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AWS 라이트세일 워프 암호 확인 방법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가이드입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 라이트세일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AWS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몇 분 후부터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테마도 설치하고 글도 쓰려면 관리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DB도 워드프레스도 내가 직접 설치하고 설정한 것이 아니다 보니 관리자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를 것입니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아이디는 미리 설정된 ID를 사용합니다. 관리자 아이디는 인터넷에서 조금만 검색해 보면 금방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는 랜덤으로 조합된 복잡한 암호로 설정되며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람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는 서버 관리자가 터미널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비트나미(Bitnami) 워드프레스의 기본 관리자 계정 ID는 ‘user’ 입니다.

아이디는 고정이기 때문에 비밀번호만 찾으면 되는데요.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는 AWS 라이트세일 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세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터미널로 접속하여 관리자 계정 user의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인스턴스 연결

  1. AWS 라이트세일에 방문하여 로그인합니다.
  2. 라이트세일 홈에서 인스턴스 이름 우측의 삼 점 아이콘을 클릭 합니다.
    • 이때 인스턴스 아이피를 확인한 후 메모합니다.
    • 인스턴스 아래, 메뉴 버튼 아래에 표시된 숫자가 ‘인스턴스 아이피(퍼블릭 IP)’입니다.
    • 도메인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인스턴스의 퍼블릭 IP 또는 고정 IP로 관리자 페이지 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목록이 펼쳐지면 연결를 선택합니다.
    • 인스턴스 이름을 클릭하여 관리 페이지로 진입한 후 연결 탭의 SSH를 사용하여 연결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1. 서버 터미널 창이 열리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 붙여 넣기 단축키(Ctrl + V)를 이용할 경우 잘못된 내용이 입력될 수 있습니다.
    • 단축키로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수행이 안될 경우에는 마우스 우클릭 메뉴 붙여 넣기를 이용하여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명령어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터미널에 명령어를 입력하여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1. 명령어 아래 줄에 표시된 영문 숫자 조합의 비밀번호를 복사 또는 메모합니다.

관리자 비밀번호를 확인하였다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새 사용자 추가 및 관리자 삭제

인스턴스 IP로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1. 브라우저 주소창에 ‘인스턴스 퍼블릭 IP/wp-admin’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 예시 192.168.0.1/wp-admin

  1. 워드프레스 로그인 화면이 열리면 username에 ‘user’를 입력합니다.
  2. Password에는 위에서 확인한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Log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단계에서 확인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AWS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 될 것입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로그인하였다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관리자 계정 변경 작업입니다.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후 이어서 관리자 계정 변경 작업을 진행합니다.

AWS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아이디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이 때문에 악의 무리들이 워드프레스 계정을 탈취하기 위해 밤낮으로 user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보안을 위해 AWS 워드프레스에서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고, 기존 관리자 계정을 삭제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추가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서 User 메뉴 하위의 Add New 클릭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의 User > Add New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생성

  1. 새 사용자 추가(Add New User) 페이지가 열리면 새 관리자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 Username : 새로운 관리자 로그인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 Email : 복구용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 First Name 및 Last Name : 글 작성자로 표시될 이름 또는 닉네임을 입력합니다.
    • Password : generate password를 누른 후 표시된 임시 비밀번호를 새 관리자 계정에 사용할 로그인 비밀번호로 변경합니다.
    • Role : Administrator로 변경합니다.
  1. 새 관리자 계정 정보 입력을 마쳤다면 Add New User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새로운 계정이 생성되면 사용자 목록에 2개의 사용자 계정이 표시될 것입니다.

보안을 위해 기본 관리자 계정은 삭제하고, 새 관리자 계정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존 관리자 계정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계정 삭제

기존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삭제

  1. 워드프레스 관리 페이지에서 로그 아웃 합니다.
  2. 새로 생성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3. 관리자 페이지에서 User 메뉴를 선택합니다.
  4. 사용자 목록 페이지가 열리면 목록에서 기본 관리자 계정인 user 항목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립니다.
  5. 표시된 Delete를 클릭합니다.
    • 사용자 체크한 후 상단 메뉴에서 Delete를 선택한 후 Apply 적용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1. Delete Users 창이 열리면 Delete all contents를 체크한 후 Confirm Deletion 버튼을 누릅니다.
    • 사용자 계정을 삭제할 때 사용자가 작성한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에게 양도할 것이면 Attribute all content to 체크한 다음 사용자를 선택하고 Confirm Deletion 버튼을 누릅니다.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초기 관리자인 User 계정 아이디를 삭제하면 새로 만든 관리자 계정만 남게 됩니다.

관리자 계정에게 모든 권한이 있기 때문에 로그인 아이디 및 비밀번호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사용자를 추가하여 여러 사람이 글을 쓰고,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했듯 관리자 권한을 부여 받은 계정은 다른 관리자 계정을 삭제 시킬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 부여는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관리자 계정을 정리하였다면 다음으로는 워드프레스 도메인 연결 및 SSL 설정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도메인 연결을 마친 후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기본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글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연재 게시물입니다. 아마존 웹서비스 가입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 설치 작업을 완료한 직후에 진행해야 하는 워드프레스 비밀번호 찾기 가이드 입니다. 보안을 위해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