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베가 아이언 vs 베가 아이언2 디자인 스펙 비교
잘 아시지요. 베가 아이언2는 전작 베가 아이언의 뒤를 잇는 후속 모델이라는 것을요. 그래서 한 번 살펴 보았습니다. 베가 아이언2의 스펙은 베가 아이언에 비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그리고 디자인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좌측은 베가 아이언2 화이트 샴페인 골드이고, 우측은 베가 아이언 화이트입니다. 일단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의 디자인을 간단히 살펴보면, 베가 아이언2는 많은 부분에서 전작 베가 아이언의 디자인을 계승하였습니다. 전작과 같이 하나로 이어진 금속 테두리를 두르고 있고, 우측 모서리에는 LED 알림 등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아이언2 화이트 샴페인 골드는 전면 배젤 부분까지 모두 화이트이고, 테두리가 골드이기에 은색 테두리를 사용한 베가 아이언 보다는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베가 아이언2는 소프트키를 버리고 물리 버튼이 사용되었고, 상단과 하단에 있던 로고가 모두 사라져 정갈하고 깔끔한 앞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앞태만 보아도 분명 전작 보다는 미려해진 디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블랙 레드컷이 더 이쁘게 보였습니다.
베가 아이언2와 베가 아이언의 뒤태도 비교해보자면, 전면과 마찬가지로 베가 아이언2가 전작에 비해 깔끔하게 잘 빠진 뒤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2 카메라는 상단 중앙에 위치해 있고 우측에 플래시가 위치해 있습니다. 카메라 아래 쪽에 SKT 로고가 있고, 엉덩이 부분에는 새로 바뀐 로고가 위치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베가 아이언2 카메라는 살짝 돌출된 형태에 둥글고 커다란 카메라입니다. 베가 아이언의 카메라가 상단 좌측 모서리 부근에 있던 것에 비하면 조금은 안전감이 느껴지는 위치 이동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카메라가 돌출된 형태이기에 조금은 불안한 느낌이 있습니다. 카메라 테두리가 예쁘게 커팅이 되어 있는데 상처가 생지기 않을까 하는 불안함 마음이 좀 있었네요. 아름다운 것은 지켜야 하니 말이죠.
베가 아이언2의 케이스 마감은 흡사 고무 같은 느낌으로 마감되어 있는데 느낌도 좋지만 잘 미끄러지지도 않습니다. 블랙 단말의 경우는 고무 느낌이 더 나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어폰 단자와 충전 단자는 동일한 위치에 있습니다. 다만 베가 아이언2의 스피커는 전면을 기준으로 좌측 하단 모서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피커가 모서리에 L자로 형태로 위치해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2의 스피커는 약간은 독특한 곳에 위치해 있는데, 보기에는 참 좋아 보이는데 스마트폰을 어느 손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호불호가 좀 나뉠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사용할 때 보통 모서리 부분을 무지구에 받치고 사용하지요. 이에 왼손 사용자들은 스피커 부분이 손바닥으로 가려지게 됩니다. 저도 왼 손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이어폰 없이 유튜브 같은 것을 볼 때 사운드에서 손해가 좀 있었네요. 물론 스마트폰을 오른 손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베가 아이언의 테두리는 각진 단말기와는 조금은 어울리지 않게 둥글고 부드럽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2의 테두리는 각지게 커팅이 되었습니다.
베가 아이언2의 테두리와 베가 아이언의 테두리는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커팅 방식인지는 모르겠지만 흡사 보석이나 고급 시계 등을 세공한 것 같은 느낌으로 금속 재질의 느낌을 잘 살린 커팅이네요. 그러니까 한 마디로 말하자면 아이폰5S 테두리처럼 각진 형태로 커팅이 되어 있습니다. 이걸 다이아몬드 커팅이라고 하던 것 같은데 저는 세공에 대해선 잘 모르니 패스~
베가 아이언2는 블랙과 화이트 2가지 기본 컬러에, 각 3가지 테두리 색상의 단말기가 출시 되었습니다. 블랙 색상을 바탕으로 하는 베가 아이언2는 레드, 골드, 실버 3가지 색상의 테두리 컬러가 있고, 화이트 색상을 바탕으로 하는 베가 아이언2는 핑크, 실버, 골드 3가지 색상의 테두리 컬러가 있습니다. 모두 6가지 종류이네요. 아직 출시 전인 색상은 6월 중으로 출시된다고 하였으니 아마도 이미 출시 되었거나 곧 출시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랙 레드컷의 베가 아이언2가 가장 예쁘게 보였습니다. 블랙 색상의 그 고무 느낌 배터리 커버도 너무 마음에 들었고요.
베가 아이언 vs 베가 아이언2 스펙 비교
베가 아이언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5인치 1280 x 720 해상도 RGB 서브픽셀 방식 IPS TFT-LCD 디스플레이에 1.7 GHz 쿼드코어 스냅드래곤 600, 2GB RAM, 32GB 메모리, 1300만화소 카메라, 2150mAh 배터리 등이 채용 되었습니다. 사실 베가 아이언과 베가 아이언2의 스펙 비교는 무의미하지요. 비교 대상이 아니니까요.
베가 아이언2는 해상도 차이도 있고, 램 용량도 차이가 있고, 배터리 용량도 차이고 있고, 무엇보다 AP가 스냅드래곤 801이기에 차이가 나도 너무 납니다. 배터리 용량 1070 차이 나는 것이 작은 차이로 느껴질 수준이니 말 다했죠. 이 정도 차이의 스마트폰은 비교해선 안 되는 것이지요.
베가 아이언2는 현재로썬 갤럭시S5와 G3 정도와 비교해야 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G3가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지요. 하지만 G3는 베가 아이언2와 동일한 AP를 사용하고, 배터리 용량은 더 적습니다. 램과 메모리 등은 같은 수준이고요. 자 이렇다면 QHD 디스플레이는 결코 장점이 될 수 없게 됩니다. QHD 디스플레이 덕분에 배터리 사용 시간에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고, 성능에서도 큰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게 되니까요. 벤치를 돌려 보지 않아도 G3 성능이 베가 아이언2의 성능 보다 낮은 것은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외산폰은 한국에선 힘을 못쓰는 상황이니 이렇게 되면 베가 아이언2의 비교 대상은 갤럭시S5 하나 밖에는 없게 되겠지요. 기회가 되면 갤럭시S5와 성능 비교 벤치라도 해보고 정리해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