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PC 속도 얼마나 빨라질까? 인텔 SSD 사용 후기

컴퓨터 하드디스크 SSD로 교체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

최근들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 하는 개인 사용자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저장 공간도 크고 가격도 저렴한 하드디스크 대신 왜 값비싼 SSD로 교체하는지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솔직히 PC 사용 형태에 따라 SSD가 불필요한 경우도 있긴 합니다. 노트북이라고 하면 좀 얘기가 달라지지만, 데스크탑 컴퓨터로 웹서핑과 간단한 문서작성 정도를 하면서 SSD를 장착하는건 낭비이지요.


인텔 SSD 속도

PC 하드웨어 중 속도가 가장 느린 것이 하드디스크입니다. 제 아무리 성능이 좋은 CPU와 메모리 등으로  구성된 PC로 교체나 업그레이드를 하여도 결국 하드디스크의 읽고 쓰는 속도의 한계가 있기에 업그레이드에 투자된 비용만큼 향상된 성능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다른 부품에 비해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거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기에 파일을 읽고 쓰는 작업을 많이 한다면 그 한계가 명확하지요.


인텔 SSD 속도

하드디스크의 읽기와 쓰기 속도가 느리면 CPU와 메모리가 아무리 빠르게 작업을 하여도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는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넘을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영화를 아무리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 받아도 하드디스크의 쓰기 속도에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SSD(Solid-state Drive)는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전자식으로 작동하여 기계식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기계적 지연과 탐색 시간이 긴 문제가 크게 줄어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인텔 SSD 속도

그리고 SSD의 장점은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닙니다. 하드디스크는 자기 디스크에 데이터가 저장이 되지만 SSD는 반도체칩에 데이터가 저장 되어 소음도 없고 충격과 진동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하드디스크보다 SSD가 저장된 데이터를 보다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면 빠른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약간의 무게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발열과 배터리 사용시간에도 잇점이 있고요. TRIM 기능도 지원이 되어 데이터 쓰기 속도가 높아져 SSD의 고성능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몇 천원 짜리 USB 3.0 외장하드 모듈을 이용하면 외장하드 처럼 사용도 가능합니다.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사용하면 PC 속도 얼마나 빨라질까?


인텔 SSD 속도

   Read 최소  Read 최대  Read 평균  엑세스 시간
 인텔 SSD 320 Series PVR 80  72.9 MB/s  201.8 MB/s  161.4 MB/s  0.124 ms
 웬디 640GB HDD  51.9 MB/s  116.7 MB/s  94.7 MB/s  13.0 ms
 히타치 500GB HDD  37.1 MB/s  83.7 MB/s  63.8 MB/s  18.3 ms
 웬디 1TB HDD  45.2 MB/s  129.0 MB/s  98.8 MB/s  13.8 ms

CrystalDiskInfo 벤치마크 결과

시판 되는 하드디스크 마다 다소 속도의 차이가 있지만 하드디스크(HDD)와 SSD의 속도는 대략 이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 시스템에서 읽기 속도가 다소 느리게 나왔지만 인텔 SSD 320 Series PVR 80은 최대 읽기속도 270MB/sec 와 쓰기 속도 90MB/sec 를 지원합니다. 230에 75정도면 무난할 터인데 저는 목마르게 측정 되었네요.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내용이 궁금하시면 ‘하드 디스크 추천 웨스턴 디지털 캐비어 블랙 1TB WD1002FAEX 벤치마크‘ 글을 참조하시고요.

컴퓨터의 전체적인 성능은 아니지만 단적인 예로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컴퓨터는 부팅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립니다. 프로그램 좀 이것 저것 설치하고 사용하게 되면 부팅 시간 1분 넘기는 건 예삿일이지요. 제가 사용하던 컴퓨터의 부팅 동영상입니다. 부팅 시간이 무려 1분이 넘습니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고 윈도우7 얼티밋 64비트를 설치했습니다. SSD의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 윈도우를 USB로 설치하니 15분도 안 걸린 듯 하네요. 부팅시간 또한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략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저장된 데이터를 빠르게 읽기에 가능한 속도이지요. 물론 SSD도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다 보면 부팅 시간이 다소 늘어나긴 합니다. 그래도 하드디스크보다 부팅 속도가 빠른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면 얼마나 효율이 오르는지 다음 글에 보다 자세하게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PC를 새로 구입하거나 CPU, 메모리등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여도 투자된 비용만큼 향상된 성능을 체감 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음번 업그레이드에는 SSD를 선택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PC를 업그레이드 예정이신 분들도 CPU와 메모리, 비디오카드만 생각하지 말고 SSD도 함께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텔 SSD 성능은 익히 다들 아실터이니 선택해도 후회는 없지 싶습니다. 단 인텔 SSD 320 Series PVR 80의 가격은 20만원대 초반으로 조금은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아래 SSD 320 Series PVR 80 패키지 박스와 구성품 스펙 정보는 참고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패키지 박스 & 구성품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패키지 박스입니다. 2중 박스 포장이며 워런티 5년입니다.


인텔 SSD 속도

박스 옆면에는 제품코드와 인텔SSD공인대리점 인텍앤컴퍼니의 정품 스티커가 붙여져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이중 박스 포장이라고 하나 박스에 바로 택배 운송장을 붙여 보냈습니다. 그리고 더욱 문제는 정푼 스티커를 떼어서 인텔 SSD에 붙여야 하는데 테이프로 딱 붙여 놔서 아주 곤란하게 되었습니다. +_+;;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의 구성품 입니다. 3.5 인치 가이드, 볼트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설명서 CD와 S-ATA 전원 케이블, 데이터 케이블도 기본 제공합니다. 그리고 SPEED DEMON 스티커도 포함되어 있고요. 인텔 SSD 는 비디오 카드와는 좀 다르게 봉인지도 붙여져 있고 완전 밀봉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스펙


인텔 SSD 속도

인텔 SSD 320 Series PVR 80GB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물론 시스템에 따라 성능이 다소 다르게 나오며 스펙상의 성능을 100% 내지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본 게시물은 인텔 SSD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Intel SSD 320 Series PVR 80GB을 무상으로 지원 받아 작성된 게시물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