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필수 준비 사항 7가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필수 준비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난해부터 미루고 미루던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시리즈 글 작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을 구축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필수 준비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일 수 있겠지만 정말 중요한 것들입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서비스형 블로그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시작하기에 앞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필수 준비 사항 7가지 글에서는 블로거(구글 블로그 서비스), 다음 블로그, 다음 브런치, 이글루스, 티스토리 등의 서비스형 블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통칭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로는 사이트, 홈페이지, 블로그, 쇼핑몰 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개인 수준에서 운영될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홈페이지 만들기 정도의 내용만 다루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점검 사항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사이트는 서비스형 블로그와 전혀 다릅니다. 이에 웹 관련 지식이 전무한 이들은 혼자 힘으로 운영하지 못할 것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및 관리가 어렵다.
  • 블로그 방문자 숫자가 늘지 않아 운영을 포기했다.
  • 작상한 글을 여러 블로그에 발행한다.
  • 저품질 문제로 블로그를 2회 이상 초기화 또는 신규 생성했다.

위의 네 가지 항목 중 하나라도 해당 된다면 설치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운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조차도 어려워 감당 못할 정도라면 워드프레스는 어림 없습니다.

글을 작성한 후 여러 블로그에 발행하거나, 내용을 조금 편집하여 발행하는 경우도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포털의 푸쉬가 없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처럼 쑥쑥 성장 시킬 수 없습니다.

비용 등의 문제는 차치하고 운영 및 관리 편의성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서비스형과 설치형은 비교 불가 수준입니다. 설치형은 말 그대로 설치부터 직접 해야 합니다. 설치할 서버 조차도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 구글 블로거 > 워드프레스(가입형) >>> 넘사벽 >>> 워드프레스(설치형)

넘사벽을 넘어서야만 운영비 문제, 검색 유입 문제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당연히 블로그는 망합니다.

포털이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처럼 꼼수를 부리면 넘사벽을 넘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꿈도 꾸지 마세요.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준비 사항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필수 준비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식별자 생성

무어라 부르던 상관없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전에 블로그를 대표하거나, 특정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합니다.

시작 전에 미리 블로그 주제, 이름, 이미지, 닉네임, 프사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자연히 알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일반 설정의 사이트 타이틀 및 태그

  • 블로그 주제
  • 블로그 이름
  • 블로그 이미지
  • 블로그 닉네임
  • 블로그 이메일
  • 프로필 사진

브랜딩하지 않을 것이라면 이 항목들은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것이라면 대충 준비하거나, 누락해도 됩니다.

브랜딩을 원할 경우 블로그 이름과 이미지, 블로그 필명(닉네임)과 프로필 사진은 매우 중요합니다. 도메인 구입 시 블로그 주제, 블로그 이름, 필명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도메인 구입 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방문자들은 블로그 이름 보다는 닉네임을, 닉네임 보다는 프로필 사진 또는 아이콘 이미지를 더 잘 기억합니다.

‘홍길도의 엄마 찾아 삼만리’로 기억하기 보단 “홍길동 블로그”로 기억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파비콘이 표시되지 않아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바로 가기에 표시되는 아이콘이나 탭에 표시되는 이미지 때문에 블로그 이름이나 닉네임 보다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도메인

도메인은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필수 준비물 중 하나입니다. 도메인이 없으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는 연결할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주제, 블로그 이름, 닉네임 등과 어울리며 기억되기 쉬운 도메인으로 등록 합니다. 이런 이유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전에 반드시 블로그 이름 등의 식별자를 정하고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부터 만들어 놓고 도메인 구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지만, 생각해 두었던 도메인을 등록하지 못하게 되면 블로그 이름, 닉네임 등을 모두 바꿔야 합니다. 이 때문에 첫 단추로 블로그 식별 정보와 도메인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전에 도메인 등록 먼저

도메인은 종류도 많지만,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com, .net 도메인 기준으로 국내 유명 도메인 업체의 경우는 1년 등록비가 2만 원이 넘기도 하지만, 해외 도메인 업체를 이용하면 1만 원 정도 수준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해외 업체 추천

개인적으로는 포크번, 네임칩(namecheap)을 통해 등록한 후 포크번(porkbun), 클라우드플레어로 도메인을 이전 시키는 방법으로 연장하고 있습니다.

.com 도메인 기준 네임칩의 최초 1년 등록 비용은 약 10달러(약 0.18달러 수수료 별도) 수준이며, 포크번 1년 연장 비용은 약 10달러 수준입니다.

무난한 가격으로 도메인을 등록하고 싶다면 구글 도메인(.com 기준 등록 및 연장 12달러)을 이용하면 됩니다. 도메인 구매 정보는 도메인 구매 요령 글에 상세히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도메인 업체의 이벤트 할인 행사 때 등록하면 반값 수준으로도 도메인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게 진행되지만 1달~3달러 수준까지 할인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는 국내 도메인 업체에서 co.kr이나 .kr 도메인을 구입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해외 업체를 통해 com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도, 국내 업체에서 .kr 도메인을 구입하는 것도 모두 본인이 판단하여 결정하면 됩니다. 그 책임은 모두 본인이 감당하는 것이니 굳이 알아서 결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또는 호스팅

서버도 필수입니다. 도메인과 서버가 있어야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설명하려면 게시물 10개로도 부족한데, 간략하게 요약하면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서버 또는 나스 서버
  • vps 서버
  • 서버 호스팅

서버, 가상 사설 서버(Virtual private server : vps), 서버 호스팅 중 하나를 선택하여 워드프레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은 다인실 기숙사, vps는 원룸 아파트 월세, 서버는 전세 또는 자가 주택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가상 서버 서비스

호스팅은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다 보니 다른 사람이 일으킨 문제로 인해 내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vps는 서버를 여러 개의 가상 서버로 나눠 사용하는 것입니다. 6인실 기숙사 보다는 낫지만 결국 하나의 물리 서버를 여러 사람이 나눠 사용하는 것이다 보니 비슷한 문제가 발생됩니다.

vps 가격은 아마존이 시작한 치킨 게임 덕분에 굉장히 저렴합니다. 국내 호스팅 서비스 보다 더 저렴한 가격(아마존 라이트세일 3.5달러부터 시작)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는 온전히 나 혼자 입주(단독 서버) 하여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용 요금이 비쌉니다. 개인이 사용하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만약 집에 나스가 있다면 전기세 정도만 치루고 서버를 구축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성능이 조금 떨어지긴 하지만 라이트세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후 별도의 게시물로 상세히 소개하겠지만 aws 라이트세일 3.5달러 요금제 정도면 웬만한 티스토리 블로그들은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로는 aws가 최고입니다.

게시물 주소 형식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전에는 달리 어떻게 준비할 방법이 없는 부분인데요. 워드프레스 퍼머링크(Permalink)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정해 놓은 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게시물의 고유 주소 형식은 일반, 날짜와 제목, 월과 제목, 숫자, 제목, 사용자 설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는 중간에 변경하면 안되기 때문에 도메인 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경은 가능하지만, 실제 변경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설정 글에서 변경 방법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및 플러그인

테마 및 플러그인도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사용할 테마와 플러그도 미리 결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저의 경우 스킨이나 테마는 속도를 중시하기 때문에 가벼운 제너레이트프레스(GeneratePress) 테마를 선호합니다.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빠르지만, 유료 버전 GeneratePress 테마(GP Premium)를 사용하면 별다른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가성비도 좋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하나의 라이선스로 300개 사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일 년 내내 해도 된다는 소리입니다. aws 라이트세일처럼 가성비는 최고입니다.

플러그인의 경우는 워드프레스에 필수로 설치해야 하는 것을 제외하고, 개인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에서 사용해야 할 플러그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Ad Inserter : 애드센스 광고 삽입
  • All-in-One WP Migration : 데이트 백업 및 복구
  • Child Theme Configurator : 차일드 테마 생성
  • GP Premium : GeneratePress 테마 유료 버전
  • Yet Another Related Posts Plugin : 관련 게시물
  • google site kit : 애드센스 수익 및 방문자 확인
  • easy table of contents : 목차 플러그인

다만 운영 목적에 따라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애드센스 광고 삽입 플러그인나 제휴 링크를 관리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필수급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치 초반에는 유용하게 사용되는 플로그인이 있습니다. 설치가 잘못되었거나, 설정을 잘못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WP Reset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1분도 안되는 시간에 워드프레스를 초기활 시킬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일전에 발행한 워드프레스 초기화 플러그인 WP Rese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 사이트 색인 관리 도구 가입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검색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색인 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검색 엔진의 색인 및 방문자 통계를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선 해당 검색 사이트의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다 마친 다음 가입하고 등록해도 되는데요. 장담하는데 깜박 하거나, 차일피일 미루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 생성을 마치면 다른 설정 하느라 정신이 없을 것입니다. 십중팔구 애드센스 설정과 블로그 꾸미기에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꾸미는 것도 좋고 애드센스 설정하는 것도 좋은데요. 색인이 되어야만 방문자가 블로그에 방문할 수 있고, 수익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을 마쳤다면 그 다음에는 무조건 색인이 최우선입니다. 네이버, 구글 두 검색 사이트의 색인은 무조건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 구글 서치 콘솔 : 구글 검색 색인 및 방문자 통계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 네이버 검색 색인 및 방문자 통계
  • 빙 웹마스터도구 : 빙 검색 색인 및 방문자 통계
  • 다음 웹마스터도구 : 다음 검색 색인 및 방문자 통계

각 검색 사이트의 웹마스터도구에 가입하고 블로그 도메인을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 시 간단한 인증 절차를 거치는데, 워드프레스 구축하는 이들은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리 프로그램 설치

워드프레스는 웹 서버에 설치하는 CMS 프로그램입니다. 웹서버에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관리하려면 몇 가지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작업 및 관리 작업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 등)
  • 에디터 프로그램 (노트패드++ 등)
  • SSH, 텔넷 프로그램 (PuTTY 등)

자주 사용할 일은 없지만, 워드프레스 설치 초반이나 문제 발생 시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미리 설치해 놓고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방식 또는 콘텐츠 종류에 따라 FTP 프로그램은 자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워드프레스는 자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방법은 큰 차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전에 위의 일곱 가지 항목을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다만 홈페이지 성격에 따라 Ad Inserter와 같은 플러그인이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인 포트폴리오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관련 플로그인 물론이고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필요치 않습니다. 용도와 목적에 맞게 준비하고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

저는 블로그 식별자 정보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는 불필요할 정보들입니다. 마찬가지로 용도와 목적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전용 이메일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준비 항목은 총 7가지입니다.

고유주소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만큼이나 중요한 항목입니다. 워드프레스 고유주소는 한 번 설정하면 바꿀 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워드프레세 고유주소는 언제든 변경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변경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미신처럼 생각하는 이들이나 변경하지 SEO 아는 사람들은 절대 운영 중인 블로그의 도메인과 고유주소 체계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도메인 변경 시에는 301 영구 리디렉션 등의 방법으로, 고유 주소 변경 시에는 리디렉션 플러그인 등으로 해결할 수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도메인 및 고유 주소는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처음 선택한 도메인과 고유 주소 형식은 변경 없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정말 심사숙고 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향후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전까지 고려하고 운영한다면 “도메인/entry/%postname%” 형식의 고유 주소 형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재주를 부리면 숫자도 가능하긴 할 것인데 쉽게 구현하진 못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사전 필수 준비 사항 7가지는 여기까지입니다.

Leave a Comment