작은 가로바형 스킨이 minibar 400*20 이고 ipodwhite 190*460 / yuki_back 300*280 속직히 알리미기능인데 저렇게 큰모양의 스킨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스킨

yuki 스킨의 실제 사용스샷입니다. CPU/메모리 사용률, 네트워크속도, 시스템가동시간 체크사용시.


티스토리 알리미

옵션설정

티라이브 설정에서는 조회주기 30~1억초까지 초당설정이 가능하고요. 투명도와 알림소리 설정, 시작프로그램의 등록여부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조회주기를 시간당으로 설정하려면 계산기가지고 머리좀 써야해서 @@~~ 꼭필요한 옵션들만 간단하게 있어서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습니다.

티라이브


티라이브 설정

티라이브



티스토리 알리미 0.2G

사용사 스킨설정과 알림설정을 1~60분으로 설정가능하며, 알림소리설정, 기타설정을 하실수 있습니다. 티라이브보다 좀더 많은 옵션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그다지 필요한 옵션은 없어 별차이 없더군요.


티스토리 알리미

트레이아이콘 우클릭메뉴에서 환경설정과 모니터링 설정,투명도와 기타설정을 하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댓글 등록 알림시

티라이브는 댓글,트랙백,방명록,답글알림시 각 팝업창으로 알려주며 사운드설정시 소리로도 알려줍니다. 확인을 하지 않으면 설정시간마다 계속해서 알려줍니다. 댓글,트랙백,방명록,답글의 최근5개까지 언제든지 확인해볼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하고 좋습니다.

알림설정을 30초 주기로 해놓고 자리를 비운다면 계속 확인하라고 울어대는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알림소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겠죠…

팝업모드 사용시 R(댓글), T(트랙백), G(방명록), A(답글)등록되면 각문자의 바탕이 붉은색으로 변하며 확인을 할때까지 계속 붉은색으로 유지가 됩니다. 트레이아이콘으로 사용시 하트무늬에 녹색 +모양이 생기며 더블클릭으로 등록된것을 확인할때 까지 계속 유지가 됩니다.


티스토리 댓글 알림

티스토리 알리미 0.2G 는 댓글,트랙백,방명록,댓글등록시 알림을 실행창에서 한번만 알려주고 다시 알려주지 않습니다. 스샷을 찍으려 했지만 워낙 짧게 알려주고 한없이 기다릴수 없어 포기~~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알리미가 작동하게되면 그냥 그것으로 끝이고 다시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직접 티스토리에 확인을 해야만 알수 있습니다.

장.단점

티라이브는 작고 효율적인 UI와 간편한 옵션설정과 댓글 등록 알림시 알림기능과 최근 등록된 댓글,트랙백,방명록,답글등을 티스토리에 접속없이 확인이 가능해서 기능적으로도 좋고 효율적으로도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0.2G 는 UI와 옵션설정, 댓글 등록 알림시 기능적으로 비효율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알리미 기능 유틸에 스킨기능은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기능적으로 사용할 것이 없더군요.

티라이브 는 기본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상당히 높습니다. 사용한 시간과 조회주기에 따라 계속 증가를 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0.2G (Tialert2G.exe) 와 비교해 보시면 차이를 아실수 있습니다.


티라이비와 티스토리 알리미

선택

저의 선택은 티라이브 입니다. 티스토리 알리미 0.2G 가 메모리 사용량이 적지만 기능적인면에서 효율성이 상당히 떨어지는 이유로 메모리 사용량의 부담은 있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우수한것을 선택했습니다.

조회주기를 좀 넉넉히 설정하고 메모리사용량이 부담되시는분은 가끔 종료후 실행시키세요.^^ 저는 메모리가 3G라서 여유가 넉넉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주의 – 사용중인 컴퓨터사양을 제일먼저 고려하시고 사용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판단입니다. 저사양 저용량 메모리로 티라이브를 장시간 사용하시면 컴퓨터가 버벅거릴수도 있습니다.

티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eslife.tistory.com/entry/티스토리-블로그-댓글-알리미-티라이브-버전-03

티스토리 알리미 0.2G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lawlite.tistory.com/183

— 추가 —

티라이브가 2009/4/27 일짜로 0.3.2로 판올림했습니다. ㅜ,.ㅜ 뭥미;;; 살펴보고 달라진점이 있으면 글 내용을 수정 또는 새로 작성하겠습니다. 오늘27일 발행한 글인데.. 오늘 업데이트 되면…


업데이트 내용

  • -타 블로그에 남긴 댓글에 대한 댓글 (최근 댓글 알리미) 다시 가동 (2009/4/27일)
  • -지금 바로 조회하기 기능 추가((2009/4/27일)
  • 조회주기가 길다거나 문뜩 새로 등록된것이 있는지 바로 조회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티라이브 지금 바로 조회하기

    지금바로 조회하기를 하면 새로 등록된것이 있으면 알려줍니다. 상당히 좋은 기능이 추가되었네요.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부분은 이번에 개선되지 않은듯합니다. 여전히 메모리 사용량이 많네요.

    타 블로그에 댓글을 남긴적이 없어서 확인을 못해봤는데.. 곧 테스트 해보고 결과 추가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