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체 광고 대체 무엇일지 궁금하시죠. 제 생각에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애드센스 광고인 것 같습니다. 저는 99.99% 확률로 티스토리 본문 상단 및 하단에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될 것이라고 봅니다. 카카오든 티스토리이든 모든 스킨에 대해 대응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본문 영역(.entry-content) 밖에 요소를 추가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본문 시작 부분과 끝나는 위치에 소스 코드를 삽입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구현하기 쉽고 관리가 편한 방법을 이용하여 본문에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할 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목차
티스토리 자체 광고
2023년 5월 31일 티스토리가 운영 정책 안내 공지를 하나 올렸습니다.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공지를 하나 공개하였는데, 발칵 뒤집혔죠.
공지 자체도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추가된 공지 내용 중에 꺼림칙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내 애드센스 광고가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대체되는가?
Q&A라고 머리말 달아 놓고 세 번째 항목에선 뭔가 숨기고 싶었는지 돼도 안는 설명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저는 단순하게 내가 삽입한 애드센스 광고와 “무관하다”로 이해했습니다. 네 광고와 무관하게 내 광고를 노출시키겠죠.
Q. 티스토리 자체 광고에 따라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광고가 제외되기도 하나요? – 티스토리 자체 광고와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설정한 광고는 무관합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광고를 설정해 발생한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사실 저는 한 동안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애드센스 광고를 제외시키고 그 자리에 대신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를 집어넣겠다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광고 대체 방식은 기능 구현 문제는 차치하고 애드센스 약관 상 구현이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를 가리는 행위조차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되기 전에는 광고를 대체하는 방식은 어려울 것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상단 어디쯤 노출될까?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랜덤으로 노출” 된다고 하였지만 우리들이 알고 있는 그 상단 위치가 아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본문 상단 위치는 제목과 본문 첫 문단 사이입니다. 하지만 상단 위치의 특정 문단 기준으로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애드센스 소스 코드가 추가되어 있는 경우 .entry-content 요소 내의 세 번째 문단 위에 광고를 위치시킬 수 있는 것이죠.
블로거가 삽입한 광고를 대체하는 방식이 아니라면 결국 어딘가 끼워 넣는 방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직은 티스토리 이용 가치가 있다
혹시라도 오해할까 미리 말하자면, 티스토리에서 버티는 것이 이득이고, 버텨내다 보면 해 뜰 날이 올 것이란 허망된 얘기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Q.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모든 블로그에 나오나요? – ‘수익형 블로그’에만 나옵니다. 수익 메뉴 / 플러그인을 활용하거나, 광고 스크립트를 직접 추가하는 등 어떤 방식으로든 블로그 스킨 및 본문에 광고를 설정한 경우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됩니다. 만약 광고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체 광고도 추가되지 않습니다.
네 번째 Q&A 항목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든 애드센스 광고 코드가 삽입되어 있어야만 티스토리 자체 광고가 노출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지 않고 운영하면 티스토리 자체 광고도 노출되지 않는다는 얘기죠. 그렇다면 티스토리에서 광고 없이 1~2년 정도 운영하다 워드프레스 등으로 도메인 옮겨 가면 되겠네요.
도메인 묵히는 용도로 이용해 먹을 순 있다는 얘기입니다. 개인 도메인 연결해 놓고 일주일에 하나 정도 글 발행하는 것이죠.
티스토리와 다음도 가입한 애드센스
티스토리는 이미 수익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있겠지만 ca-host-pub-9691043933427338 펍코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개인블로거들과는 다른 형태의 회원으로 애드센스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언제인지 시기는 알 수 없지만 티스토리 도메인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루트폴더에 adx.txt 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https://www.tistory.com/ads.txt 에 방문하면 펍 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두 번째 줄의 pub-9527582522912841 펍코드가 바로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펍 코드입니다.
우리들과 같은 개인 자격으로 가입하진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앞쪽에 뭔가 다른 구분자가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내에는 바로 이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펍 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잘 생각해 보세요. 애드센스에 개인 도메인 왜 등록하나요? 사이트 추가하고 승인은 왜 받나요? 광고 수익 창출하기 위해 승인받는 것 아닌가요?
티스토리도 우리들처럼 광고 수익 창출하겠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니 승인받은 것이죠. 묵히려고 승인받았겠어요. 12개월로 알고 있는데, 일정 기간 동안 광고 게재 안 하면 승인 사이트 비활성됩니다. 올해 안에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광고 어디든 게재될 것입니다. 어디에 게재될까요? 이 글 제목 확인하세요.
최근 다음 메인 및 검색 결과에도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확인해 보니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고 있었습니다. partner-pub-4247459567897045 펍코드로 되어 있는 것이 다음의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다음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니 친숙한 느낌이 듭니다. 마치 커뮤니티 사이트처럼 말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