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및 세부 정보 창 설정

윈도우10 파일탐색기의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방식 및 설정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컴퓨터는 파일탐색기를 이용하여 파일을 관리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파일 미리 보기 설정을 이용하면 보다 편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

파일탐색기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 이름이 다릅니다. 현재의 윈도우 운영체에서는 파일 탐색기(file explorer)이지만, 윈도우 탐색기라 불리던 때도 있었습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사진 파일 미리 보기

사용자가 윈도우10 파일탐색기의 보기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목록 보기가 기본 설정일 것인데요. 이 목록 보기를 자세히, 아이콘(썸네일 이미지 형식)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보기 방식을 이용하면 커다란 아이콘이나 사진 파일 미리 보기 썸네일 등으로 표시됩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 목록 보기 모드

아이콘 보기 방식은 장단이 분명한데요. 개인이 사용하는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주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주로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목록 보기 보다는 썸네일 보기 방식이 적합할 것입니다. 제 사용 환경에서는 그랬습니다.

윈도우10 운영체제에서 미리 보기 이미지(썸네일 이미지)를 볼 수 있거나, 썸네일 보기를 지원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일 탐색기 탐색 창
  • 파일탐색기 미리 보기 창
  • 파일탐색기 세부 정보 창
  • 컨텍스트 메뉴 미리 보기

.svg, .avif, .psd 등 일부 확장은 코덱을 설치해야 미리 보기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미지 뷰어 등을 설치해야 컨텍스트 메뉴의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및 썸네일 표시 창 설정은 휴지통에도 적용됩니다.

윈도우 휴지통은 일반 폴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휴지통은 일반 폴더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 탐색기에 등록해 놓고 사용하면 편합니다.

그러니까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휴지통을 두고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입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휴지통 숨기기 글을 참고하여 치워버리세요.

참고로 윈도우 휴지통은 파일 탐색기에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휴지통 뿐만 아니라 제어판 등도 파일 탐색기에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탐색기 사진 파일 미리 보기

파일탐색기 보기 방식은 기본이 목록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그렇습니다.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목록 보기를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큰 아이콘 : 큰 미리 보기

파일탐색기 미리 보기 모드 클릭하면 사진 파일 미리 보기 가능

  1. Windows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킨 후 폴더를 선택합니다.
  2. 파일 탐색기 하단 우측 모퉁이의 썸네일 아이콘(큰 미리 보기)을 클릭합니다.

해당 폴더 보기 방식이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아주 큰 아이콘

보기에서 아이콘 크기 변경

  1. 파일 탐색기 상단에서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2. 보기 방식에서 아주 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해당 폴더 보기 방식이 대형 썸네일 미리 보기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보통 아이콘, 작은 아이콘 등으로 보기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목록 보기로 되돌리고 싶다면 보기 탭에서 목록 또는 자세히를 클릭하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 창 하단 우측의 자세히 아이콘을 클릭하여도 됩니다.

파일탐색기 미리 보기 창 및 세부 정보 창

파일 탐색기에 사진 파일 미리 보기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조 창을 이용하면 파일 탐색기 우측 영역에 미리 보기 또는 세부 정보가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창

윈도우10 파일탐색기 폴더 파일 미리보기 창

  1. Windows + E 키를 누른 후 적당한 폴더에서 파일을 하나 선택합니다.
  2. 파일탐색기 창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합니다.
  3. 도구 모음에서 미리 보기 창을 클릭합니다.
  4.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 우측에 보조 창이 열리며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등이 표시됩니다.
    • 파일 확장자에 따라 썸네일 이미지, 아이콘, 파일 내용 등이 표시됩니다.

파일 탐색기의 보조 창과 보기 방식은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하세요. 저처럼 주로 사진, 동영상 등을 파일을 관리한다면 미리 보기 창 + 큰 아이콘 보기로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

큰 아이콘 모드에서 미리 보기 지원 안되는 파일 내용 보기

참고로 미리 보기 창에서 pdf 미리 보기 등이 가능합니다.

세부 정보 창

파일탐색기 세부 정보 창에서 사진 파일 미리 보기 및 정보 확인

파일탐색기에 세부 정보 창을 띄어 놓으면 사진, 동영상 등의 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또는 이미지 파일의 경우 세부 정보에서 찍은 날짜, 크기, 설명, 카메라 제조업체, 카메라 모델 등의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의 보기 방식은 폴더 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더 옵션을 이용하면 모든 폴더에 동일한 설정이 적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보기 방식을 처음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파일탐색기에서 사진 파일 미리 보기 시 주의해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파일이 많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의 목록 보기 방식을 사진 파일 미리 보기로 변경할 경우 로딩 지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기 방식을 변경하면 폴더 내의 모든 사진과 동영상에 대한 썸네일을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썸네일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